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패배해도 합당 가능성 열어둘 것임을 강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의 단일화 여론조사를 하루 앞둔 16일 국민의힘과의 합당 승부수를 던졌다. 이를 통해 서울시장뿐 아니라 야권 대통합의 주도권까지 노리면서 단일화에 패배하더라도 대선을 염두에 둔 본인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이 돼 국민의당 당원 동지들의 뜻을 얻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일 후보가 되지 않더라도 합당 가능성을 열어 놓을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단일화 성공해서 서울시장 이기면 야권 대통합 안 할 것이냐”며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제3지대의 다른 길 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개적으로 나오니 기가 찰 일”이라고 항간의 소문을 부인했다.

안 후보는 “오늘 다시 한 번 저의 결심을 밝히고 야권 대통합의 길을 실현하는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말씀드리겠다”며 “서울시장이 되어, 국민의당 당원동지들의 뜻을 얻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것은 제가 국민에 드리는 약속이기도 하지만, 시대가 야권 전체에 내리는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합당의 3단계를 말하기도 했다. 그는 “저는 단일후보가 되면 통합선대위를 통해 반드시 승리하고, 연립시정을 완성하고, 범야권 대통합을 추진하는 밀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철수의 승리는 야권 전체의 승리”라며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모든 분을 단일대오를 만드는 출발점”이라고 피력했다.

안 후보가 이 같이 나선 것은 선제적으로 이슈를 선점해 오 후보의 급부상을 견제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나아가서는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둔 셈법으로도 읽힌다.

이와 함께 안 후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활용한 중도 지지층 결집도 내다보는 모습이다. 이날 안 후보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서도 이와 같은 모습을 연출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뜻을 존중한다”면서도 “(윤 전 총장에게)나만의 노하우를 전수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안 후보는 또 “사실 지금 윤 총장께서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하신 상태로 그분의 의사를 저는 전적으로 존중하고 싶다”면서도 “제가 지금까지 했던 실수들 그리고 또 큰 성공도 있었고 이런 부분들을 제가 윤 총장님은 그렇게 실수하지 않고 잘 정치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