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6일 당시 이낙연 총리(오른쪽)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연합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종로 출마를 공식화했다. 황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로를 반드시 정권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종로에 대해 “고등학교 시절부터 청춘의 꿈을 키워온 희망의 땅”,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한 약속의 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을 심판하기 위한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동안 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의 출마 선언이 늦어지는 데 대해 비판이 있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통합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당대표인 저의 총선 거취를 먼저 밝히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대표로서 공천권이라는 기득권을 내려놓은 제가 무엇을 마다하겠나"라며 "또 무엇을 두려워하겠나. 오직 두려운 것은 문재인 정권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종로 출마를 선언했던 이낙연 전 총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종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