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영종합건축회장, 정·관계 로비 의혹 증폭

안길원 무영종합건축 회장
굴지의 건축설계업체로 알려진 무영종합건축사무소가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그 중 일부를 인천지역 전․현직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건넨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 파장이 커질 조짐이다.

인천지방검찰청 특수부(부장 문찬석)는 지난달 20일 정치자금법 위반 및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횡령 혐의로 무영종합건축 안길원(67) 회장 등 2명을 구속했다.

무영은 인천시에서 발주하는 공사설계를 대부분 도맡아 처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안상수 전 인천시장 시절에도 주요 공사 설계를 무영이 담당했다.

검찰은 안 회장이 주요 공사설계를 주수하는 과정에서 거액의 로비자금이 오갔을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굴지의 건축설계업체로 알려진 무영종합건축사무소가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그 중 일부를 인천지역 전․현직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건넨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 파장이 커질 조짐이다.

지난 9월 무영종합건축이 수주한 아프리카 콩고 민주공화국 국회의사당 조감도
인천지방검찰청 특수부(부장 문찬석)는 지난 20일 정치자금법 위반 및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횡령 혐의로 무영종합건축 안길원(67) 회장 등 2명을 구속했다.

무영은 인천시에서 발주하는 대규모 공사의 설계를 거의 도맡아 처리해 왔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안상수 전 인천시장 시절에도 주요 공사 설계를 무영이 담당했다. 검찰은 안 회장이 주요 공사설계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거액의 로비자금이 오갔을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안 회장은 인천 출신으로 지역의 굵직한 사업의 대부분을 수주할 만큼 마당발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인천시의 전∙현직 고위 관계자들이 무영에 일을 맡기고 리베이트를 받는 것이 관습화 되어 있을 것으로 보고 관련자들과 무영의 관계를 추적하고 있다.

검찰이 노리는 타깃

특히 검찰은 안 회장의 전방위 로비 의혹 부분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검찰은 안 회장이 인천시 고위 공무원뿐 아니라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보좌관에까지 로비를 벌였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이 부분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기자들까지 안 회장의 로비를 받은 의혹을 사고 있다.

무영이 인천시 발주 건을 사실상 싹쓸이한 상황이어서 건축업계 안팎에선 안 회장의 로비 리스트가 인천지역 정․관계를 강타할 태풍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직 안 회장의 로비 리스트가 존재하는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그러나 전 현직 국회의원 몇명이 리스트에 올라 있다는 소문은 무성하다.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로비에 연관된 인물로 전 인천시장과 현직 인천시 고위 관계자를 가장 유력하게 보고 있다. 정치인들 중에는 A 전 의원과 B 전 의원, K부대변인, J 변호사, J보좌관, C의원, D의원이 로비를 받은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안 회장 입 정치권 촉각

검찰은 무영 측이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전 현직 의원에게 일정기간 활동비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 결과, 정치권 로비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안 회장 등이 2001년부터 올해 초까지 무영건축을 운영하면서 횡령한 금액이 200억~300억 원가량 된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은 안 회장이 빼돌린 비자금의 일부가 지역 정치인과 공무원 등에게 자문료나 후원금 형식으로 건네진 정황을 잡고 지난 6월 서울 강남구 무영건축 사무소와 안 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관련자들을 압박해왔다.

A 전 의원은 2008년부터 자신의 수행비서 겸 운전기사의 급여 형식으로 다달이 200만~300만 원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데, 최근 검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았다. 이와 관련, A의원은 "총선에서 떨어진 뒤 실직한 비서가 무영건축에 취직한 것인데, 일부 돈 거래에 오해가 있어 검찰에 설명했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B 전 의원도 소환 조사했다. 안 회장으로부터 2,000만원을 받은 혐의다. B 전 의원은 "5~6년 전 받은 후원금을 적법하게 처리해 문제될 게 없다"고 말했다.

K 부대변인 역시 2009년 무영건축에서 급여 명목으로 3,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조사를 받았다.

K부대변인은 "2009년 2월부터 그 해 11월까지 무영건축 사외이사로 채용돼 매월 200여만 원씩 받았지만 적법 절차를 거쳐 채용됐고 세금을 냈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안 회장의 혐의를 입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정치인과 공무원들이 안 회장으로부터 로비를 받은 정황이 계속 파악되고 있다. 사실이 드러나면 그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회장은 인천고와 인하대 건축과를 졸업한 인천 토박이로 인천의 '마당발'로 통한다. 무영은 숭의운동장 복합단지와 송도 글로벌캠퍼스 등 인천에서만 30개가 넘는 각종 설계사업을 수주했다.

MB "공정사회 후퇴할 수 없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내곡동 사저 건립 논란에 대해 크게 화를 내고 낙담도 하고 있지만, 공정사회를 강조한 만큼 각종 의혹과 비리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정무수석실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내곡동 사저 건립문제로 시끄러워지자 임태희 실장에게 대노했다"며 "정치적으로 이처럼 큰 사안을 별 문제 없는 것으로 보고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임 실장이 지난 27일 사의를 표명했다. 표면적으로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의 책임을 진 것으로 되어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내곡동 사저 문제가 더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 소식통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신재민 전 차관 수뢰설이 부각될 당시 확대비서관회의에 갑자기 들어와서 '1%의 부정도 용납할 수 없다'며 불호령을 내렸는데, 이번 일이 겹치자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다며 불같이 화를 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이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의 환대를 받으면서 미국 국빈 방문을 했고 미 의회의 '한-미 FTA 비준'이라는 선물 보따리도 챙겨왔는데, 오히려 귀국해보니 엉뚱하게도 퇴임 후 사저 때문에 비난을 받게 되자 실망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임 실장이 그만둘 경우 후임 대통령실장으로는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송정호 전 법무부 장관, 서울시장 시절부터 이 대통령을 보좌해온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백용호 대통령정책실장,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 대통령언론특보, 정무수석을 지낸 박형준 대통령사회특보 등이 거론되고 있다.



윤지환기자 jjh@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