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정의당 당 대표/연합
김종철 정의당 신임 당 대표가 12일 복수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내년 보궐 선거에서 서울과 부산 등지에 후보를 내지 말라"고 말했다.

이날 김 대표는 "부산과 서울에서는 민주당의 귀책사유로 인해 치러지는 선거"라며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의 당헌·당규에 의해 후보를 내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의 아주 기본적인 것이 신뢰이고 소위 내로남불이 안 되는 것”이라며 “민주당 스스로 하는 약속을 지키는 게 필요하다.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일 것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을 포함한 다른 진보정당과 시민사회에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한데, (민주당이) 후보를 낼 것처럼 움직인다"고 비판하며 "그럴 경우 정의당은 다른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를 묶어 강력한 선거 연합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재민 서울시당 위원장과 권수정 서울시의원 등을 언급하며 “앞에 설 저희 후보군도 많이 있다”고 말했다.

또 "소득 불평등보다 자산 불평등이 더 심각한 시대가 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자산 차이를 보완하는 기본 자산제를 도입한다거나, 전반적 증세를 통해서 과감하게 재분배하지 않는다면 사회가 유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처럼 아주 진보적이지 않은 의제를 중심으로 발언한다거나 차별화가 덜 된 것만 해선 의미가 없다"며 "급진적인 의제, 선명한 의제도 충분히 대중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위기와 불평등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켜야 할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삶보다는 점점 '작은 정부'라는 도그마의 포로가 돼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된다"며 현 정부를 비판했다.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