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급상승 ‘安風’, ‘文 대세론’ 흔들어

보수표 향배 따라 안철수 대권 운명 달라져

문재인 지지층 안정적이나 확장성 낮아


당초 정치권 안팎에서는 ‘2강(문재인, 안철수) 1중(범보수)’ 구도보다 ‘1강 (문재인) 2중(안철수-범보수 후보)’ 구도 가능성을 더 높게 바라봤다. 이른바 ‘문재인 대세론’이 수개월 째 이어져왔고 민주당 경선에서도 압도적인 득표율로 대선후보로 선출돼 대세론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컨벤션 효과는 미미했다. 대진표가 확정된 후 실시된 여러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5~6%p 오른데 비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두 배 가량 오른 것이다.

안 후보는 4월 1주차에 실시된 6개 여론조사기관 다자구도 대결에서 지지율 30%를 넘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안 후보의 1월 지지율은 6~7%, 2~3월 지지율은 10% 초반에 그쳤다. 하지만 국민의당 경선이 무르익었던 3월 5주차부터 17.4%로 오르더니 대선 후보 확정 이후 단박에 30% 선을 넘었다. (한국리서치 31.8%, 알앤써치 30.9%, 마크로밀엠브레인 34.4%, 리얼미터 34.5%, 중앙일보 조사연구팀 34.9%, 리서치뷰 35.1%, 한국 갤럽 35.0%)

다자 대결에서는 문 후보를 이기지 못했지만 가상 양자 대결에서는 안 후보가 앞섰다. 안 후보는 가상 양자 대결을 조사한 3개 기관 중 2개의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를 이겼다. YTN, 서울신문이 의뢰하고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조사한 결과에서 안 후보는 지지율 47.0%를 기록해 40.8%의 문 후보를 6.2%p 차이로 앞섰다. 중앙일보가 의뢰하고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안 후보는 50.7%, 문 후보는 42.7%를 얻었다. 격차는 오차범위 밖인 8%p다.

안 후보의 지지율 급등 이유는 안희정 충남지사 지지층의 이탈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리얼미터 조사결과, 안 지사 지지층의 63.1%가 경선 후 안 후보에게 간 것으로 나타났다. 문 후보에게 간 지지층은 14.4%에 그쳤다. 이재명 지지층 30.3%도 안 후보를 지지했다.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의 결과도 비슷했다. 지지 후보를 바꿨다고 답한 안 지사의 지지자 중 59.9%가 안 후보를 택했다고 응답한 것이다. 문 후보를 택한 비율(20.3%)에 비해 세 배 가까이 높았다.

보수층의 전략적 선택도 안 후보 지지율 상승에 한 몫 했다. 중앙일보·중앙일보 조사연구팀 조사 결과, 안 후보는 TK에서 39.3%를 얻어 문 후보(23.2%)를 큰 격차로 앞섰다. MBN·매일경제·리얼미터 조사 결과에서도 안 후보는 TK에서 36.4%를 얻어 1위를 차지한 반면 문 후보는 32.2%를 얻는 데 그쳤다. 대선후보 확정 전에는 TK에서 문 후보(29.7%)가 안 후보(22.9%)를 앞섰다. 당시 14%를 얻었던 안희정 충남지사 지지층 상당 부분이 안 후보에게 쏠린 것으로 보인다. JTBC·한국리서치 결과도 비슷하다. 안 후보는 38.2%로 TK 표심을 가장 많이 끌어 모았고 문 후보는 26.7%에 머물렀다.

안 후보의 지지율이 한 주 만에 두 배 가량 급등하면서 대선 지형은 양강 구도로 재편되고 있는 흐름이다. 크게 상승한 안 후보 지지율에 국민의당은 고무된 분위기다.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비로소 국민의당 입장에선 해 볼만 하게 됐다고 생각한다. 민주당 지지층도 많이 있지만, 특히 문재인 후보에 대해서 좋아하지 않는 유권자들이 많다. 갈 데 없는 유권자들이 이제 한 번 승산 있는 후보가 생겼다고 생각해 안철수 후보한테 대거 지지율을 보낸 것 같다. 원래 우리 지지에다가 현 시점에서 그래도 선택할 수 있는 후보라고 생각하는 많은 유권자들이 지지를 보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본격적으로 견제에 나섰다.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보수라고 얘기하는 걸 굉장히 부담스러워 하는 ‘샤이 보수’가 여론조사에서 다 드러났다고 본다. 그런데 빠른 시기에 맥주를 따르다 보면 거품이 막 나오는 것처럼 상당히 거품이 있다. 샤이 보수가 실제로 투표할 것인가 그것이 득표율로 연결될 것인가는 별개의 문제다. 우리 입장에서는 예방 주사”라고 안풍(安風) 차단에 나섰다.

안 후보 지지율 급등에 대해 이상일 아젠다센터 대표는 “야권 지지자 중 상당수는 정권 교체를 위한 대안으로 문 후보를 지지했다”면서 “하지만 ‘안철수로도 이길 수 있다’는 공감대가 생기면서 구 여권은 물론 구 야권 내에서도 안 후보를 대안으로 찾는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다만 “안 후보로 유입된 지지자의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안 후보가 민주당과 한국당에서 동시에 정체성 공격을 받을 경우 표심 이동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앞으로의 판세 전망에 대해 이 대표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안 후보는 민주당과 보수진영 양쪽에서 협공을 받게 될 것이다. 안 후보로선 문 후보와 필연적으로 각을 세워야 하는데, 이것이 결과적으로는 보수층과 협력하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안 후보에 대한 보수진영의 네거티브 공격도 강화될 것”이라고 봤다. 실제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보수 우파는 안철수에게 안 간다. 일시적으로 안희정에게 갔다가 안철수에 갔다가 방황하는 것”이라며 ‘착시현상’이라고 평가절하 했다.

이 대표는 “양쪽의 네거티브 공격으로 이런 '새 정치' 이미지가 손상된다면 지금의 지지세는 쉽게 허물어질 수도 있다. 문재인의 40%와 안철수의 40%는 다르다. 어떤 네거티브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을 문재인의 40%와 달리 안철수의 40%는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보수 정치권이 궤멸되는 바람에 갈 곳을 잃은 보수층의 표심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를 거쳐 안 후보에까지 이른 것”이라며 “보수층의 표를 계속 붙잡아 두려면 안 후보는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는 “이제 선거가 얼마 안 남았다. 안 후보 지지층은 이미 반기문-안희정을 거쳐 온 유권자들이다. 움직일 데가 없다. 안 후보가 연대론에 흔들리거나 정권 연장으로 비칠 만한 선거 행보를 하지 않으면 지금 지지층이 이탈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허인회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