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구미형 일자리로 돌파구 마련”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선정된 경북 구미시를 찾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일본 수출 규제 등 우리 경제의 대내외적 조건이 어려운 이때, 구미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경제활력의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구미형 일자리가 경제의 돌파구가 되고 있다며 지역 사회에 고마움을 표한 것이다. ‘구미형 일자리’는 업계 평균 수준의 적정임금을 보장하고 지자체가 입지·재정·금융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는 사회 대통합형 일자리 모델이다.

조국 ‘페북정치’ 여론은 싸늘

2년 2개월 만에 퇴임한 조국 청와대 전 민정수석의 페이스북 글 논란이 점화되면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알앤써치가 지난 22~23일에 걸쳐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45.3%는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42.4%에 그치며 부정적 평가가 더 높게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한일 무역 갈등이 격화되면서 관련 메시지를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것이 민정수석으로 잘하는 일이냐는 비판이 일자 청와대는 “제재할 명분이 없다”는 뜻을 내놓으며 조 수석에 힘을 실어줬지만 여론은 싸늘한 분위기다. 한편 자유한국당의 중진의원들은 지난 24일 조 수석의 페이스북 활동을 성토하며 “국민 분열 선동정치”라고 비난했다.

야권 “원포인트 안보 국회 열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중·러의 군용기 도발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고 경고하며 더불어민주당에 ‘원포인트 안보국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매우 엄중한 안보 현실에도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와 여당은 이를 은폐하기 바쁘다”며 “국민들이 안보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따져묻고 앞으로 대한민국 안보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안보국회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안보 국회엔 일본의 수출 보복 철회 결의안과 더불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기 위한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