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성장가능 기업·50] 유니온스틸,고려제강


유니온스틸

▲ 위상

1967년 냉간압연강판을 시작한 이래 항상 철강업계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철강 기업이다. 특히 한국 최초 냉연표면처리로 첫걸음을 내딛었던 유니온스틸은 표면처리부문에서 세계최고를 자랑한다.

▲ 현황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아연도, 갈바륨강판 등의 시황 호조에 힘입어 2분기 영업이 전분기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영업이익률도 03년 7.5%에서 04년 2분기에는 12.2%로 상승했다. 매출증가와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의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의 감소와 원가율의 하락으로 매출영업이익율이 10%를 상회하고 있다.

▲ 성장전략

타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아연도금강판 설비 등을 증설하는 가운데 유니온스틸도 86년 이후 처음으로 12만톤/년 규모의 전기아연도라인을 증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유무상 증자도 실시할 예정이다. 인간생활의 향상과 개선에 필요한 용품과 용역을 산출하고,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경영이념에 따라 전체 종업원의 힘과 시대의 예지를 한데 모은다는 전략이다.


고려제강

▲ 위상

1945년 설립 이래, ‘특수선재사업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창의, 신뢰, 인내, 내실이라는 기업이념을 추구하고 있다. 기술혁신을 통해 한국의 특수선재산업의 발전을 주도,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특수선재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 현황

세계경기 회복과 판매가격 인상으로 상반기 영업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17%, 영업이익 36.6%, 순이익 128.1%나 증가하는 호실적을 보였다.

▲ 성장전략

품질과 가격, 서비스, 신제품 개발에서 국제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술과 브랜드의 세계화를 통해 세계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전세계 유수의 협력업체와 제휴, 선진기술을 도입해 독자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후에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차세대 특수선재 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입력시간 : 2004-10-15 14:47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