당권장악 노리는 친박, 비박계와 ‘밀약설’…박 대통령 2대 걸친 배신 악몽?

복당 후폭풍, “그들의 선택은 청와대가 아니라 권력이 될 것” 소문 파다

유승민 의원 등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 결정을 계기로 새누리당이 다시 깊은 내홍 속으로 빨려들 조짐이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전격적인 결정에 친박(친 박근혜)계가 강력 반발하면서 부상한 당내 갈등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으나 최근 다시 복당 후폭풍으로 적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일부에서는 당이 계파 갈등의 수렁으로 빠져들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게 나온다. 전면적인 혁신의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기대로 계파갈등이 한때 순탄하게 봉합되는 듯했으나 이번 복당 문제는 쉽게 아물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소식통 등에 따르면 친박계는 이날 모임을 갖는 등 앞으로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고 있지만 출구는 쉽게 찾지 못하고 있다.

대응 방안으로 의총과 복당 결정 번복, 사과 요구, 나아가 이번 결정을 막지 않은 정진석 원내대표에 대한 보이콧까지도 거론된다. 친박계가 이처럼 강력하게 반발하는 것은 청와대와 친박이 극도로 거부감을 갖고 있는 유승민 의원에 대한 복당 문제가 전격적으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친박 핵심을 비롯한 친박계 내부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조직적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친박계가 취할 수 있는 대응카드가 마땅치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우선 혁신비대위가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서 의결한 것을 뒤집는다는 것은 혁신위 역할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될 수 있다.

여권 일부에서는 친박계가 당권 장악을 놓고 또 다른 플랜을 가동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당권장악을 위해 청와대의 뜻을 외면하고 비박계와 밀약관계를 구축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번 복당 사태와 관련해 “친박계 핵심부는 이미 복당플랜을 구체적으로 알고 있었다”는 소문도 무성해 이런 추측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여권의 한 인사는 “친박 입장에서 청와대와 당이 계속 물과 기름처럼 움직이는 이상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친박계 내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근본적인 불신이 조금씩 싹트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 당권 장악을 위해 친박계가 청와대를 외면하고 당권장악에 올인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았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당권 장악이 차기 정권 재창출과 직결돼 있는 이상 친박계가 더 이상 우유부단한 청와대를 계속 믿고 의지하기 힘든 실정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이에 새누리당의 친박과 비박계 인사들이 이번 복당조치와 관련해 은밀히 논의를 했을 수도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친박의 고민, 의리와 권력 사이

혁신위 구성이 친박에 유리하지 않은 걸로 나타나면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위기감이 고조될 수밖에 없다. 유승민 의원의 복당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가 워낙 큰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이런 부분을 내부적으로 비밀리에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 또 친박계가 전혀 모르게 이 부분을 처리할 경우 여러 파장이 일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그럼에도 유 의원의 복당이 추진됐기 때문에 친박 핵심부의 동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이 무성하다.

친박계와 비박계와의 갈등은 당분간 심화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지만 일각에서는 생각보다 빨리 갈등이 봉합될 것이라는 소리도 나온다. 친박 핵심부에서 이번 일을 확대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친박계가 적절한 수위의 흔들기를 계속 하면서 정진석 원내대표와 혁신위 길들이기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일부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친박이 당을 좌지우지할 수 없다는 게 증명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이 의견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번 복당이 친박의 동의 없이 추진됐다면 왜 하필 지금이어야 하느냐는 것이다. 더구나 새누리당이 전당대회 일정을 앞당긴 상황에 비박계가 몰래 이 같은 조치를 한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비난을 피할 수 없는 결정이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 “친박계 일부가 비박계와 손을 잡고 이번 일을 치밀하게 추진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다.

친박계 3선인 조원진 의원은 최근 “당이 소통하고 화합의 길로 가려는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불을 지른 것은 몇몇 사람이 의도해서, 준비해서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모종의 계획이 추진됐음을 암시했다.

친박계 핵심부에서 당권장악을 위해 청와대와 거리두기를 하는 한편 내부적으로 편 끌어안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것이다. 차기 정권 재창출이 지금의 청와대 입지로서는 쉽지 않다 보고 당권 장악에 친박계가 올인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것일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더구나 향후 6개월 뒤부터 지금 정권의 레임덕이 본격화 것으로 보고 있는 친박계 입장에서는 청와대의 뜻을 따르기보다 비박계를 끌어안음으로써 당권장악을 노리는 편이 차기 정권재창출에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 아니냐고 보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여권 내부에서는 지금의 혁신위와 정진석 체제가 무너지면 사실상 분당이나 박 대통령의 탈탕이 거론되는 상황으로 흘러갈 수 있다고 본다. 총선에서 참패한 경험이 있는 친박 입장에서 지금처럼 청와대 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당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청와대만 바라보는 것은 모험이 아닐 수 없다.

집단행동 본격화 태세

친박계는 일단 지난 17일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유승민 의원 등 탈당파 복당 승인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면서 집단행동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특히 이번 결정의 ‘선봉’에 정진석 원내대표가 있다고 보고 사퇴요구까지 거론하는 등 공격의 수위를 끌어올리는 분위기다. 친박계가 가장 반발하는 부분은 무엇보다 박 대통령과의 대립각 속에서 탈당한 유 의원에 대한 복당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당내 의견수렴 절차가 전혀 없었다는 점이다.

일부 강경파에서 이번 복당 승인을 놓고 ‘비대위 쿠데타’라는 격한 표현까지 서슴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친박계는 비대위 구성 과정에서 이미 한 차례 친박계와 갈등을 일으켰던 정 원내대표가 비박(비박근혜)계와 '합세'해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을 향해 '정진석 보이콧'까지 했다며 책임을 묻겠다는 태세다.

조 의원을 비롯한 친박계 3선 및 재선 의원들은 복당 결정 취소를 요구하는 성명을 내는 한편, 정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를 결의할 가능성까지도 전해진다.

친박계에서는 정 원내대표가 취임 후 ‘균형적인 당ㆍ청 관계’를 강조하면서 중요 현안에 대해 청와대와 기본적인 조율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 삼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 친박계가 들썩이는 것과는 반대로 친박계 지도부에서는 ‘자중’을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내막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친박계 지도부가 알고 있는 비밀이 따로 있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친박계 조원진 이장우 김태흠 김진태 의원은 최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전날 비대위가 의결한 ‘유승민 의원 복당안’에 대해 친박계 차원의 대책 수립을 논의했다. 이들 친박 4인방은 이번 유승민 복당 사태의 친박계 반발을 주도하는 주요 인사들이다.

친박계 일부 의원들이 집단행동까지 불사하며 강경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친박계 지도부에서는 이번 사태의 중재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친박계 서청원 의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 “비대위의 (복당)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을 두고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고, 다만 시기가 문제였을 뿐”이라고 말한다.

원내대표시절 ‘신친박’으로 불렸던 원유철 의원도 최근 “7명의 일괄복당 결정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 그분들은 큰 틀에서 보면 우리가 같은 식구들로 봐야하지 않겠느냐는 정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복당 결정은 예견된 수순이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