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연합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코로나19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한 신속한 손실보전, 범국가 민관합동 긴급의료위원회 설치, 권역별 감염병전문공공병원 설립, 취약부문 우선적 재정 지원 등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열고 정부의 코로나 대처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코로나 대란은 정부 무능과 늑장대처, 방역의 정치화 등 총체적 관리 부실이 낳은 인재”라며 “(문 정부는) 방역을 더 이상 정치적 홍보 수단으로 변질시키지 말고 실질적인 코로나 대응과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피해가 급증하면서 중산층이 무너지고 있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한 신속한 손실보전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서민들의 생계와 생존을 위해 과감한 손실보전에 나서주길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위원장은 “가칭 ‘범국가 민관합동 긴급의료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며 “이 위원회를 통해 위중자의 효과적 관리와 사망자 감소 방안, 백신 접종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 마련 등 코로나 대응 종합대책을 관계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조속히 마련하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또 국가의료위기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장기적 대책으로 ‘권역별 감염병전문공공병원’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코로나 충격이 집중되고 있는 취약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둬야 한다”며 “비정규직, 서비스업 등 취약부문에 우선적으로 재정을 지원해 민생의 어려움을 덜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