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지지 의원, 싱크탱크‘정책네트워크 내일’이 중심

김성식 의원 핵심, 체이배ㆍ박선숙ㆍ손금주ㆍ오세정 의원 지원… 이상돈 의원 역할론

‘내일’의 최상용ㆍ박원암ㆍ조영달 ㆍ이옥 등 각계 전문가…이성출 전 부사령관도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를 지원하는 조직은 당내 지지 의원들과 ‘정책네트워크 내일’이다. 국민의당에서 안 전 대표를 지지하는 의원들은 10여명으로 김성식, 박선숙 의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초선의원들이다. 지난 총선 당시 안 전 대표가 발탁하고 당선된 인물로 볼 수 있다.

안 전 대표를 도울 핵심 브레인은 김성식 의원이다. 한나라당 시절부터 ‘정책통’으로 이름을 날린 김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캠프에 합류했으며 국민의당에서 정책위의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안 전 대표가 정계에 진출한 이후 가장 많은 교류를 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으로 재판을 진행 중인 박선숙 의원도 물밑에서 안 전 대표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박 의원은 2012년 대선 안철수 캠프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바 있다.

이밖에 회계사 출신 채이배 의원은 경제 정책 자문과 동시에 비서 역할을, 전남 나주가 지역구인 손금주 의원은 대변인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당 연구원인 ‘국민정책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는 오세정 의원은 정책 공약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캠프를 이끌어갈 인물로는 2012년 대선 승리 경험이 있는 이상돈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지난 대선부터 활동한 ‘정책네트워크 내일’은 안 전 대표의 싱크탱크다. ‘내일’의 이사진들 중 대다수가 안 전 대표의 대선 공약을 담당하고 있으며 안철수 대선캠프와 전문가, 시민을 잇는 소통창구로 쓰일 예정이다.

경제 분야 정책은 박원암 소장(홍익대 경제학부 교수), 교육 분야 정책은 조영달 서울대 사회교육학과 교수, 복지ㆍ육아 정책은 이옥 덕성여대 명예교수, 통일ㆍ외교 분야 정책은 최상용 이사장(전 주일대사)과 백학순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안보 분야 정책은 이성출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각각 맡고 있다. 특히 이 전 부사령관의 경우 지난 총선때 안 전 대표가 안보 전문가로 영입한 인물이다. 백 수석연구위원, 외교 전문가인 최 교수와 함께 통일ㆍ안보ㆍ외교분야에서 정책적 초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통일 분야 정책을 맡고 있다.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사무실은 마포역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반기문 전 총장의 마포 실무팀 사무실과 맞닿아 있기도 하다.

허인회 기자

*사진-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김성식 의원

채이배 의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