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방어막’ 논란 …野 “청와대의 물타기” 강공

우병우 비리 의혹 확산에 청와대 또 다른 기획설 소문… ‘청와대 위기설’ 도

내부자들 보호 위해 기업 비리 수사 전방위 확대 의혹…‘교란작전’ 의심

‘박수환 게이트’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비리 의혹, 이 두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는 박수환 게이트를 두고 우병우 수석을 보호하기 위한 ‘청와대의 물타기’라고 비난공세 수위를 올리고 있고, 시민단체 등 사회 전반에서는 박근혜 정부와 경제계 전반에 만연해 있는 비리를 척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우 수석 비리 의혹과 박수환 게이트로 청와대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 영향으로 여권과 청와대가 야권의 집중포화를 맞고 동시 침몰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미 여론은 청와대의 우병우 수석 옹호를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실여부를 떠나 보수언론에 대한 ‘청와대의 물타기’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어 이미 청와대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하다.

야권과 시민단체 등에서는 우 수석 비리 의혹과 관련해 “박수환 게이트와는 별도로 우 수석 비리 의혹은 특검 등을 통해 철저히 규명되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박수환 게이트는 검찰이 풀 숙제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향후 사정정국은 우 병우 비리 의혹 수사와 박수환 게이트 양 축으로 확산돼 나가는 양상이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수환 게이트=기업 수사 확장팩

‘박수환 게이트’가 정ㆍ관ㆍ재계를 뒤흔들 초대형 태풍이 될 것이라는 관측에 점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대표(58ㆍ구속)와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비리 의혹은 대우조선해양, 산업은행 그리고 효성가 차남인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47)까지 확대되고 있어 어디까지 확산될지 추측조차 불가능할 지경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분위기를 살펴보면 관련인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어 ‘박수환 게이트’의 핵심이 어디로 지목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수환 게이트는 대우조선해양 전직 사장 연임을 위해 박 대표가 로비를 벌인 것에서 촉발됐다. 박 대표가 남상태(구속) 전 대우조선 사장에게 “사장 연임을 위해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 등에게 청탁하겠다”며 홍보대행 및 자문 용역 명목으로 약 20억원을 받은 것이 검찰 조사에서 확인됐다.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에 이어 조 전 부사장까지 비리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면서 사건 수사는 정ㆍ관ㆍ재계 전반으로 확산이 불가피할 조짐이다.

박수환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팀(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지난달 31일 홍보대행사 뉴스컴과 거래한 동륭실업을 포함해 은행 및 기업 4~5곳을 압수수색하면서 전방위적인 수사에 나섰다.

현재 이들 회사는 뉴스컴에 용역비로 각각 수억∼10억원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동륭실업은 조 전 부사장이 대주주로 있으며 박 대표가 임원으로 재직하기도 했다.

또 박 대표가 조 전 부사장과 함께 일하면서 ‘형제의 난’을 보냈던 조 전 부사장의 법률 상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변호사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도 검토되고 있다.

사건이 확대되자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조 전 부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송 전 주필에 대해선 그동안 제기된 모든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나섰다.

검찰은 박 대표가 홍보대행 계약을 맺었지만 이는 명목일 뿐 실질적으론 로비자금 성격의 돈을 받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검찰은 2006년 이후 10년 동안 뉴스컴과 박 대표를 거친 자금 추적에 나섰고 이 가운데 일부가 민 전 행장이나 송 전 주필 등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사건 수사를 석연치 않게 보고 있다. 박수환 게이트 검찰 수사를 두고 야권은 “청와대가 우 수석을 구하기 위해 기획사건을 검찰에 내린 것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하필 우 수석 파문이 한창인 시점에 청와대와 관계가 소원해진 보수 언론을 정면으로 겨냥한 사건이 불거지는 게 공교롭다는 것이다.

검찰, 공정수사 해야…우병우 감싸다 역풍 맞을 수도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박수환 등 물타기를 통해 우병우를 구하면 안 된다”고 밝힌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최근 우 수석의 비위 의혹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의기밀 유출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의 수사 범위는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다급해진 청와대가 급한 대로 박수환 카드를 던진 것 아니냐”고 분석한다.

권력의 핵심인 현직 민정수석을 상대로 수사가 진행되는 초유의 사태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증폭되자 청와대가 ‘물타기’를 통해 국민적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 수석 비리 의혹은 쉽게 관심전환이 되기 힘들어 보인다. 지난 1일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우 수석 부인 등의 화성 땅 차명 보유 의혹 등에 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특별수사팀은 화성시에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우 수석 부인 등 네 자매의 부동산실명법 및 농지법위반 의혹 관련 조사 자료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화성 땅과 관련해서는 우 수석 부인 등 네 자매가 직접 농사를 짓지 않으면서 농지를 소유했다는 의혹(농지법 위반)과 이들이 기흥컨트리클럽 총무계장 출신인 이모(61)씨 명의로 이 일대 토지를 갖고 있다는 의혹(부동산실명법 위반)이 제기됐다.

앞서 화성시는 우 수석 부인 등이 실제로 농사를 짓지 않았다는 판단을 내리고 동탄면 중리 292 등 일부 필지를 1년 안에 처분하라는 의무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화성시는 또 동탄면 신리 3번지 등 7필지의 차명 보유 의혹을 조사 중이다. 토지 소유자인 이씨에게 보낸 소명 자료 요청 공문이 다시 돌아오는 등의 이유로 이 부분 조사는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부동산실명법, 농지법 위반을 넘어서 우 수석 처가의 상속세 탈세, 우 수석의 공직자 재산 신고 누락 등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이 일부 시민단체가 의혹을 제기한 상속세 포탈 등 우 수석 처가와 관련된 의혹 전반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특별수사팀은 지난달 29일 우 수석 가족회사인 ‘정강’과 서울지방경찰청 차장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특별수사팀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 정강 사무실과 종로구 서울경찰청 차장실, 특별감찰관 사무실 등 8곳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우 수석과 이 특별감찰관 자택은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됐다.

특별수사팀 압수수색 대상인 정강은 우 수석(지분율 20%), 우 수석의 아내(50%)와 자녀 세 명(각 10%) 등 우 수석 가족이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임직원은 우 수석 아내 단 한 명뿐이다.

특별수사팀은 정강 사무실에서 이 회사 자금 지출 내역이 담긴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은 박수환 게이트가 우 수석 수사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고 우려한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최고위원은 지난달 2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여당 의원이 대우조선해양의 해외 출장 전세기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문제 제기를 최초로 한 언론사 간부가 탑승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며 “서별관회의(조선ㆍ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에 대한 물타기 시도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이 지칭한 언론사 간부는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이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 26일과 이날 두 차례에 걸쳐 송 주필이 2011년 대우조선해양 측으로부터 호화 유럽 여행 등을 제공받았다고 폭로했다.

이에 김 최고위원은 “서별관회의 청문회의 이목을 본질에서 벗어나게 하고, 우병우 수석의 비리 의혹을 물타기하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거듭 주장하면서 “우 수석의 비리 의혹과 언론사 간부의 문제는 별개의 일이므로 별개로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일 우병우 사태와 관련, “검찰이 초점을 송희영ㆍ이석수ㆍ박수환에 넘기고 우병우 민정수석을 구하는 데 동조한다고 하면 야권이 공조해서 특검으로 가겠다”고 ‘우병우 특검’방침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우병우는 간 곳이 없고 송희영ㆍ이석수ㆍ박수환만 내세운다. 아무리 대통령이 우 수석에게 무엇을 어떻게 잘 보여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은 ‘우병우는 우병우’”라고 강조하면서 “우리는 처음부터 우 수석에 대해 운영위원회 출석과, 검찰의 수사, 특검을 생각했다. 이제 검찰 수사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