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구도 어느새 ‘일 대 일’ 구도로 만들어져… 영남 판세는 타 지역에도 영향 ‘최대 승부처’

지난 2월 27일 오후 대구 수성우체국 앞에서 시민들이 정부가 공급하는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연합

코로나19가 대구와 경북을 강타했다. 확진자가 1000명을 훌쩍 넘었다(2월 27일 오전 9시 기준).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가장 인구가 많은 경기도와 서울시보다 더 피해가 크다. 지금의 확산 속도라면 확진자는 수천명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의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첫 중국인 관광객 확진자가 발생할 때만 하더라도 대한민국 대구와 경북에서 이렇게 확진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대구 신천지 교회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났고 청도의 대남병원에서 고령환자 위주로 사망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지역 감염으로 접어들었다. 슈퍼 전파자인 31번째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조기 종식을 거론할 정도로 자신만만했다. 대한민국이 중국에 인접한 국가이지만 코로나19 청정 국가로 선포해도 될 정도로 안심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지나친 오만이었을까. 확진자가 잦아드는 시점에 지역 쪽을 돌아보지 못했다. 일부 국민들은 대구 신천지 교회를 집단 확진의 진원지로 몰아붙이고 있지만 신천지 교회가 대구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교주의 고향이 경북 어디라고 대구 또는 경북 지역의 탓으로만 돌릴 일은 아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이나 대규모 예배를 가지는 교회, 성당, 절은 어디가 되었건 집단 확진의 우려가 있는 곳이었다. 중국 입국을 전면 금지하고 지역 감염 가능성을 사전에 챙기지 못한 정책적 무능은 종교 세력을 비난한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다. 물론 비상 시국의 감염 위기 속에서 이를 무시하고 집단 확진의 불씨를 키운 책임은 해당 교회 쪽에 있음은 틀림없다.

여하튼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대구와 경북 민심은 180도 달라졌다. 지난 설날 명절 연휴만 하더라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영남 지역 민심 반전을 위해 애쓰는 모습이었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적 흐름이 나타나기는 했지만 특정 변수가 일방적으로 작동하지는 않는 선거 환경으로 전망했다. 그렇지만 지금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코로나 국면이 지배하는 표심이 되어 버렸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지율은 여당 후보 당선의 절대적 변수였다. 대구 경북은 야당 후보가 광역단체장으로 당선되었지만 부산울산경남은 모두 여당 후보들의 독무대였다. 그렇지만 이번 선거는 코로나 변수가 모든 것을 집어 삼켜 버렸다. 선거는 구도. 이슈, 후보에 달려있다. 이번 선거의 구도부터 이슈 그리고 후보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코로나19다. 대구, 경북 그리고 부산, 울산, 경남 총선 표심은 오롯이 코로나에 달린 셈이다. 앞으로 남은 일정 동안 추가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코로나19를 기준으로 정부의 대응 능력, 선거의 구도 그리고 대통령 지지율이 영남 표심의 결정적 변수가 되고 있다.

첫째 변수는 정부의 대응 능력

첫 번째로 영남 표심을 결정짓는 변수는 정부의 대응 능력이다. 경험해 보지 못한 질병 전염 사태를 정부가 잘 대응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여당 후보들에겐 천군만마 또는 그 이상의 힘이 될 것이다. 대구 경북 지역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는 인물 중 가장 대표적인 후보자는 대구 수성갑의 김부겸 의원이다. 현직 의원이자 이 지역의 유력한 차기 대선 후보다. 보수 정당이 절대적 영향력을 확보해 왔던 대구 지역에서 민주당 간판을 내걸고 당선된 것은 다분히 모험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소속이 아닌 민주당 소속 후보로 당선되면서 김 의원은 유력한 차기 대선 후보로 우뚝 섰다.

현 정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초반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정치권과 국민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런 만큼 본인의 정치력은 물론이거니와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평가 수준이 선거판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절대적이다. 신천지 교회를 중심으로 대구 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자 정부는 연일 특단의 대책 회의를 이어가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구에 상주하면서 발생하는 상황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감염 폭탄에 내몰린 대구 경북 지역 주민들을 격려하기 위해 대구를 다녀갔다. 대통령과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었지만 지역 민심은 싸늘하다. 엠브레인퍼블릭이 뉴스 1의 의뢰를 받아 지난 2월 24~25일 실시한 조사(전국1008명 휴대전화 가상번호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26.2%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코로나19 정부 대응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어보았다. 전체적으로는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와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가 각각 49.1%와 48.4%로 팽팽했다. 지역별로, 연령대별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는 달랐다. 대구경북은 확연히 달랐다. 부산울산경남과 비교하더라도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대구 경북 지역에서는 정부가 ‘잘 못했다’는 부정 평가가 10명 중 7명 정도 되었다. ‘잘 했다’는 긍정적인 시각은 30%도 채 되지 않았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이 긍정과 부정 평가가 크게 차이나지 않은 결과와 비교하면 완전히 엇갈리는 평가 결과다. 전체적으로 만 18세부터 29세까지 정부의 ‘코로나19’에 대한 평가는 부정이 더 높다.


중도층도 큰 차이는 아니지만 부정이 높다(그림1). 아직 지역 감염 확산의 초기이고 주로 대구 경북에 집중한 점을 감안한다면 정부에 대한 비판 흐름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 먹고 사는 문제인 경제보다 국민들이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상황은 죽고 사는 문제다. 아직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코로나19에 대한 공포는 심리적으로 잘 측정되지 않을 정도다. 조사 결과에는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지만 여당 수석 대변인의 발언은 지역민들의 감정을 뒤흔들어 놓았다. 홍익표 당시 수석대변인은 당정청 대책 회의를 하고 난 이후 브리핑을 통해 ‘대구 경북 지역에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취하겠다고 발표하고 봉쇄 정책은 행정상 이동 통제 명령 등을 내릴 수 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가뜩이나 민감한 민심은 성난 분노로 바뀌었다. 결국 홍 수석 대변인의 사퇴로 마무리되었지만 분노한 민심을 돌리기는 쉽지 않은 법이다. 총선을 앞두고 더 무서운 사실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는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코로나19 대응 능력이 영남 표심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변수가 되고 있다.

둘째 변수는 ‘선거 구도’다

두 번째로 영남 표심을 뒤흔들어 놓는 변수는 ‘선거 구도’다. 흔히들 선거는 구도 싸움이라고 한다. 보통은 현직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을 지나고 나면 정부에 대한 평가, 정권에 대한 심판 성격이 강해진다. 역대 대통령을 보더라도 정권 심판 성격은 변함없이 적용되어 왔다. 오죽했으면 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첫 대통령이 되었던 노태우 후보는 선거에서 국민들에게 중간 평가를 받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을 정도다. 결국 중간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평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3당 합당을 받아들이는 수순으로 갔었다. 김영삼 대통령의 임기 후반 선거는 만만치 않았다. 95년 지방선거에서 집권 여당은 서울시장 자리를 야당에 내주며 흔들렸다. 96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대로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김영삼 정부는 ‘수평적 정권 교체’ 구호를 들고 나온 김대중 후보에게 정권을 내주고 말았다.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국정 운영 관리를 잘했던 것으로 평가받았던 김대중 대통령조차 임기 후반의 선거는 고통 그 자체였다. 2000년에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에서 노무현 당시 부산 북강서을 후보를 비롯한 경쟁력 있는 많은 여당 후보들이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2000년 연호부터 남북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알렸지만 임기 중반 국정 평가의 기준을 뛰어 넘지는 못했다. 임기 마지막 해에 있었던 지방선거는 더욱 비참했다. 차기 대선 후보인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끌며 분전했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더 힘든 선거를 경험했다. 임기 중반이후인 2010년 펼쳐진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무상급식’ 한방에 여당은 힘을 쓰지 못했다. 임기 초반이라면 분명 달랐을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선거 결과는 더욱 치명적이었다. 2016년 총선에서 완패하면서 여소야대 국회가 만들어졌고 이때 구성된 20대 국회가 박 전 대통령을 탄핵했기 때문이다. 선거는 그래서 여당 심판인지 아니면 야당 심판인지 구도의 성격이 매우 중요하다. 아주 최근까지 이번 선거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우리 국민들은 ‘야당 심판’ 성격이 더 강하다는 인식이 많았다. 정부 여당의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야당다운 모습을 보이지 않고 분열되어 있는 야당의 반성과 개혁을 더 많이 요구했던 까닭이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정치권에 대한 주문보다 정부에 대한 평가 성격이 강해지면서 ‘여당 심판’ 인식이 급격히 늘어났다.


뉴스1과 엠브레인퍼블릭 조사에서 ‘이번 총선의 의미를 어디에다 두는지’ 물어본 결과 ‘여당 심판’이라는 의견이 37.6%, 야당 심판이라는 응답이 35.3%로 거의 비슷한 결과였다. 하지만 대구 경북과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인식은 전국과 전혀 달랐다. 대구 경북 지역에서 이번 선거의 구도를 물어본 결과 여당 심판이 52%로 절반을 웃돌았다. 야당 심판은 19.8%에 그쳤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 또한 마찬가지 였다. 여당 심판은 42.2%로 나타났고 야당 심판은 29.6%였다. 전국적인 변화 양상도 감지되지만 역시 주목되는 지역은 영남이다. 대구 경북은 압도적으로 야당 심판 구도가 높아진 셈이다. 앞으로 선거 판세의 변화는 계속 일어나겠지만 코로나19가 원인이라는 점에서 현장의 후보자들이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다. 구도의 또 다른 이름은 정당 지지율이다. 전국적인 정당 지지율은 대체로 더불어민주당의 우세다. 지지층들이 강하게 결집하고 있고 대통령의 지지율과 함께 연동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대구 경북과 부산 울산 경남 지역으로 한정하면 최근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뉴스1과 엠브레인퍼블릭 조사에서 ‘지지하거나 약간이라도 더 호감이 가능 정당 또는 단체’가 어디인지 물어보았다. 가장 지지율이 높은 정당은 미래통합당 37.8%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은 17.1%, 정의당 4.8%였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무당층이 무려 41.5%나 되었다. 순수한 의미의 무당층일 수도 있겠지만 이전에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했던 층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합리적 추론이 가능해진다. 문제는 정당지지율보다 비례투표 의향이다. ‘비례대표 투표시 투표할 정당 또는 단체가 어디인지’ 물어본 결과 미래한국당이라는 응답이 34.3%였다(그림3).


미래통합당이 아닌 정당 투표를 목적으로한 사실상 한 몸이나 다름없는 위성정당에 거의 비슷한 비중의 투표 의향이 나타난 것이다. 비례정당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더불어민주당으로서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지역구는 후보자가 존재하는 선거이지만 정당 투표는 선거의 구도가 사실상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거 전략을 구사할 범위가 넓지 않다. 부산과 경남까지 그리고 울산까지 확진자가 늘어나고 지역 경제는 붕괴되는 상황에서 선거 구도는 어느새 일 대 일 구도가 만들어졌다.

또 하나의 변수는 대통령 지지율

대구 경북 그리고 부산 울산 경남의 표심을 좌우하는 또 하나의 변수는 대통령 지지율이다. 대통령 지지율은 각종 선거에서 중요한 마케팅 소재가 된다.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던 지난 2018년 지방선거는 여당 후보들에게 땅 집고 헤엄치기나 다름없었다. 후보의 이름을 모른다 하더라도 대통령과 관련 있는 정당의 후보이면 그냥 되는 식이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전혀 다른 판이 되고 있다. 전대미문의 감염 공포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적인 행보를 하지만 국민들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는 위험에 대응하는 대통령과 정부에 힘을 실어주고 있지만 실망스러운 정책이 출몰하면 언제 돌변할지 모르는 것이 대통령 지지율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5년 메르스 사태에 무너졌다. 핵심 지지층을 중심으로 견고한 지지율을 이어가던 대통령의 지지율은 메르스 일격에 20%대로 주저앉아 버렸었다. 많은 전문가들은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이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 막장 공천으로 와르르 무너졌다고 생각하지만 출발은 그 이전 메르스 사태였다. 국민들은 세월호 사고에다 메르스 사태로 이어진 컨트롤 타워 부재에 몸서리를 쳤다. 김무성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라는 설익은 제도를 선거 공학적으로 들고 나왔지만 이미 ‘버스 떠나고 난 뒤 손 흔드는 격’이었다.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은 신뢰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뉴스 1과 엠브레인퍼블릭의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반적으로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잘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어보았다. ‘잘하고 있다’는 의견이 48.1%였고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 평가가 44.9%였다. 이쯤 되면 문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꽤 잘한 것으로 평가받아도 될 부분처럼 보인다. 그런데 대구 경북 지역으로 옮겨가면 상황은 달라진다. ‘잘 하고 있다’는 긍정은 30.3%에 머물렀고 ‘잘 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62.9%였다. 적어도 대구 경북지역에서는 대통령 마케팅을 하는 것이 후보들에겐 역효과가 난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은 부정 평가가 절반을 살짝 웃도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국 단위에서는 본격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지만 대구 경북 지역의 대통령 지지율은 가파른 하락세다(그림4).


코로나 국면이 총선에 미칠 영향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는 대통령 지지율보다 더욱 극적이다. ‘이번 총선에서 여야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줄지 물어본 결과 ‘야권에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40.1로 ‘여당에 유리’할 것이라는 응답보다 약 25%포인트 더 높았다. 대구 경북 지역은 절반을 넘는 51.1%가 코로나 국면이 총선에서 야권에 더 유리할 것으로 응답했다. 부산 울산 경남 거주자는 야권에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43.3%로 나타났다(그림5). 사실상 코로나가 지배하는 선거다. 역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선거 국면이 진행되고 있다. 선거와 관련된 이슈는 모두 실종되고 국민들의 관심은 온통 코로나19에 가 있다. 일각에서는 선거 연기론이 피어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는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천재지변의 유사시에 대통령이 법에 의해 선거를 연기할 수 있는데 아직 한 번도 시도한 적이 없다는 부담이 크다.


코로나19, 총선 영향 측정 불가

특히 코로나19가 지역 전체를 휩쓸고 간 대구 경북의 상처와 총선 영향은 측정조차 불가능하다. 부산 울산 경남으로까지 영향이 전이되는 상황조차 막을 길이 없어 보인다. 약 60여석의 국회의원 자리가 걸려있는 영남 선거는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 중 하나다. 이 지역의 판세가 다른 지역까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단순히 한 지역의 선거 환경으로 해석되지 않는 이유다. 이번 총선에선 영남 표심은 코로나가 지배하고 있다. 그래서 코로나 대응 능력, 선거 구도 변화, 대통령 지지율 추이가 매우 치명적인 변수가 되고 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이 무조건 유리한 선거만도 아니다. 왜냐하면 아주 예민한 선거 국면에서 후보자들의 돌발 발언은 개인뿐만 아니라 선거 전체 판세에 미치는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되기도 한다. 지금은 ‘우리가 대구다’, ‘내가 경북이다’ 등으로 우리 국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야 하는 비상시국이다.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프로필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를, 고려대에서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을 거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일했으며, 한길리서치 팀장에 이어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정치컨설팅업체인 인사이트케이를 창업해 소장으로 독립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