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5년을 이끌 사람들은 누구…핵심 요직 이끌 ‘비장의 카드’

친노, 친문, 비문 통합 대선 승리에 결정적 역할…정치적 입지 올라가

양정철, 윤건영 핵심 보좌진 대선 후 잠행… 文 부름 기다려

중도ㆍ진보ㆍ보수 모두 아우르는 자문 그룹…폭넓은 인재풀 가동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두 번의 도전 끝에 제19대 대통령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41.1%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2위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를 557만 951표 차로 따돌려 역대 최다 표차 당선 기록을 갈아치웠다.

문 대통령의 당선은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비롯된 촛불 민심이 그대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선거 기간 내내 “확실한 정권교체, 압도적인 정권교체로 촛불혁명을 완성하겠다”며 개혁을 원하는 여론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선거 막판에는 “국민 통합”을 외치며 고질적인 지역구도 타파에 힘을 기울였다. “적폐청산을 기반한 국민통합”이라는 ‘정의로운 통합론’이 주효했던 셈이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대선이 당초 예상보다 7개월 가량 앞당겨진 탓에 착실히 대권을 준비했던 문 대통령이 상대적으로 유리했다는 분석이다. 조기대선으로 선출돼 인수위 없이 당선 직후 직무를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참여정부 시절 국정 경험도 한몫 했다. ‘10년 정권교체설’도 작용했다. 이명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보수 정권이 이어졌지만 국민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고 사회도 발전하지 않았다는 원성이 높아지면서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여느 때보다 컸다는 지적이다.

9년 2개월 만에 이뤄진 정권교체에 국민들은 큰 기대감을 품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10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얼마나 잘 할 것이냐, 아니면 잘 못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3.8%가 ‘잘할 것’(매우 잘할 것 같다 35.3%, 어느 정도 잘 할 것 같다 48.5%) 같다고 응답해 새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제 국민들의 눈과 귀는 문재인 내각에 어떤 인물들이 참여하는가에 쏠려 있다. 역대 여느 대선 후보들보다 폭넓은 인재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제18대 대선 낙선 후 외연 확장을 위해 인재 확보에 열을 올렸다. 당 내에서는 친노·친문을 제외한 세력들에게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냈고, 20대 총선을 앞두고는 정치 신인을 대거 기용해 정치적 우군으로 삼았다. 지난해 10월 출범한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에는 1000여명의 전문가를 참여시켜 다양한 공약을 가다듬었다. 상당수의 인사들이 문재인 캠프에 몰린 탓에 경선 과정에서 상대 후보 측 한 관계자는 “문 후보가 괜찮은 사람들은 다 데려갔다. 캠프 진용을 갖추기도 벅차다”며 푸념하기도 했다.

미국의 제42대 부통령 월터 F.먼데일은 ‘차기 대통령을 위한 나의 제언’이라는 글에서 “대통령으로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취임 전 내각과 비서진으로 누구를 선택하느냐다. 이 결정이 잘못되면 취임 전이라도 실패가 확정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인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말이다. 문 대통령이 보유한 인재풀은 첫 내각은 물론 ‘문재인 시대’ 5년을 뒷받침할 버팀목이다. 대선 기간 동안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 뛰었던 사람들은 누구이며, 이들의 향후 행보에 대해 살펴봤다.

참여정부 출신 친노(親盧)

이번 대선에서 참여정부 출신 의원들의 활약은 남달랐다. 그 중에서도 최측근으로 불리는 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마지막 비서관이었던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민정수석 출신 전해철 의원, 국무총리 출신 이해찬 의원, 등을 꼽을 수 있다.

김경수 의원은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에도 문 대통령의 곁을 지켰다. 경선 캠프 전까지는 문 대통령의 대변인으로, 이후에는 수행팀장으로 그림자처럼 따라다녔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세심하게 읽는 인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김 의원을 두고 “내 영혼까지 아는 사람”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현재도 문 대통령을 보좌하며 청와대 대변인 역할을 도맡고 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김 의원은 “전혀 근거 없는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국회의원직을 그만두고 정무수석을 하는 것은 지역구 주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면서 “청와대 인선이 세팅될 때까지 옆에서 도와드리는 것이다. 안정을 찾은 후에는 국회로 돌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으로서는 두 번의 낙선(총선, 도지사 선거) 끝에 국회에 입성한 탓에 쉽사리 청와대로 입성하기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하지만 집권 중·후반 문 대통령이 어려운 상황에 닥칠 경우 전격적으로 청와대로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3철’중 한 명인 전해철 의원도 빼놓을 수 없다. 참여정부 5년 중 3년을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으로 보낸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전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지역구(경기 안산)가 있는 경기 지역 선거를 책임졌다. 당 최고위원이기도 한 전 의원은 추미애 대표 등 당 인사들과의 연결고리 역할과 메시지 관리를 비롯해 선거전략 수립에 깊이 관여했다. 문 대통령 정치 입문 후 전 의원은 중앙정치무대에서 문 대통령의 방패막이 역할을 했다. 율사 출신 전 의원은 현재 법무부 장관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측근 인사라는 점에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총선에서 공천파동을 겪으며 탈당까지 했던 이해찬 공동선대위원장은 최측근인 문 대통령 당선을 계기로 다시 민주당 핵심으로 '컴백'하며 20대 국회의 하반기 국회의장을 노릴 수 있게 됐다.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 비서관을 지낸 홍영표 의원은 선대위 일자리위원장을 맡아 문 대통령의 1번 공약인 ‘81만개 공공일자리’ 공약 마련에 참여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이기도 한 홍 의원은 “문 대통령의 슬로건인 '일자리 대통령'과 일자리 정책들을 모두 제가 설계했다. 정부와 당에서 일한 경험으로 대통령과 유기적인 팀워크를 통해 당이 중심이 되는 국정운영 시스템을 조기에 안정화시키겠다”며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참여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 박범계 의원은 종합상황본부 2실장으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검증 작업을 수행했고 이밖에 강병원·권칠승·김경협·박남춘·윤후덕·전재수·최인호·황희·조승래·김종민 등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이 선대위에서 문 대통령 당선을 도왔다. 이들은 여소야대 국면에서 문 대통령의 안정적 국정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친문이 된 ‘인재 영입’ 인사들

2015년 말,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안철수, 박지원 등 비문 의원들의 대거 탈당으로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였다. 당시 문 대표는 ‘1일 1명 인재 영입’이라는 정치적 이벤트를 통해 당에 새로운 피를 수혈했고 이들 중 상당수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국회에 입성, 원내 제1당 지위 획득에 공을 세웠다. 대표적 인물들이 김병관·김병기·김정우·박주민·문미옥·조응천·표창원 의원 등이다. 이들 가운데 선거 기간 동안 두드러진 활약을 보인 인물들은 표창원, 조응천, 박주민 의원 등이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이들은 유세 현장에서 사회를 보거나 연설을 통해 문 대통령 지지를 호소했다.

총선을 앞두고 영입된 인사들은 대부분 초선의원들이기에 문재인 정부에서 일할 가능성은 낮다. 대신 국회 내에서 국정 운영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 역시 이를 염두에 두고 각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이들을 영입했다. 경찰대 교수 출신인 표창원 의원, 국정원 인사처장 출신 김병기 의원 등은 경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과정에서 활약이 예상된다. 취임 이틀째 지난 11일 문 대통령이 언급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세월호 진상 규명에는 박근혜 정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 조응천 의원과 세월호 변호사 박주민 의원의 활약이 점쳐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국 신임 민정수석에게 “지난번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가 기간 연장이 되지 못한 채 검찰 수사로 넘어간 부분을 국민이 걱정하고 있다. 검찰에서 좀 제대로 수사할 수 있도록 하셨으면 한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도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끝났기 때문에 (국민들이) 그런 부분들이 다시 좀 조사됐으면 하는 거 같다”며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기 때문이다. 이들 사안 관련 정부 발의가 있을 경우 두 의원은 국회에서 측면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외인사로는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과 양향자 최고위원이 문 대통령 당선에 큰 힘이 됐다. 이들은 총선 전 호남에서의 문재인 비토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영입한 인사들이었다. 하지만 총선에서는 비토 분위기를 뒤집지 못하고 민주당은 호남에서 참패를 당했다. 이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호남 바닥 민심을 차분히 다져 나갔다. 김 위원장은 선거 막판 아덴만 영웅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영입을 성사시키며 문 대통령의 안보 불안 이미지를 불식시키는데 노력했고 양 최고위원은 호남을 누비며 문 대통령 지지를 호소했다. 결국 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광주 61.4%, 전북 64.8%, 전남 59.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호남의 지지를 끌어냈다. 향후 두 인사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시대가 바뀌어 햇볕정책이 방법론에서는 달라질 수 있지만 그 정신은 바뀌지 않는다. 햇볕정책을 이 시대에 맞게 계승, 발전시키겠다”며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일을 할 뜻을 내비쳤다. 양 최고위원은 원외인사지만 당 지도부로 활동하며 중앙정치 무대에서 존재감을 부각시킬 것으로 관측된다.

文 부름 기다리는 보좌진 그룹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 가운데 정치일선에 뛰어들어 친문세력을 구축한 인물들도 있는 반면 물밑에서 문 대통령을 보좌해온 인사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3철’ 가운데 전해철 의원을 제외한 과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과 이호철 전 민정수석이다. 양 전 비서관은 문 대통령이 양비(양 비서관의 줄임말)라고 별명을 부를 정도로 막역하며 모든 일을 상의하는 ‘복심(腹心)’이다. 그는 문 대통령이 19대 국회의원 당시 정무적 조언자였고 2011년 문 대통령이 정치 입문할 당시 출간한 자서전 '문재인의 운명'의 기획부터 실무까지 전부 도맡았다. 문 대통령의 작년 히말라야 트레킹에도 함께 했다. 이번 대선에서는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을 맡아 문 대통령을 메시지 관리와 선거전략 수립 등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문재인의 집사’라고도 불렸던 양 전 비서관은 역대 대통령들이 측근을 기용했던 총무비서관 자리에 배치될 것이라는 얘기가 돌았다. 하지만 이정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이 전격적으로 총무비서관에 임명되면서 그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는 주변에 “나도 내가 청와대에서 일할지 아닐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자리가 다 차고 마땅한 데가 없으면 외부에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호철 전 민정수석은 2012년 대선 당시 ‘비선실세’라는 비판이 나오자 자취를 감췄고 이번 선대위에서도 거의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부산에서 밑바닥 표심을 훑으며 간접적으로 문 대통령을 지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10일 “제가 할 일은 다 한 듯하다. 자유를 위해 먼 길을 떠난다”며 해외로 출국했다.

윤건영 전 정무기획비서관도 문 대통령 핵심 보좌진 멤버다. 윤 전 비서관은 문 대통령 19대 의원 시절 보좌관으로 활동했으며, 이번 대선에선 종합상황본부 부실장으로서 정무적인 사안을 담당했다. 문 대통령 당선 후 윤 전 비서관은 일절 외부 접촉을 끊고 잠행 중이다. 일각에서는 윤 전 비서관의 국정상황실장 기용이 거론되고 있다.

선대위 후보 일정총괄팀장을 맡았던 송인배 전 사회조정2비서관은 제1부속실장이 유력하다. 1998년 당시 노무현 의원 비서로 정치생활을 시작한 송 전 비서관은 문 대통령의 신뢰가 두터워 대통령 일정을 담당하는 제1부속실장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참여정부 균형인사비서관실 행정관 출신 유송화 전 민주당 부대변인은 김정숙 여사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장 혹은 부속 비서관으로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유 전 부대변인은 2012년 대선에서 수행2팀장으로 문 대통령 가족 일정을, 이번 대선에서는 김정숙 여사 수행을 전담한 바 있다. 박선원 안보상황단 부단장, 신현수 법률지원단장, 오종식 정무팀장, 장철영 공보영상팀장도 원외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로 문 대통령 당선에 조력했다.

일각에서는 소수의 보좌진을 제외하고 측근들이 2선으로 후퇴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친문 패권주의'란 비판에 시달렸던 문 대통령이 이들을 중용할 경우 집권 초기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서다. 다만 이들이 집권 중·후반기에 다시 중용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문 대통령의 국정이 위기에 처하거나 돌파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측근들의 보좌가 필요하다는 논리다.

민주당 그룹

9년 2개월 만의 정권교체가 이뤄진 이번 대선은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유기적 결합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특히 임종석 신임 비서실장, 송영길 총괄선대본부장,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 박영선 공동선대위원장 등 비문의 합류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천군만마와 같았다. 임 신임 비서실장의 경우 문 대통령과 악연이 있다. 2012년 총선 직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던 임종석 당시 사무총장을 놓고 문재인 당시 상임고문은 한명숙 당시 대표에게 공천을 철회하라고 요구했고 결국 임 사무총장은 사퇴했다. 무죄판결 후 박원순 서울시장의 요청에 따라 서울시 정무부시장직을 수행하며 ‘박원순계’로 분류됐던 임 비서실장은 그의 정무적 감각을 높이 산 문 대통령의 삼고초려로 작년 10월 문재인 캠프에 합류했고, 문 대통령 당선과 함께 비서실장에 임명됐다.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송영길 의원은 문 대통령과 좋은 관계는 아니었다. 당내 비주류인 송 의원은 작년 당 대표 예비경선에서 컷오프된 바 있다. 친문계의 전략적 투표가 탈락 원인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문재인 캠프 첫 본부장으로 전면에 나서며 당시 문 후보를 적극 지원했고 경선 이후 당 전체를 통합해 분위기를 이끌어갔다는 평가를 받았다. 송 의원은 우상호 원내대표와 함께 통일부장관 후보에 거론되고 있다.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김부겸 의원 역시 문 대통령 측에 상처를 갖고 있다. 지난 1월 문 대통령과 관련된 개헌 보고서 문제를 비판한 김 의원은 문 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문자테러를 받아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후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 의원은 문재인 후보 선출 이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반문정서가 강한 대구경북 지역에서 고군분투를 했다. 이 같은 모습은 문 대통령은 “같은 길을 걷고 있는 동지로서 너무 미안하고 짠하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4선의 김 의원은 현재 행자부 장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 물망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부겸 카드’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집권 중·후반 좋은 개각 카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 불모지인 대구에 지역구를 둔 김 의원의 배경은 지역 안배라는 좋은 명분과 차기 대권주자로서 공직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으로서는 고려할만한 카드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은 연이은 낙선으로 야인이었던 당시 노무현 전 의원을 해양수산부 장관에 임명해 국정 경험을 쌓게 했고 이는 노무현 대통령 당선의 밑거름이 됐다.

대표적 비문인 박영선 의원의 활약도 이번 대선에서 빼놓을 수 없다. 박 의원은 최근 수년간 ‘친문 패권’을 내세워 문 대통령에게 날선 비판을 서슴지 않았다. 경선 이후 탈당 직전까지 갔던 박 의원은 문 대통령과 송영길 의원의 거듭된 설득에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이후 박 의원은 본선에서 당내 통합에 앞장서며 현장유세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유권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문 대통령 당선으로 인해 박 의원은 법무부장관 후보 하마평에 올랐으며 내년 지방선거에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도 거론되기 시작했다.

선거기간 부드러운 리더십을 발휘하며 승리로 이끈 추미애 대표도 개국공신으로 평가받는다. 내년 지방선거는 물론 차기 대선의 유력주자로 발돋움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추 대표 사이의 잡음도 흘러나오고 있다. 추 대표가 새 정부의 주요 보직 인사를 놓고 청와대에 의견을 전달하며 일부 인사를 추천했는데, 이 같은 협조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벌써부터 불만을 표시하며 불협화음을 노출하고 있는 것이다. 보통 새 정부 출범 후에는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나서고 집권 여당이 힘을 실어주는 게 통상적이라 추 대표의 무리한 욕심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의 ‘신복심’으로 불리는 최재성 전 의원은 상황1실장으로 대선을 뛰었다. 그는 초선 시절 정세균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에 의해 대변인으로 발탁된 인연으로 인해 대표적 정세균계 인사로 꼽혔다. 하지만 2012년 대선 국면 때 문재인-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 성사를 촉구, 기득권 포기를 내세워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혁신을 강조해 온 당시 문 후보는 그의 선택을 높이 샀다.

조직본부장으로 뛰었던 노영민 전 의원은 2012년 대선에서 문 후보 비서실장으로 지내며 핵심 측근으로 발돋움했다. 문 대통령은 노 전 의원을 두고 ‘어려울 때 의견을 구하는 사람’이라며 칭한다. ‘시집 강매’ 논란에 휩싸여 작년 총선에 불출마한 노 전 의원은 ‘더불어포럼’ 등 외곽조직들을 챙기며 문 당선인의 대선 재수를 착실히 준비했다. 한 때 비서실장 후보로도 거론됐지만 측근 인사라는 점에서 배제됐고 대신 초대 주중 한국대사로 내정됐다. 문 대통령은 ‘최측근’인 노 전 의원에 최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와, 이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 등으로 한ㆍ중 관계에 먹구름이 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주중대사를 맡아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3선의 전병헌 전 의원은 선대위에서 전략본부장을 맡으며 무게감 있는 역할을 선보였다. 전 본부장도 동교동계와 정세균계로 분류되는 인사로 그간 친문계와는 거리를 뒀다. 하지만 문 후보가 민주당 대표를 맡았을 당시 최고위원을 途꽁玖?호흡을 맞춘 바 있다.

전 본부장은 특히 김대중 대선 캠프에서 최연소 대선기획단으로 참여한 경력을 바탕으로 총선 및 대선 등에서 선거 기획통으로 평가된다. 문 후보의 구호인 ‘준비된 대통령’ 콘셉트도 이 같은 오래된 선거 기획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다.

중도ㆍ진보ㆍ보수 모두 아우르는 자문 그룹

‘문재인 대세론’에 큰 몫을 했던 조직은 전문가 자문 그룹이다. 크게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외교안보전문가 그룹인 ‘국민아그레망’, 김대중정부·노무현정부 출신 인사로 구성된 ‘10년의 힘 위원회’, 경선 후보들의 싱크탱크를 결합한 '민주정책통합포럼' 등이 꼽힌다.

조윤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지난해 문 대통령이 대선 행보에 시동을 걸며 꾸린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소장을 맡아 정책 전반을 총괄했다. 문 대통령 공약의 밑그림을 그린 ‘국민성장’에서는 조 교수 외에 조대엽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 김현철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이 핵심적으로 활동했다. 지난 3월에는 경선 캠프 산하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에 김광두 전 국가미래연구원장과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합류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 공약을 만든 김 전 원장과 '삼성 저격수'로 불리는 김 소장, 중도진보 통합론자인 김 교수는 지난해부터 문 당선인과 경?공부를 함께한 데 이어 '사람 중심의 경제성장' 비전인 'J노믹스'를 구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안보분야에서는 주제네바 대사 출신 정의용 선대위 국민아그레망 단장과 국가정보원 3차장 출신인 서훈 안보상황단장이 문 대통령에게 꾸준히 조언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서훈 안보상황단장은 신임 국정원장 후보자로 국회 청문회를 기다리고 있다. 정의용 선대위 국민아그레망 단장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주미대사에 물망에 올라있다. 외교부장관에는 ‘정책공간 국민성장’ 연구위원장인 김기정 연세대 교수, 조병제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 한반도 안보신성장추진단장인 최종건 연세대 교수, 국가정보원 1차장 출신의 이수혁 단국대 석좌교수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4성 장군 출신 백군기 전 의원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후보에 올라있으며 국방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국방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이 유력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된 인질 구출작전을 지휘한 ‘아덴만의 영웅’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의 행선지도 주목된다.

허인회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