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오른쪽)가 3일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연합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지금은 상시상황이 아니라 전시상황”이라며 "대통령의 긴급 명령을 포함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도 “해외 감염병 차단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에 있는 대한의사협회에서 '우한 코로나19 대책 특위' 회의를 열고 “지금이라도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보건 당국은 전문가들,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한의사협회 및 전문가들이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다양한 의견을 줬다”며 “그러나 정부는 번번이 이를 무시해 사태를 이 지경까지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위험지역, 일본과 이탈리아 등으로부터 전면적 입국 금지나 제한적 입국 제한을 반드시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강원도 강릉의 중국인 유학생이 공항에 들어올 때는 무증상이었지만, 강릉에 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확진이었다”며 “이런 건 우리가 막을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