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진 승소, 삼성 후계 영향있나?

이부진-임우재 화제의 결혼과 이혼… 이부진 ‘뜻’대로

이건희ㆍ이재용 부자 ‘경영 공백’… ‘리틀 이건희’역할 주목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남편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의 이혼 소송에서 법원이 이 사장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가정법원 가사4부(권양희 부장판사)는 20일 이 사장이 임 전 고문을 상대로 낸 이혼 및 친권자지정 소송에서 “이 부사장이 임 전 고문과 이혼하고 재산분할을 위해 86억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을 내렸다. 법원은 또한 자녀의 친권자 및 양육자로 원고인 이 사장을 지정했다.

다만 재판부는 임 전 고문이 자녀를 매달 한 차례 만날 수 있도록 면접교섭 권리를 인정하면서 “사건본인(자녀)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원고(이 사장)는 면접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법원에 이 사장과 임 전 고문은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판결에 대해 이 사장 측 변호인은 환영한다는 반응을 내놨지만, 임 전 고문 측은 항소의 뜻을 밝혔다.

이부진 사장의 일방적 승리

이 사장과 임 전 고문은 2014년부터 이혼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당시 임 전 고문은 “이혼하지 않고 가정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유지했으나, 이 사장은 2015년 2월에 수원지법 성남지원에 첫 이혼소송을 제기했다.

수원지법 성남지원 재판부는 지난해 1월 1심에서 “두 사람이 이혼하고 아들의 친권·양육권 모두 이 사장이 갖는다”고 판결했다. 이에 임 전 고문은 즉각 항소했다. 당시 임 전 고문은 “1심의 편파적 판결을 이해할 수 없고, 다른 누구로도 아빠의 빈자리를 채울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다 임 전 고문은 돌연 입장을 바꿔 지난해 6월에 약 1조원의 재산분할을 요구하는 내용의 이혼 소송을 서울가정법원에 제기했다. 임 전 고문 측은 “이 사장과 마지막으로 함께 거주한 주소가 서울이라, 재판 관할권은 수원이 아닌 서울가정법원에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0월 수원지법 항소부가 “두 사람의 이혼 재판 관할은 수원이 아닌 서울에 있다”며 1심 이혼 판결을 취소하고 사건을 서울로 이송하면서 둘의 이혼 소송은 서울가정법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됐다.

이번 판결로 이 사장과 임 전 고문의 이혼소송은 이 사장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난 모양새가 됐다.

이 사장의 변호인은 “현명한 판결을 해 주셔서 감사하다”면서도 “(재산분할 액수는) 판결문을 받아봐야 확실할 것 같다”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반면 임 전 고문 측 변호인은 “(이 사장이 보유한) 주식이 재산분할 대상에서 빠진 것 같다”며 “이 부분을 항소심에서 다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혼 판결 ‘재산’에 담긴 의미

이날 법원은 판결 이유에 대해 따로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재판 과정과 임 전 고문의 언론 인터뷰에서 결혼생활이 순탄치 않았고, 임 전 고문의 폭력 행사 여부를 놓고 양측이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재판에서 주목되는 것 중 하나는 ‘재산분할 86억원’이다. 이 액수는 임 전 고문이 지난해 6월 1조원의 재산분할을 요구하는 내용의 이혼 소송을 제기한데 따른 판결이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세간의 이목을 끈 이부진-임우재 부부의 이혼 소송의 본질이 ‘재산 분배’ 에 있다는 주장을 폈다. 즉, 이 사장이 전격 이혼소송을 제기한 것이 항간에 거론된 성격 차이에 따른 갈등보다는 ‘재산’ 문제가 근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이 사장이 아버지 이건희 회장이 병중임에도 이혼을 택한 것은 이 회장의 사망 뒤 유산 상속을 고려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임 전 고문과의 혼인 상태에서 이 회장이 타계할 경우 막대한 유산이 남편 인 전 고문에게도 돌아가게 되는데 이 사장이 이를 막기 위해 이 회장이 쓰러지자마자 이혼소송을 준비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 사장이 이혼소송을 제기한 것이 ‘재산 분배’를 넘어 삼성그룹의 후계구도를 겨냥한 부분도 있다고 해석한다. 즉, 이 사장이 ‘이재용의 삼성’이 아닌 ‘이부진의 삼성’을 겨냥했다는 것이다. 이 사장이 한때 삼성물산 상무를 겸하면서 유통 부문까지 맡아 삼성그룹의 모태인 삼성물산에 대한 지배력을 확대하려 한 것이나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가 매물로 나왔을 때 형제 중 누구보다 이 땅에 관심을 보인 것도 이 사장의 ‘야망’이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건희 회장이 이 사장을 총애한 것도 그의 ‘야망’에 일조했다는 분석도 있다. 2011년 인사에서 이부진 호텔신라 전무 겸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담당 전무는 호텔신라 사장 겸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담당 사장으로 부사장직을 뛰어넘어 승진했다. 동시에 삼성물산 전무까지 겸했다.

그동안 삼성내에서는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기 위해선 3년 연한을 적용해왔다. 이재용 부회장도 전무로 3년을 채우고 2010년말 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 사장이 ‘황태자 이재용’도 피해갈 수 없는 3년 연한 규정을 피하면서 단숨에 올라선 것은 이건희 회장의 관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 사장은 또한 인천공항 신라면세점 위치 이동 및 루이뷔통 유치, 김포공항 면세점 입점, 싱가포르 차이공항 면세점 사업권 획득 등 경영능력을 입증해 ‘리틀 이건희’로 불리기도 한다.

일각에서는 이 사장이 평범한 사원인 임 전 고문과 결혼한 것에 대해서도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해석한다.

이 사장은 1995년 삼성복지재단 평사원으로 삼성그룹에 발을 들여놨다. 임 전 고문이 삼성그룹에 입사한 것도 같은 해 2월이다. 두 사람은 잘 알려진 것처럼 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 처음 만나 4년여 연애 끝에 결혼했다. 이 과정에서 양쪽 집안의 반대가 심했으나 이 사장이 양가 부모를 설득해 1999년 결혼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재계 오너가의 며느리가 될 경우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 사장이 평범한 가문의 임 전 고문을 선택했다고 해석한다.

이건희 회장이 2014년 5월 쓰러진 뒤 아직 코마 상태에 있고, 이재용 부회장이 최순실게이트에 연루돼 구속되면서 삼성그룹 후계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부진 사장의 이혼소송 후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장동민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