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립 5·18민주묘지 입구에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
여야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일제히 광주를 찾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으로 광주를 찾았다.

이 대표는 "5·18은 대한민국 민주화의 동력이자 민주정부 탄생의 기반이었으며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원천이었다"며 "우리가 언젠가 개헌을 한다면 5·18 민주화운동은 3·1운동, 4·19 혁명과 함께 헌법 전문에 계승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화운동으로 얻어낸 표현의 자유 뒤에 숨어 5·18과 유공자들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왜곡하는 파렴치한 자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며 "우리 당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21대 국회는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파렴치한 자들을 처벌할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미래통합당은 5·18 정신에 기반해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하나된 국민통합을 이뤄가는데 앞장 서겠다"며 "5·18 민주화운동을 둘러싼 갈등과 상처를 모두 치유하고 5·18 정신으로 하나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