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성장가능 기업·50] 한라공조,코오롱유화


한라공조

▲ 위상 자동차용 공조기기(에어컨) 분야의 국내 최대업체다. 현대ㆍ기아차가 주요 수요처로 세계적인 가격 및 품질경쟁력을 이미 확보한 기업이다. 내수경기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수출증가로 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했다.

▲ 현황 미국 빅3(지엠, 포드, 다임러 크라이슬러)를 비롯한 메이저 완성차 업체로의 직수출 확대, 우량한 재무구조와 높은 수익성이 현재 특징이다. 미국 크라이슬러로의 컴프레서 직수출을 계기로 수요처 다변화에 성공했으며, 포드 등으로 추가적인 직수출이 확대되면서 차부품 글로벌 소싱의 대표 기업으로 부상했다. 신형 컴프레서를 2004년 양산하게 되면 수출 경쟁력은 한층 더 오를 전망이다.

▲ 성장전략 중국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중국 대련에 60% 지분의 합작사를 건립, 수출에 박차를 가하면서 해외 사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경영철학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세계 자동차 공조기술을 선도하고 고객, 주주, 종업원에게 최상의 만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코오롱유화

▲ 위상 1976년 국내 최초로 석유수지를 개발한 기업으로 현재 자동차, 철강, 화학 등 폭넓은 전방산업에 중간재(고무, 도료, 접착제 등)로 사용되는 수지류 450여 가지의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현황 우수한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재무 안정성도 양호한 수준. 주력품목의 국내 점유율은 석유수지 80%, 하이레놀수지 44%, 고흡수성수지 60% 등 과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DCPD수첨석유수지를 비롯한 신규사업 분야에 활발히 진출해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성장전략 ‘성장기반 구축’이라는 경영방침 하에 핵심역량 공고화, 신설 프로젝트의 조기정착, 고객 지향 경영시스템의 최적화 및 정도경영의 실천을 올해의 목표로 설정하여 수익기반을 확충하는 한편, 전천후 사업구조를 정착시켜 주주 및 고객만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정진한다는 계획이다.

▲ 경영철학 글로벌 스탠더드에 충실한 ‘투명경영’ 과 ‘환경경영’이다.

입력시간 : 2004-10-15 14:4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