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압승 분위기…단체장 17곳 중 12곳 이상 가능?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박원순 3선에 당내 현역 도전 러시

제7회 6ㆍ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지방선거 120일 전인 예비 후보등록일(오는 2월13일)까지 2개월 가량 남은 시점에서 출마를 고려 중인 잠재 후보들은 당선 가능성에 대해 주판알 튕기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집권당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치러지는 첫 선거인만큼 최상의 결과를 끌어내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미 지난 12월 초 민주당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가 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에 대한 평가를 시작하는 등 공천 준비에 대한 잰걸음을 뗐다.

민주당의 분위기는 좋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전례 없이 고공행진을 펼치는 터라 출마를 염두에 둔 후보들이 지난 연말부터 당 관계자들을 접촉하는 등 민주당 소속으로 선거에 나가기 위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는 전언이다.

야당의 상황은 다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대법원 무죄 판결로 한시름 놨지만 지지율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둔 진행되고 있는 인재 영입도 거론된 인물들의 고사로 난관에 부딪힌 모습이다.

당내 분열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로 결별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바른정당 역시 국민의당과의 통합 과정에서 소속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당내 원심력이 강해지는 분위기다. 때문에 두 당이 통합을 결정하더라도 예비후보 등록일인 2월 13일까지 온전한 당의 형태를 갖출지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높다.

“민주당의 압도적 승리 예상…한국당 고전 면치 못할 것”

지난 2014년 6ㆍ4 지방선거에서 광역자치단체장 17곳 가운데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이 8곳, 새정치민주연합이 9곳을 차지했다. 세월호 참사에도 여당이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지난 19대 대선 이후 야당이 자중지란의 모습을 보이면서 6·13 지방선거는 여당인 민주당의 압승을 예상하는 관측이 쏟아지고 있다. 현재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이 차지하고 있는 9곳에 플러스 알파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것이다.

정치평론가 유창선 박사는 “2018년 상반기 중에 집권 여당이 급추락할 변수는 없어 보인다”며 “대체로 지금의 흐름이 지속된다면 민주당의 압도적인 우세가 예상된다”고 바라봤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민주당의 공세를 자유한국당이 얼마나 버텨내느냐에 선거 결과에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한국당이 장악하고 있는 부산·인천·대구·울산·경북·경남 등 6곳을 지켜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6ㆍ4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은 8곳을 차지했으나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탈당하면서 현역 단체장이 6곳으로 줄었다.) 그는 “만약 현상 유지를 못 하면 책임을 지겠다”며 당 대표직을 내걸었다. 홍 소장은 “대통령과 집권당의 현재 지지율과 분위기가 지속되면 한국당은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이라며 “6곳 수성이 지방선거 승패의 기준점이 될 것”이라고 봤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17곳 광역단체장 가운데 민주당이 12곳을 차지하는지 여부가 지방선거의 관전 포인트”로 설명했다.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이 있는 9곳을 수성하는 동시에 추가로 타 지역을 차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배 본부장은 민주당이 깃발을 꽂을 수 있는 지역으로 경기, 부산과 인천 내지 경남을 꼽았다.

배 본부장은 “보수정당이 가장 성공했던 선거는 2006년 제4회 지방선거다. 광역단체장 16곳 가운데 12곳을 당시 한나라당이 싹쓸이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을 감안하면 2006년 한나라당 선거 결과와 비견될 수 있는 정도의 성과를 내야 승리했다고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 기자가 접촉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대체로 일치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최악의 경우 한국당은 17곳 가운데 1곳 내지 2곳 정도 차지하는 가혹한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며 “홍 대표가 언급한 6곳 수성은 대성공이고 6곳 가운데 4곳을 지키면 선전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방선거 결과를 좌우할 변수로 홍형식 소장은 적폐청산 기조 유지 등을 꼽았다. 홍 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1심 선고 이후에도 강한 적폐청산 드라이브를 유지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며 “국민들 입장에서 피로도가 쌓일 수 있다”고 봤다.

홍 소장은 올해부터 바뀌는 제도에 대해 국민들이 어떤 여론을 형성할지 두고 봐야 한다고도 밝혔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영세자영업자를 비롯해 소상공인에게 직접 타격이 올 수 있다. 비정규직 정규직화 문제는 정규직이 자신들이 갖고 있던 몫을 양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경제적으로 직접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불만이 어떤 식으로 표출될 것인가 변수”라고 내다봤다.

그럼에도 홍 소장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주도권 장악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봤다. 그는 “부동층이 20~30% 정도 존재하는 상황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35% 전후로 떨어진다면 여야 구도가 형성돼 야당의 기가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지난 6개월 동안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폭은 5%정도였다. 큰 이슈가 아닌 이상 민주당이 40% 안팎의 지지율을 유지하면 무난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분석했다.

배종찬 본부장은 6ㆍ13 지방선거를 놓고 “오는 6월이면 문재인 정부는 만 1년이 갓 지난 정권이기 때문에 정권 심판 구도로 선거를 끌고 갈 수 없다”면서 “임기 2년차인 정권에 경제 이슈를 문제 삼을 수도 없다”고 밝혔다.

배 본부장이 꼽은 변수는 대외적 안보 변수다. 그는 “과거에는 선거를 앞두고 주로 북한발 안보 변수, 북풍론이 전통적 안보 위협 요소였다”며 “그러나 이번에는 미국+중국(일본-위안부 합의)의 외생적 변수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봤다. 통제 불가능한 외교·안보 변수가 보수층 결집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외교·안보 변수와 함께 배 본부장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 50%대 유지 및 민주당의 광역단체장 12곳 달성 여부를 지방선거를 관통하는 정치적 환경으로 제시했다.

<주간한국>은 2018년 신년을 맞아 광역자치단체장 17곳의 과거 선거 결과를 되돌아보고 현재 거론되고 있는 후보군을 점검하며 오는 6ㆍ13 지방선거의 판세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3선 도전 박원순, 경선만 통과하면 탄탄대로?

서울시장은 인구 1000만 명이 사는 도시의 행정을 책임지는 수장이다. ‘소통령’으로도 불리는 서울시장은 전국 지자체장을 대표하다 보니 상징성이나 프리미엄도 상당하다. 또한 서울시장 역할을 성공적으로 해낸다면 보다 ‘큰 일’을 맡겨도 되겠다는 정치적 신뢰감을 줘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기도 한다. 서울시장을 지방선거의 ‘꽃’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2000년대는 사실상 강남이 서울시장을 결정했다. 이명박, 오세훈 등 2000년대에 치러진 3번의 서울시장 선거에서 강남의 보수 후보 몰표로 당락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대표적 사례가 2010년 6ㆍ2지방선거다. 당시 한명숙 민주당 후보는 개표 시작 이후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를 앞서갔지만 새벽 늦게 서초구의 개표가 시작되자 순위는 뒤바뀌었다. 결국 오세훈 후보는 19개 자치구에서 한명숙 후보에게 뒤졌지만 강남 3구의 몰표에 힘입어 0.6%(25,793표차) 차이로 승리할 수 있었다.

이 기조는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도 유지됐다. 전체 득표율 53.4%를 얻은 박원순 후보는 강남 3구에서 42%를 획득하는데 그쳤다. 반면 전체 득표율 46.21%를 얻은 나경원 후보는 강남구에서 61.33%, 서초구에서 60.12%, 송파구에서 51.12%로 우위를 점했다.

그러나 2014년 6ㆍ4 지방선거부터 기류가 조금 달라지기 시작했다.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강남 3구 중 하나인 송파구에서 53.41%를 득표해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45.88%)를 이긴 것이다. 강남구(정-54.32%, 박-45.04%)와 서초구(정-52.25%, 박-47.17%)에서도 박 후보는 정 후보와의 격차를 좁혔다. 박 후보는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2011년 보궐선거보다 약 8%P 가량 더 표를 얻었다.

강남 민심 변화에 방점을 찍은 선거는 2016년 20대 총선이다. 24년 간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지 않았던 불모지, 강남구에서 전현희 후보(강남을-득표율 51.46%)가 김종훈 새누리당 후보(44.41%)를 누르고 당선 된 것이다. 당시 전문가들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대한 피로도가 극에 달했다는 점과 ‘강남 좌파’라는 신조어처럼 강남의 무조건적인 보수 지지가 끝났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기자가 접촉한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이명박-오세훈을 거치면서 서울이 진보성향으로 넘어갔다”고 평가했지만 아직 이르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서울시에서 전국 득표율(41.08%)보다 높은 42.34%를 기록했다. 하지만 강남 3구(서초-36.43%, 강남-35.36%, 송파-40.30%)를 비롯해 용산구(39.33%)는 전국 득표율보다 낮은 지지를 보냈다. 강남, 서초에서는 보수성향 홍준표, 유승민 후보의 득표율을 합치면 문 후보의 득표율에 육박했다. 여기에 20% 초반의 득표율을 기록한 안철수 후보의 정치적 스탠스가 최근 보수 진영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방선거가 일대일 구도로 흘러갈 경우 접전이 펼쳐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는 주장도 나온다.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차기 서울시장 자리를 놓고 가장 앞서가는 후보는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다. 현재까지 나온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시장은 30%대 후반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3선 청신호가 켜진 분위기다.

박 시장의 3선 도전이 굳어지자 당내 경쟁도 본격화되고 있다. 박영선 의원과 민병두 의원은 일찌감치 서울시장 경선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박 의원은 지난 10월부터 ‘박영선, 서울을 걷다’ 프로젝트는 진행하며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구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박원순 무소속 후보, 최규엽 민주노동당 후보와 단일화 경선을 치러 6.58%P 차이로 박원순 후보에게 단일 후보 자리를 내준 바 있다.

민병두 의원은 ‘문민시대’(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성공시대의 줄임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박 시장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민 의원은 최근 “출마하는 분들 중 누가 가장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보완재가 될 수 있나, 파트너가 될 수 있나하는 고민이 굉장히 큰 지점일 것”이라며 “일관되게 파트너십을 보여줄 것이고, 실제로 유지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친문재인 후보가 뚜렷하게 부각되지 않는 상황에서 당내 친문세력에게 강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청래 전 의원도 출마 후보군으로 꼽힌다. 정 전 의원은 지난 10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시민과 당원들의 어느 정도 지지와 성원이 있다면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정 전 의원은 원외라는 약점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내 민주당 후보 가운데 박원순 시장, 박영선 의원에 이어 3위를 달리고 있다. 이 밖에 이인영, 우상호, 전현희 등 현역 의원들의 출마 가능성도 지속적으로 거론되는 상황이다.

서울시장직을 놓고 민주당 내 경쟁이 격화되면서 대중들의 시선은 경선으로 옮겨가고 있다. 여의도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난 대선처럼 거물급 후보들이 출마한다면 서울시장 경선의 흥행은 정해진 수순”이라며 “흥행 분위기가 고스란히 본선으로 옮겨질 확률이 크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선 결과에 대해서는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치평론가 유창선 박사는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나 마찬가지”라며 “당 안팎의 박 시장 교체 심리가 확산돼 있는 상황에서 3선 도전을 위한 경선 통과가 간단치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경선 날짜가 다가오면서 당내 견제가 극심해질 것이다. 친문계에서 박 시장 인지도 수준을 넘어서는 참신한 인물을 내세운다면 예측 불허의 판도가 펼쳐질 수 있다”라면서도 “그럼에도 현직 프리미엄 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당내 경선도 하기 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집권당과는 달리 야당의 서울시장 후보는 수면 아래에 있다. 저조한 지지율 탓에 선뜻 나서겠다는 후보가 없다.

후보군조차 형성하지 못하자 자유한국당은 서울시장 후보를 전략공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를 위해 자유한국당은 여러 인물들을 접촉하며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여의치 못한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이 최근 영입을 추진했던 인물은 홍정욱 전 의원이다. 헤럴드미디어 회장인 홍 전 의원은 2008년 노원병에 한나라당 후보로 나와 18대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며 2011년 여야가 격돌했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자 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정계에서 물러났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강력한 러브콜에도 홍 전 의원은 지난달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직의 직분을 다하기에 제 역량과 지혜는 여전히 모자란다. 따라서 당장의 부름에 꾸밈으로 응하기보다는 지금의 제 자리에서 세상을 밝히고 바꾸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자유한국당은 김병준 국민대 교수의 영입도 고려 중이다.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는 김 교수를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기 딱 좋은 인물”이라며 서울시장 후보로 꼽고 있다. 참여정부 시절 교육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하면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김 교수는 “(서울시장 후보를 제안하는) 여러분들이 개별적으로 찾아와 종용한 것이 사실”이라며 “지방선거 출마에 대한 (당 차원의) 공식 제안은 없었다”고 밝혔다. 현재 김 교수는 홍 대표 체제의 자유한국당에 의구심을 갖고 있지만 출마 의지는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실 정치에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황교안 전 총리도 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에선 유승민 대표와 안철수 대표의 차출론이 거론되고 있다. 안 대표는 “당에 필요하다면 무엇이라도 하겠다”며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지만 유 대표는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생각이 없다”며 명확히 선을 긋고 있다. 그러나 여론조사 상으로는 현 야권에서 유 대표가 가장 경쟁력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메트릭스가 매일경제·MBN 의뢰로 25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유 대표(30.9%)는 박 시장(45.5%)에게 뒤졌지만 타 후보(황교안, 안철수)와는 달리 유일하게 박 시장의 과반 지지를 막은 것으로 조사됐다. 통합과정에 놓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향후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집중되고 있다.

(기사에 언급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허인회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