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저 지지율인 40%가 나온 것과 관련해 지난 20일 청와대는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해서 의기소침하거나 방향을 잃는 것은 오히려 더 큰 문제”라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을 또박또박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20일 발표된 한국 갤럽 조사(17~19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에 대한 긍정평가는 40%로 조사됐다.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후 최저 기록이다. 부정평가는 53%로 긍정평가를 크게 앞질렀다. 19대 대선에서 문 대통령이 얻은 득표율은 41.1%였다. 문재인 대통령을 뽑은 지지층도 일부 등을 돌렸다는 의미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열린 200만호 특허증 및 100만호 디자인등록증 수여식에 입장하며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논란이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라고 보는가’에 대한 질문에 “지지율이 떨어진 원인을 청와대에 물어보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며 “(하락 원인을) 언론이 분석해주는 역할을 하고 그 분석의 결과들을 청와대가 듣고 논의하는 순서가 맞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정부 지지율 하락 국면에서 여권 결속에 나섰다. 양 원장은 이날 직원들에게 서한을 보내며 “마틴 루터가 여론조사를 했다면 종교개혁이 가능했겠나. 중요한 것은 순간의 여론조사나 여론이 아니라 옳고 그름에 대한 결단력”이라며 해리 트루먼 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하기도 했다. 이어 “옳다는 확신과 신념이 있다면 무소의 뿔처럼 밀고 갈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전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조국 장관 임명 후폭풍이 매우 거세다”라며 “각종 의혹이 역대급인 후보자를 임명 강행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자산에 막대한 손실을 입힌 것”이라고 말했다. 지지층을 확보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데 반해 지지층이 등을 돌리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번 조국 장관 임명사태는 지지율 측면에서 상당한 손해를 봤다는 뜻이다. 김 교수는 “아직 임기가 2년 반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하락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졌다”며 “앞으로 정책적 효과가 부정적으로 나오고 각종 도덕적 부패 사건이 이어진다면 지지율은 급속도로 무너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지지율이 30%로 떨어지고 하락 국면이 이어진다면 조기에 레임덕이 올 수도 있다”며 “조국 장관이 현직에서 검찰에 기소당하고 구속당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로선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덧붙였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