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연합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3일 비례대표 의원직 사퇴 의사를 재확인했다. 김 의원은 전날 범여권 단일화를 성사시키기 위해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김 후보의 사퇴 시점은 이달 8일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비례대표 의원직을 승계하게 될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사퇴가) 분명히 일어날 일이고, 차기 승계자와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지금 시대정신은 국회의원 김진애보다 서울시장 김진애를 요구한다고 판단했다"며 "사퇴는 저의 결정이다. 제 용기 있는 결단을 이상하게 해석하지 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시대적 과제 중 하나가 언론개혁"이라며 "저는 서울시장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서울시 현장에 안착시키고, 언론개혁은 김의겸 의원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원직을 물려받게 된 김 전 대변인은 "그제 밤 김진애 의원으로부터 준비하라는 전화를 받았으나 실감이 안 났다"며 "여러분 앞에 서니 비로소 조금 실감 난다"고 말했다.

그는 "현직 의원께서 단일화를 위해 이렇게 의원직을 흔쾌히 내려놓으신 것은 헌정사상 처음 같다"며 "객관적으로 박영선 후보를 넘어서는 게 쉽지만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도전에 나선 것은 범여권의 승리를 위해 불쏘시개가 될지언정 한 몸 던지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고 했다.

이어 "김진애를 뚫고 나간 박영선과 김진애를 돌아서 간 박영선은 전혀 다를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