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日 민관정협의회 출범

지난달 31일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첫 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다. 협의회엔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자유한국당 정진석 일본 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바른미래당 채이배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왼쪽에서 넷째)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정부 인사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참석했다. 민간에선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이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선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한국의 소재 및 부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일 국회는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했다. 여야는 이번 일본의 2차 보복을 한 목소리로 비난하며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이 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가 한일 우호관계의 근간을 훼손함은 물론 한일 양국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고 세계 자유무역 질서를 퇴보시키는 조치라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 정부는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결의안에는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의 재정립을 위해 외교적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내용도 강조됐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