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회장 최순실과 인연…동업 여부는 불투명

엘시티 이영복 회장, 최순실 포함 1000만원 친목계 회원

이 회장, 최씨 알지만 사업 도모했는지는 확인 안돼

엘시티 비리 의혹에 부산 전ㆍ현직 의원, 시ㆍ구청 관계자 거론

해운대해수욕장 앞 최고 101층 규모로 지어지는 엘시티(LCT) 비리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비자금 수사에서 인허가 비리 쪽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부산지검 엘시티 수사팀은 3일 오전 부산시청과 부산도시공사, 해운대구청, 해운대구의회 등 엘시티 인허가 관련 공공기관 4곳을 동시에 압수 수색을 했다. 올해 초부터 내사를 벌여 온 검찰이 공공기관을 압수 수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이 수사에 적극성을 띠면서 엘시티 비리 의혹이 파헤쳐질지 주목받는 가운데 정재계 인사들이 다수 관련돼 있어 ‘용두사미’ 수사로 끝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엔 엘시티 실소유주 이영복(66) 회장과 ‘국정농단’의 장본인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최순실(60)씨가 같은 친목계 회원인 것으로 알려져 수사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엘시티 비리에 정관계 인사 연루 의혹

엘시티 프로젝트는 규모의 국내 최고가의 분양가 등으로 사업 초기부터 뒷말이 무성했다.

해운대해수욕장과 맞닿은 부지에 들어서는 엘시티는 호텔과 레지던스, 주상복합 아파트 등 3개 동으로 구성됐다. 이 중 320㎡(97평형) 펜트하우스 분양가는 역대 최고액인 69억 원으로, 이를 3.3㎡당 금액으로 환산하면 7200만 원으로 이 역시 국내에서 가장 비싸다.

또한 연면적 66만 1134㎡(약 20만 평)의 규모는 단일 주거 복합 건물로는 최대다. 6성급 관광호텔과 레지던스 호텔, 파노라마 전망대 등이 들어서는 랜드마크 타워는 101층, 411.6m 높이로 주거용 건물로는 가장 높다.

부산 지역에선 시행 이전부터 1조 5000억 원가량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엘시티 사업을 놓고 구설이 끊이질 않았다. 정치권 특혜설, 중국 자본 투입, 조직폭력배 개입 등 이런저런 소문이 무성했다.

검찰이 엘시티 비리 의혹에 본격 수사에 나선 것은 지난 7월 21일이다. 부산지검 동부지청 형사3부는 이날 엘시티 시행사와 분양대행업체, 건설사업관리용역업체, 설계용역회사 등을 압수 수색했다.

이어 검찰은 이어 8월 21일엔 엘시티 시행사에 1조78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해 준 대주단 간사인 부산은행을 압수 수색한데 이어 가장 많은 의혹을 받는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에 대한 수사도 펼쳤다.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은 도시계획변경과 주거시설 허용 등 사업계획 변경, 환경영향평가 면제와 교통영향평가 부실 등의 특혜를 준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실제 당초 5만10㎡였던 엘시티 터가 6만5천934㎡로 31.8%나 늘었고, 해안 쪽 땅 52%가 아파트를 지을 수 없는 중심지 미관지구였지만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일반미관지구가 됐다.

환경영향평가는 아예 이뤄지지 않았고, 교통영향평가도 단 한 번 개최해 심의를 통과했다.

이것이 가능하게 된 데에 엘시티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과 정관계 고위 인사의 검은 거래가 있었다는 로비ㆍ압력설이 파다했다.

이와 관련, 부산의 전ㆍ현직 국회의원,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 전ㆍ현직 고위관료 등의 실명이 거론되고 있다. 이 중에는 새누리당 인사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지만 야권 정치인들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특히 중진 정치인이 연루된 정황이 있다는 소문이 파다해 부산 정치권을 긴장시키고 있다.

엘시티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롯데 수사에 이어 최순실 게이트’ 수사로 주춤한 상태이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어 마냥 늦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엘시티 회장 최순실과 인연, 수사에 영향 있나

엘시티 수사와 관련, 핵심 키는 이영복 엘시티 회장이 쥐고 있다. 이 회장은 현재 500억원이 넘는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공개 수배된 상태다.

그런데 이 회장이 ‘국정농단’으로 구속돼 수사를 받고 있는 최순실씨와 같은 친목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부산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몇년 전부터 최씨와 서울 강남의 유력인사 20여 명이 계원으로 있는 친목계 모임에 가입해 있다. 곗돈은 매월 1000만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회장도 최근까지 곗돈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이 최씨가 있는 모임에 가입한 것을 두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우선 강남 부유층 인사들을 상대로 엘시티 주거공간을 분양하려고 계 모임에 가입했다는얘기가 있다. 엘시티 분양가가 워낙 높아 부산에서는 분양률을 높이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 회장이 직접 강남 부유층을 상대로 마케팅에 나섰다는 것이다

이 회장 지인들에 따르면 이 회장이 권유해 강남 ‘큰 손’ 서너 명이 수백억원씩 투자해 수십억원 하는 엘시티 아파트를 10채 정도 청약했다는 얘기도 있다.

한편, 이 회장이 계 모임에 가입한 것이 엘시티 분양 외에 강남 부유층 인맥을 활용해 사정기관 등 외부 압력을 피하려 했다는 소문도 있다. 이에 따르면 이 회장과 최순실씨와의 관계 여부도 주목된다.

이 회장의 한 지인은 “이 회장이 계 모임 인사 중에 최순실씨를 언급한 적이 있다”며 “하지만 어느정도 가까운지, 어떤 일을 도모한 적이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했다,

일부에선 이 회장이 엘시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 건설사 등 관계 업체 선정과 유관관의 어려움을 푸는데 ‘권력’의 도움을 받았다고 하는데 그 과정에 최씨가 연루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엘시티 사건과 관련된 인사들은 수배중인 이 회장이 설령 최순실씨와 가깝다고 하더라도 현재 최씨가 구속되고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서 어떤 도움을 받기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한다.

엘시티 비리 의혹의 키를 이 회장이 쥐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소재부터 확인돼야 정재계 비리 연루 의혹이든, 최순실씨와의 관계 여부도 규명될 전망이다.

이홍우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