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의원 최근 롯데그룹 비리 수사애 연루됐다는 소문에 정가 술렁

공기업 공기관 낙하산 인사 중 일부 실세에 뒷돈 의혹도

검찰 기업수사 MB라인 정면 겨냥 핵폭탄 터지나

MB정권 때 여권 핵심 KㆍP씨…현 여권 HㆍLㆍY씨 등 거론돼

최근 검찰이 주력하는 수사가 기-승-전-‘공직자 비리’로 흘러가는 분위기다. 동시에 정-경 유착비리 수사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롯데그룹, 대우조선해양, 정운호 게이트, 넥센 등 기업 수사에서 드러나는 공직자와 정치권의 비리를 캐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정치권과 검찰 주변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롯데그룹에 대한 수사다. 검찰의 칼끝이 MB정권의 실세였던 인사들에까지 닿을 수 있을지를 놓고 여러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망에 전 정권 실세뿐만 아니라 현 정권 핵심인사도 포착된 것 아니냐고 조심스럽게 추측하고 있다.

검찰 소식에 밝은 한 소식통은 “검찰이 기업비리 수사와 관련해 연루된 정황이 있는 정치권 인사들을 파악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롯데 등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공기업비리와 관련된 첩보에 현 여권 인사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 소식통은 최경환 의원이 최근 롯데그룹 비리수사 선상에 올랐다는 소문에 대해 “최 의원이 사기업과 공기업 등 여러 비리와 관련됐다는 소문이 취합돼 해당 첩보가 검찰에 보고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소식통은 “해당 첩보는 사실이 아니라 단지 시중의 루머를 파악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치권에서 친박계를 견제하기 위해 네거티브를 흘렸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석연치 않은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다. 최 의원은 지난해 말에서 올해 초 검찰이 농협 수사를 할 당시 최원병 전 농협회장 측과 여러 형태로 교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농협에 대한 검찰 수사 초기 최 전 회장의 측근들은 농협수사를 우려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최 의원에 계속 도움을 요청하고 있고 최 의원도 호의적이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을 하기도 했다는 증언이 하나 둘 아니다.

공교롭게도 검찰의 농협수사에서 최 전 회장의 최측근들이 줄줄이 구속됐지만 최 전 회장만은 무사히 임기를 채우고 퇴임했다.

최 의원 외에도 검찰은 여권 인사들이 기업비리에 연루됐다는 여러 첩보를 입수하고 사실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은 롯데 등 기업 수사를 확대해 정치권과 공직자 비리를 추가로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미 다음 수사 대상자를 정해놓은 것 아니냐”고 추측한다.

검찰의 칼끝 ‘MB계’ 겨냥 소문

검찰이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대학 동기인 장경작 전 호텔롯데 총괄사장을 출국금지하는 등 수사는 정점에 이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과 재계 일각에서는 “롯데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의 칼끝이 MB정부 시절 특혜에 대한 부분까지 확대되는 것 아니냐”고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검찰은 제2롯데월드 비리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을 출국 금지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MB정부 시절 특혜 의혹의 중심 인물들에 대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하자 칼끝이 MB정권으로 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무성하다.

롯데그룹은 이명박 정부 5년간 가장 큰 수혜를 누렸던 기업으로 꼽힌다. 롯데는 46개였던 계열사를 79개로 늘렸고, 자산총액도 49조원에서 96조원으로 약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검찰은 롯데그룹의 이 같은 성장 배경에 당시 정권 실세들의 협력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롯데그룹의 비자금이 장 사장 등 MB라인을 통해 이명박 정부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번에 출국 금지된 장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과 고려대 경영학과 61학번 동기다. 삼성그룹과 신세계 출신인 장 전 사장은 지난 2005년 2월 호텔롯데 대표로 영입됐으며, 2008년 2월에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호텔롯데 총괄사장으로 승진했고, 이후 2009년 2월에는 면제섬과 롯데월드 사업까지 도맡게 됐다.

장 전 사장은 특히 롯데의 숙원 사업으로 김영삼 정부 시절부터 추진해 온 제2롯데월드 인허가의 총 책임을 맡아 MB정부 출범 1년 만에 사실상 건축 허가를 이끌어냈다.

제2롯데월드는 성남 서울공항 이착륙 안전 문제로 군 당국에서 절대 허가를 내 줄 수 없다고 버텨오다가 결국 2009년 3월 찬성 입장으로 돌아섰으며, 특히 당시 공군비행 안전성 문제를 들어 신축을 반대해온 공군 참모총장은 임기 만료를 7개월여 앞두고 석연치 않은 이유로 전격 경질됐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친구 게이트’로 규정하고 의혹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2010년 3월 퇴사한 장 전 사장은 2014년 1월 이 전 대통령이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청계재단 감사로 합류했다.

또한 검찰은 롯데케미칼이 국세청과 법원에 허위 회계 자료를 제출해 270억 가량의 법인세를 환급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한 김모 전 재무담당이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이 연루된 점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 전 사장은 2004년부터 2007년에 롯데케미칼 부사장과 사장을 지냈으며,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롯데물산 사장을 역임했다.

특히 기 전 사장이 롯데물산 대표로 있을 때 공군 중장 출신의 천모씨가 회장으로 있던 공군 항공기 부품 업체 B사와 13억여 원대 용역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기 전 사장과 천씨가 고교 동문이고, 이 시기 공군 최고위 관계자 역시 같은 고교 동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롯데물산과 B사가 용역 계약을 가장한 뒤 이 자금을 공군 고위층에 로비 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검찰은 기 전 사장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특혜 의혹

법조계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와 관련된 핵심 인사인 장 전 사장과 기 전 사장에 대한 수사가 MB정권의 비리 수사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롯데그룹 비리 수사에 최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정치권 등에서는 검찰이 수사를 검토하고 있거나 첩보를 입수한 정치권 인물이 누구인지 파악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최 의원 뇌물수수 의혹이 제기되면서 사실여부를 둘러싼 추측이 무성한 가운데 이와 관련해 검찰 주변에서는 새누리당 대표 전당대회 출전이 유력했던 최 의원이 돌연 불출마를 선언한 것이 검찰의 롯데 수사와 관련있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최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기 한 달여 전부터 검찰의 기업수사가 최 의원을 발목을 잡고 있어 당 대표 출전이 어려울 것이라는 소문이 일부에서 돌기도 했다.

<주간한국>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검찰은 실제로 최 의원이 기업비리에 연루됐다는 소문을 첩보보고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부에서는 지난해 10월 최 의원이 공기관과 공기업 인사청탁에 개입됐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한 것을 들어 최 의원이 구설에 휘말린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닌 만큼 사실 여부를 수사기관이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 의원은 자신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측으로부터 50억원을 전달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5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제기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최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롯데그룹으로부터 어떠한 명목으로든 금품을 수수한 사실이 없다”면서 “그러나 해당 언론사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측 최경환 의원에 50억 전달 수사’ 제하의 11일자 기사에서 확정적이고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해 ‘금품수수 사실’을 허위로 적시해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로 인해 인격적 가치뿐만 아니라 정치인으로서의 청렴성, 도덕성에 대한 사회적 평가와 평생을 쌓아온 업적, 평판이 완전히 바닥에 떨어졌다”면서 “형사 고소에 이어 민사상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함으로써 엄중히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 최 의원과 롯데와의 커넥션 의혹이 꼬리를 물고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예컨대 최 의원이 지난 2014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재임 시절 롯데 측에 보인 여러 행보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최 의원이 롯데면세점이 입점한 통합물류센터와 매장 등을 지난해 1월과 6월 잇따라 방문한 것도 주목을 끈다. 지난해 1월과 6월은 각각 업계가 ‘면세점 전쟁‘으로 치열하게 눈치작전을 벌이던 시기였다.

이를 두고 “최 의원이 소진세 대외협력단장이나 노병용 롯데물산 사장 등 대구고 동문들이 포진한 롯데에 특별한 애정을 갖고 보살펴준 것 아니냐”는 말이 재계에 돌았던 것도 그래서다.

아울러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STX, 대우조선해양, 롯데그룹 등 기업 수사를 통해 정치권 인사들의 비리연루 정황을 일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 여권 핵심 관계자가 포함돼 있어 조사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소리가 검찰 내부에서 나온다.

검찰 주변에선 “검찰이 친박 인사들에 대한 내사는 소극적인 반면 친이계 인사들 비리 정황에 대해서는 매우 적극적인 모습”이라며 “현 정권 관계자들에 대해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있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기업 수사는 결국 용두사미가 될 것”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크다.

검찰이 정황을 포착하거나 의심의 꼬리를 잡은 정치권 인사들은 MB정권 때 여권 핵심이었던 K씨, P씨와 더불어 현 여권 인사인 H씨, L씨 Y씨 등이다. 이외에 야권인사들도 일부 포함돼 있지만 아직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수사계획은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떨고 있는 새누리 인사 누구?

검찰이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신 회장의 가신인 이인원 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을 비롯해 핵심 계열사 전·현직 대표 8명의 개인 계좌를 추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예상대로 신 회장을 정조준함에 따라 검찰이 발부받은 계좌추적영장에는 신 회장 등 대상자 전원이 ‘피의자’로 표기됐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조재빈)는 최근 신 회장 등 9명의 개인 명의 계좌를 추적 중이다. 이와 더불어 시중은행·증권사 등에 이들의 계좌 일체와 거래 상대방 계좌 정보, 고객정보조회서(CIF), 대여금고·보호예수 현황 등 ‘추출 가능한 모든 정보’를 원본 그대로 제공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계좌 추적중인 9명은 신 회장과 이 부회장, 황 사장 외에 이원준 롯데쇼핑 대표, 이철우ㆍ신헌 롯데쇼핑 전 대표,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 최종원 대홍기획 전 대표,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등이다.

이 중 신영자 이사장은 이미 구속됐고,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는 계열사 사장 중 처음으로 지난 14일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그는 롯데홈쇼핑의 방송사업권 인허가 로비를 위한 비자금 9억여원을 조성하고, 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 참여 과정에서 회사에 80억원대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롯데쇼핑·대홍기획 두 법인 계좌의 거래 내역도 쫓고 있다. 신 회장이 대표이사로 등재된 롯데쇼핑은 계열사를 동원한 조직적 비자금 조성의 핵심으로 지목되고 있다.

검찰은 신 회장이 핵심 피의자임을 명확히 했다. 계좌추적영장을 받기 위해 밝힌 신 회장의 범죄 사실은 ‘롯데그룹 회장으로서 롯데쇼핑 등 계열사들의 법인자금을 다양한 방법으로 횡령’ ‘계열사들의 법인세를 신고·납부하면서 사기나 그 밖의 부정한 행위를 통해 조세를 포탈’한 혐의 등이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 수사 상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350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를 적용해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 회장을 출국금지한 상태다.

검찰이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 핵심적 역할을 한 장경작 전 사장과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을 출국금지 시킨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롯데 수사가 신동빈 회장을 넘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게 아니냐고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검찰이 최근 진행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수사 역시 MB정권의 비리를 겨냥한 수사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수사 대상인 남상태, 고재호 전 사장은 MB라인으로 분류되며 남 사장의 연임에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씨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