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호주 시드니에서 4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가 열렸다. 강경화 외교장관과 정경두 국방장관은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 장관, 린다 레이놀즈 국방장관과 비핵화 의제를 논의하며 북한의 도발 중단과 북미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정 장관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와 동창리에서의 엔진 시험 활동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이어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데 기여해 온 ‘9·19 군사 합의’가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인 외교장관과 레이놀즈 국방장관도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위한 ‘9·19 군사합의’를 지지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오른쪽)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제4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에 참석해 호주 마리스 페인 외교 장관, 린다 레이놀즈 국방 장관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

이날 양국은 외교·안보, 국방, 한반도 문제, 경제, 에너지, 인적교류 등의 활발한 협력을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세부내용으로는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국제 군축·비확산을 위한 노력, 사이버안보협력 및 테러리즘 공동 대응, 해양안전 및 재난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 양국 장관들은 한국의 신남방 정책과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간의 공통분모를 찾고 외교·안보, 경제, 개발을 위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후 양국 외교장관은 ‘한-호주 개발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격년으로 개발협력정책협의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천현빈 기자



천현빈 기자 dynamic@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