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원전 공사 수주, 볼리비아 리튬 개발사업, 아프리카 자원사업 등 도마 위에

검찰이 이명박 정부의 비리를 정면 겨냥하고 있어 수사 결과에 국민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의 전 정권 수사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과연 검찰 수사를 받게 될지 여부를 두고 여러 추측과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이명박 정부 때 제기된 여러 의혹을 수사하면서 최근 사정기관 주변에서 귀를 솔깃하게 하는 말이 적지 않게 들린다. 그 중 이명박 정부의 해외사업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돌고 있다. 이에 일부에서는 검찰이 이명박 정부의 해외사업비리 수사를 위해 밑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이 전 대통령 소환임박설까지 내놓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여러 해외사업을 추진했는데 그 중 사업비 200억 달러(원화 24조원)에 달하는 터키 원자력 발전소 건설 공사 수주 등을 놓고 관련 의혹이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터키 원전 공사는 당초 일본이 수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졌으나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우리나라 쪽으로 다시 협상 카드가 넘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당시 이 전 대통령과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가 터키 시노프(Sinop)지역의 원전 건설 사업 재협상에 나서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일각에서는 “제 2의 UAE 원전 사업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동시에 현 정부의 해외 사업에 석연치 않은 점들이 많다며 의혹의 시선으로 이를 바라보는 여론도 많았다.

이명박 정부의 핵심 정책 과제 중 하나로 추진된 '자원외교'와 관련해 핵심 측근인 이상득 전 의원과 박영준 전 차관 등이 개입한 해외 사업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상득 전 의원은 볼리비아 대통령을 만나 리튬 개발 사업 진출을 모색했다. 결국 실패로 끝났지만 이 과정에 불투명한 돈의 흐름이 있었다는 게 당시 정보 관계자들의 견해이다.

박영준 전 차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프리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가나, 콩고 등에 자원외교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성과를 거둔 사업은 없었다. 당시 박 전 차관과 STX 커넥션 의혹이 사정 기관 주변에 회자되기도 했다.

이명박 정권 때는 자살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캄차카 유전개발 참여와 관련해MB정권과의 비리 의혹이 검찰 주변에서 나돌기도 했다. MB정권이 위기에 처한 경남기업을 봐주는 조건으로 자원 개발과는 무관한 경남기업이 유전개발에 참여하는 과정에 MB정부 핵심 관계자들이 '검은돈'을 챙겼다는 의혹이 일었다.

이처럼 MB정부의 화려한 해외사업 이면에 감춰진 의혹이 문재인 정부 들어 속속 드러날 조짐을 보이면서 사정 정국의 회오리와 함께 MB정부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사정의 칼이 깊이 들이대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윤지환 기자@hankooki.com



윤지환기자 mus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