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사과’ 등 혁신파 쇄신 요구ㆍ공천개혁 등 黨 쇄신안 전방위 충돌

최근 한나라당에서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의 보완책으로 쏟아져 나오는 ‘봇물 쇄신’이 오히려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다.

‘대통령 사과’ 등 혁신파의 쇄신 요구, ‘버핏세’(부유세) 도입 검토 논란, 여의도 중앙당사 폐지 및 조직혁신, 공천개혁을 골자로 하는 지도부 쇄신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시기 등을 둘러싸고 전방위 충돌이 빚어지면서 여권 전체가 마치 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형국이다.

구상찬 김성식 김세연 신성범 정태근 의원 등 혁신파 의원 5인은 6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권 전체가 위기에 처한 현 상황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비롯, ‘대통령의 5대 쇄신’을 공식 촉구한 뒤 관련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

서한에는 20여명의 의원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두언 여의도연구소장은 전날 트위터 글에서 “소장파의 ‘대통령께 드리는 편지’에 찬동하지 않은 의원들이 반대하거나 동의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 의원은 ‘뜻은 같이하나 나서기는 좀…’ 그런 것이기 때문에 ‘몇 명에 불과’ 이런 것은 곤란하다”며 소장파에 힘을 보탰다.

그는 특히 “노무현님이나 이명박님이나 다들 한 일도 많지만 민심이 돌아선 이유는 두 분 다 국민을 무시했기 때문이 아닐까요”라면서 “그 다음부터 아무리 좋은 일을 해도 별 무소용이다. 무시당한다고 느끼는 대표적 사례가 안하무인 인사다. 권력은 국민이 위임해 준 것인데 마치 자기 것처럼 내 맘대로 하면…’이라고 비판했다.

혁신파들의 청와대 쇄신요구에 대해 친이(친이명박)계 장제원 의원은 트위터 글을 통해 “진정성을 인정하더라도 이게 최선이냐. 그렇게 절박하다면 대통령과 당대표가 직접 만나 얘기하면 안 되느냐”면서 “윽박지르듯 공개 연판장을 돌리는데 자신들은 책임이 없나. 자기희생이 없는 혁신 연판장이 가슴에 와 닿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친박(친박근혜) 성향의 권영세 의원도 트위터 글에서 “일부 쇄신파가 청와대의 전면사과를 요구하면서 당엔 대표의 말실수 사과 정도만 요구하는 것은 여당의 책임회피이거나 여당을 그저 청와대의 하부조직 정도로 생각하는 그릇된 사고방식의 발로”라면서 “남 탓보다 자기반성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중앙당사 폐지, 원외인사 및 민간전문가에 당직 개방 등을 골자로 한 당 지도부의 쇄신안을 놓고도 격한 논란이 일 전망이다.

친박계 유승민 최고위원은 “한마디로 부정적”이라면서 “중앙당사 폐지 얘기는 국민이 아무런 관심이 없고, 비례대표를 ‘나가수 식’으로 국민참여 경선하는 것은 쇼이고, 당직을 외부 인사에게 준다는 것은 무책임한 얘기”라고 비판했다.

한미FTA 처리 문제와 관련해 친이계 안형환 의원은 당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한나라당은 한미FTA를 창조적 자멸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당 일각에서 한미FTA를 잘못 처리했다가는 공멸할 수 있다며 유화론을 말하는데 FTA는 한나라당이 스스로 죽는 때이자 장소이며, 이를 통해 죽고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여권의 예비 대권주자 중 한 명인 김문수 경기지사는 7일 서울시내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미래한국국민연합 창립 1주년 기념 지도자 포럼에 참석, 재창당 수준의 강력한 쇄신을 당에 주문할 예정이라고 김용삼 경기도 대변인이 이날 밝혔다.



남형준기자 joon@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