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ㆍ더불어시민당 합당수임기관 합동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운데)와 우희종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연합
지역구 163석, 비례대표 14석 등 총 177석인 거대 여당이 탄생했다.

13일 더불어민주당과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합당 절차를 마무리했다. 민주당과 시민당은 이날 국회에서 합당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고 합당을 전원 동의로 결정했다. 합당 방식을 비롯한 안건도 의결했다.

제윤경 시민당 대변인은 합동회의 종료 후 브리핑을 열고 "민주당이 시민당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합당이 이루어지며 당명은 더불어민주당, 약칭은 민주당과 더민주를 병기해 사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강령 및 정강·정책, 당헌은 합당 전 민주당의 강령과 정강·정책, 당헌이 승계되었다"며 "더불어시민당 당원은 더불어민주당 당원으로 승계하되 별도의 당원자격심사를 거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민당은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17명 가운데 14명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양정숙 당선인은 부동산 차명 거래 의혹 등으로 제명됐다. 또 용혜인 당선인과 조정훈 당선인은 원 소속 정당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용 당선인은 기본소득당으로, 조 당선인은 시대전환으로 당적을 옮긴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