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이전 후 베드타운 탈피해 자족기능 갖춰야
-청사 앞 유휴지 개발 시민 뜻 따라야
-고려대 등 대학들과 접촉해 종합병원 유치 추진 중
-6개 초중고 신설하고 광역교통망도 확대

[주간한국 장서윤 기자]“정부의 청사개발 철회 결정을 이끌어 낸 것은 무엇보다도 과천 시민분들의 하나된 힘 덕분입니다.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정부와 주택공급안 대책이 최근 순조롭게 타결되면서 비로소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과천시가 당초 정부 안인 정부과천청사일대 4000세대 공급 계획에서 위치를 변경해 과천과천지구 3000세대와 갈현동 일원 1300세대를 대체부지로 제시하면서 8월말 최종 결정이 된 것이다.

당초 과천 청사 유휴지 일대에 4000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던 지난해 8.4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과천시는 전국적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도시 중 하나가 됐다. 과천 청사 유휴지가 면밀한 검토 없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택공급지로 선정된 후 시민들의 반대가 거셌기 때문이다. 급기야 김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까지 이어졌지만 김 시장은 우여곡절 끝에 다시 과천시정에 복귀할 수 있었다. 1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대체 부지를 제공하는 대안을 제시해 논란은 일단락됐다.

김 시장은 “8.4 부동산 대책에 포함된 정부의 주택공급안은 정책적인 결정이지만 과천시의 특성을 다각도로 고려하지는 못했다”면서 “과천시의 적극적인 반대표명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 제시를 할 수 있었던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과천의 미래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청사 일대를 지켜내면서도 개발예정지역에 주택을 공급하는 성과를 만들어 낸 데 대해 과천 시민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에 무조건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전례를 깨고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대체 부지를 찾아 대안을 관철시킨 것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김 시장은 앞으로 과천을 ‘바이오 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 시장은 “신도시 개발 계획 등으로 10년 후에는 과천시가 현재의 두 배에 달하는 인구 15만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인근의 안양·산본·군포시 생활권까지 합하면 약 120만이 되는데 이에 어울리는 종합병원을 유치하는 등 ‘바이오 거점 도시’로 중장기 발전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 공급을 발표했던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계획에 대해 국토부가 이례적으로 계획을 변경해 태릉 등 타 대상지와 달리 과천시의 대안을 수용했다. 이에 대한 과천시의 입장은 어떤가.

작년 8.4대책 발표 주요 대상지인 태릉은 당초 대상지인 태릉골프장 위치를 변경 없이 6800세대와 대체지 3100세대 등 총 9900세대를 공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반면 과천은 당초 청사일대 4000세대 공급 계획에서 위치를 변경해 주택공급이 예정된 과천지구 3000세대, 그리고 갈현동 재경골 일원 1300세대 공급으로 결정됐다. 과천시의 입장에선 세대수보다 과천의 중심인 청사일대를 지키는 것이 중요했다. 때문에 8.4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즉각 반대 입장을 밝혔으며 지난 1년간 계획의 변경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 함께 해주신 과천시민들께 정말 감사드린다.

▲그 과정에서 남은 숙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맞다. 성과에 따른 과제 또한 남았다. 이번 정부의 발표에 따라 이전에 과천시에서 수립한 ‘과천비전 2040 성장계획’ 및 ‘2035년 도시기본계획’ 등이 예측보다 개발시기가 많이 앞당겨졌다. 도로, 학교 등의 기반시설 확충이 필요한데, 본도심 및 인접지의 편의와 가치를 높이고 시민의 수혜로 돌릴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 ‘과천과천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도 기존 계획에서 추가되는 주택호수에 맞게 교통, 학교 등 기반시설의 조성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자족용지에 대기업 연구소 및 우수 기업 유치를 통해 베드타운을 탈피하겠으며 발생되는 수익을 과천시에 재 투자해 100년을 내다보는 지속가능한 과천시를 만들겠다.

▲ 과천시는 정부과천청사 유휴지를 시민들의 뜻을 반영해 활용방안을 계획한다고 알려졌는데.

청사일대 주택공급이 철회됐으나 많은 시민들이 활용방안이 없을 시 또다시 동일한 문제가 되풀이 될까 우려하고 계신다. 이에 따라 청사 유휴지 활용 문제도 분명히 해결해야 한다. 또한 과천과천지구 및 지식정보타운 개발로 인해 과천 본도심이 중심으로서의 위상이 저하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분명한 것은 과천은 이미 변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청사 유휴지가 있다.

청사 일대는 3기신도시 과천과천공공주택지구 조성에 따른 성과인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GTX-C노선, 과천~이수간복합터널, 과천위례선이 확정됐으며, 특히 이를 통해 청사일대는 4호선, GTX 그리고 위례과천선 등 3개 노선이 교차하는 교통 요충지로 변화된다. 유동인구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존 과천시민의 수요만으로 유치할 수 없었던 종합병원, 영화관, 쇼핑몰, 전시장 등이 들어올 수 있도록 삼성역 또는 잠실역처럼 개발해 자족기능은 물론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과천의 가치를 더욱더 높여야 한다. 관계부처와의 논의와 시민 공청회 등을 거쳐 시민의 의사가 반영된 항구적 해결방안을 추진하겠다.

▲ 연이은 개발계획으로 과천시의 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시 인구 수 증가에 대한 대비책이 궁금하다.

과천시민들은 추가로 주택이 공급되면서 생겨날 교통문제, 교육 환경 문제 등에 대해 우려하고 계신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시에서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과천-이수 복합터널, GTX-C노선 등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과천동에만 초중고 6개의 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 다른 시가화 예정지에도 학교용지를 확보하며 개발을 해 나갈 것이어서, 오히려 주변의 교육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본다. 다만, 특정 학교에 대한 선호도가 있어 한쪽으로 학생들이 몰리게 된다면 특별교실이 부족해지는 등 교육환경이 열악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육지원청과 함께 대책을 검토해 보겠다. 그 외에도 늘어나는 인구에 맞게 관문 제2실내체육관, 과천시립요양원 등 다양한 기반시설을 추진 중이다.

▲ 중앙부처 이전 후 과천의 발전 방안이 궁금하다.

중앙부처가 세종시로 내려간 후 과천에는 새로운 도시정책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중규모 도시로 성장하자는 기본적 발전 전략을 세워 성장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계획 개발사업을 구상했다. 과천은 10년 후에는 인구 15만 정도의 중규모 도시가 될 것 같다. 자족기능을 지닌 도시가 되겠다는 것이 중장기적 기본 방향이다.

▲ 구체적인 과천 중장기 계획의 콘셉트는 무엇인가 .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을 중심으로 한 연구 중심 도시를 발전 방향으로 잡고 있다. 개발 사업을 하면서 현재 대학병원급 종합병원 유치를 추진 중이다. 올 초 고려대 의료원과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몇 개 병원과도 접촉하고 있다. 현재 과천의 도시 규모상 상급 종합병원 유치는 어렵지만 인근의 안양·산본·군포 인구를 합하면 10년 후에는 반경 15km 내 인근 생활권 인구가 120만 명 정도가 된다. 대전 수준의 밀도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 정도 규모라면 도심에 대학병원 유치가 가능하다. 의료 관련 시설이나 제약회사 등이 과천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인데 병원 유치가 가시화되면 좀더 많아질 것 같다. .

▲ 2018년 취임 당시 취임사에서 그간 도시 발전이 정체된 점을 지적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지난 3년간 시정 활동을 맡아온 소회가 궁금하다.

과천시에는 현재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지정과 과천지식정보타운 개발, 과천주암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지구, 과천~위례선 정부과천청사역 연장 추진, GTX-C노선 사업, 과천도시공사 설립 등 굵직한 사업들이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과천의 미래 100년의 주춧돌을 놓는다는 마음으로 추진해 온 대규모 사업들을 본 궤도에 올리고, 미래 먹거리 창출과 재도약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과천과천지구 공공주택사업은 과천에서 시행되는 개발사업에 처음으로 과천시가 과천도시공사를 통해 15%의 지분을 가지고 참여하는 사업이다. 과천도시공사가 가지게 될 지분 15%는 경기도 내 개발사업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자랑할 만한 성과라 할 수 있으며, 과천도시공사가 공동사업시행자로서 사업에 참여하게 된 만큼 개발이익이 온전히 시민을 위한 사업에 투자된다.

향후 과천과천지구의 개발이익을 통해 도시 전체가 균형 있게 발전하는 제2의 도약을 준비하겠다. 또한 당선과 동시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전담부서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현재 노후화되고 있는 원도심 단지 재건축을 시장의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신속하게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의 삶의 질과 연결되는 주거환경개선에 힘을 쓰도록 하겠다.

김종천 과천시장이 지난 13일 과천시청에서 주간한국과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이혜영 기자
▲ 과천시는 수도권에서 자연과 주거지역이 가장 잘 어우러진 도시로 꼽힌다. 최근 친환경이 글로벌한 이슈인데 과천시만의 친환경 정책이 있다면 무엇인가.

과천은 관악산과 청계산이 둘러져 있어 자연이 잘 보전된 산림에 접근이 가능한 지역이다. 또한 시내 중심부 시민에게 사랑을 받는 공간인 양재천이 흐르고 있다. 취임 후 2019년부터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을 통해 양재천 수질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지난해 이후 양재천의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수치를 연평균 1PPM 내외로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2019년 1월 2.6PPM이었던 양재천의 BOD수치가 지난해 12월에는 0.5PPM까지 떨어지는 수질개선 효과를 달성했다.

괄목할만한 성과지만 수치로 표출되는 한계로 시민들의 체감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시에서는 2020년 조례를 개정해 깃대종에 대한 규정을 마련했다. 개선된 환경을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친환경 지표종인 어류, 조류, 곤충 등의 깃대종 지정을 추진해 시민들이 과천 환경에 대한 자부심과 청정 과천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겠다.

앞으로도 과천시에는 많은 개발계획이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환경정책이 규제 등 법적사무에 치중되는 경향이 있었다. 향후 생태도시 조성 및 자연환경 보전, 복원을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장서윤 기자 ciel@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