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당이 지난달 27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정식으로 출범했다. 초대 당대표로 선출된 허평환 대표가 지지자들에 둘러싸인 채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19대 총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의도'의 호흡이 빨라지고 있다. 당장 오는 13일부터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만큼 기성 거대 정당은 물론이고, 새롭게 국회 입성을 꿈꾸는 신생 군소 정당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지난 10ㆍ26 서울시장 선거에서 '안풍(安風ㆍ안철수 바람)'에 밀려 참패를 당한 한나라당은 '쇄신'이라는 대전제하에 당 해체 후 재창당까지 고심하고 있다. 급기야 유승민 원희룡 남경필 의원이 지난 7일 최고위원에서 사퇴함으로써 홍준표 대표를 압박하고 나섰다.

박원순 무소속 시민후보에게 밀려 후보조차 내지 못했던 민주당은 '통합'을 화두로 삼고 야권의 여러 정파들과 합당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통합 방식을 두고 충돌하면서 최악의 경우 '결별'까지도 전망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름마저 생소한 군소 신생 정당들도 저마다 표심(票心)을 사로잡기 위한 기치를 내걸고 금배지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5일 현재 선관위에 등록된 정당은 한나라당 민주당 자유선진당 미래희망연대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원내 정당 6개에 경제통일당 등 원외정당 15개 등 총 21개다.

여기에 정식으로 정당 등록은 안 했지만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신고를 마친 단체 11개를 더하면 '사실상의' 정당은 무려 32개에 이른다. 하지만 정가에서는 총선이 임박하면 군소 정당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좌부터)김충립 기독자유민주당 대표, 장기표 녹색사회민주당 대표, 허경영 민주공화당 총재
한 정치 관계자는 "내년에는 20년 만에 총선과 대선이 잇달아 치러지는 만큼 어느 때보다 군소 정당들의 움직임이 활발할 것"이라며 "군소 정당들도 나름대로 의미 있는 명분을 표방하고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대선주자들의 사조직인 경우도 있다"고 경계했다.

올해만 3개 정당 창당

금년에 정당의 깃발을 세운 단체만 3개에 이른다. 자유선진당은 지난 8월 국민중심연합과 합당한 뒤 10월 17일 선관위에 등록했지만, 당명은 그대로 자유선진당을 유지함에 따라 사실상 기존 정당으로 분류된다.

기독자유민주당(대표 김충립)은 9월 26일, 새희망노인권익연대(대표 윤영오)는 10월 25일, 한국기독당(대표 정훈)은 8월 8일 중앙선관위에 정식으로 등록했다.

기독자유민주당은 지난 6일 기독사랑실천당(대표 민승)과 합당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들어갔다. 기독자유민주당은 지난 8월 닻을 올린 한국기독당(대표 정훈)의 참여(합당)를 촉구했다. 두 당이 합쳐질 경우 보수 성향의 기독교 단체를 대표하는 정당으로 몸집을 키울 수 있다.

기독자유민주당 측은 지난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기독사랑실천당이 유효득표의 2.59%(44만3,775표)를 얻었던 만큼 내년에는 3% 이상 득표에 성공해 비례대표로 원내에 진출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비례대표로 금배지를 달려면 3% 이상을 얻어야 한다.

기독자유민주당의 대표를 맡고 있는 김충립(64) 목사는 기독교 내에서 보수 성향 인사로 분류된다.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 사무총장을 지낸 김 목사는 지난 9월 대표 수락연설에서 "한국교회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다는 소신으로 이 자리에 섰다. 내년 총선에서 1,200만 기독교인을 대변할 인물을 국회에 내겠다"고 밝혔다.

기독자유민주당과 합당이 거론되고 있는 한국기독당은 정훈(62) 총재(목사)가 이끌고 있다. 정 총재는 '한국범죄추방국민운동본부' 총재를 역임하는 등 사회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창당 때 정 총재는 "내년 총선에서 승리해 정치인들이 이루지 못했던 일들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10월에는 고령화 시대를 이끌어갈 '노인정당'을 표방하는 '새희망노인권익연대'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윤영오(74)씨를 대표로 선출한 '새희망노인권익연대'는 내년 총선에서 노인 권익 보호 등과 관련한 정책을 개발해 표심을 사로잡는다는 전략이다.

올해만 11개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

올해 들어서만 무려 11개 단체가, 11월에만 4개 단체가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신고를 마쳤다. 11개 단체의 면면을 보면 진보 성향의 시민사회단체와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 그리고 대선주자 외곽 지원단체로 나뉜다.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박세일(63)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과 손을 잡고 있는 재야운동가 출신 장기표(66)씨는 지난 8월 녹색사회민주당(대표 장기표)을 만들었다.

대(大)중도 통합을 외치는 장 대표는 "대중도 신당은 내년 1, 2월 중 창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한나라당에는 박근혜 전 대표가 있고, 통합야권에는 산전수전 다 겪은 베테랑이 있는 만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결국 우리 당으로 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보수 색채의 '국민행복당'은 지난달 27일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강대한 선진 통일 대한민국 건설'을 기치로 내건 국민행복당은 내년 총선에서 돌풍을 자신하고 있다.

초대 당대표로 선출된 허평환 전 국군기무사령관은 "지금 대한민국은 총체적 위기에 처해 있는데 이것은 썩은 직업 정치꾼들 때문"이라며 다부진 출사표를 밝혔다.

지난 8월 9일 선관위에 신고된 '영남신당(대표 최재우)'은 신공항 유치 등 영남권의 이익 옹호를 표방하고 창당을 준비 중이다. '영남신당'은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청산하고 지역의 이익을 대변할 후보를 내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 당의 창당 발기인에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동생인 근령씨와 남편 신동욱 전 백석문화대 교수의 이름이 올라 눈길을 끈다. 현재까지 근령씨는 내년 총선 출마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영남신당'의 실무를 맡고 있는 이용휘 전 친박연합 사무총장은 "영남신당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TK(대구ㆍ경북)당"이라며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외곽에서 지원하기 움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4일 선관위에 신고를 마친 '시민통합당'은 야권통합기구인 '혁신과 통합'이 민주당과 통합을 위해 결성한 정당이다. 이용선(58) 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가 대표를 맡을 예정인 '시민통합당'에는 이해찬 전 국무총리, 문재인 노무현 재단 이사장, 김두관 경남지사 등 친노 그룹 거물급 인사들이 몸담고 있다.

이 밖에 '한국미래당(대표 신동욱)' '대한국당(이계성)' '새세대희망당(대표 김광수)' '개혁국민당(대표 권오성)' '녹색당(대표 이현주)' '국민정치시대(대표 허규)' '새마을당(대표 김기찬)' 등도 정당 간판을 내걸고 금배지를 노리고 있다.

제17대 총선에 나섰다가 유효득표 미달로 사라진 민주공화당은 허경영 총재가 독특한 어록과 행동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총선 3% 이상 득표를 목표로 재도전 채비를 하고 있다.

총선에서 유효득표 2% 이하일 경우 등록 말소

선관위 관계자는 "12월 5일 현재 정식 정당은 21개이고, 나머지 11개는 정당으로 가는 과정에 있는 준비 단체들"이라고 밝혔다. 5개 이상의 시ㆍ도당과 함께 관할구역 내 주소를 둔 1,000명 이상의 당원을 갖춰야 선관위에서 정당으로 인정받는다.

4년마다 치러지는 총선이 끝나고 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당 '정리작업'에 들어간다. 정당법 44조에 따르면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해 의석을 얻지 못하고 유효득표 2% 이상 득표에 실패했거나 ▲4년간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은 정당의 경우 등록을 말소하도록 돼 있다. 정당 난립에 따른 정치적, 사회적 폐해를 막기 위해서다.

2008년 제18대 총선 직후에는 9개 정당이 득표율 미달로 등록이 취소됐고, 2004년 제17대 총선이 끝난 뒤로는 청년진보당 민주공화당 노년권익보호당 민주광명당 등 11개 정당이 사실상 소멸했다. 이에 앞선 2000년 총선 후에는 같은 이유로 3개 정당의 등록이 취소됐다.

선관위 관계자는 "총선 직전에는 군소 정당의 창당 준비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게 마련"이라며 "선관위에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를 마쳤다고 해서 곧바로 창당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창당 전에 소멸되는 단체들도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급조' 열린우리당, 5개월후 152석기염

●역대 총선 성적표는

국회의원 의석은 지역구(245개)와 비례대표(54개)를 합쳐 총 299개다. 9일 현재 이 가운데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이 172석, 민주당이 87석, 자유선진당이 17석, 미래희망연대 8석을, 지난 5일 소(小)통합에 성공한 통합진보당(민주노동당 6석-국민참여당 0-통합연대 1석)이 7석을 보유하고 있다.

군소 정당들의 창당 또는 창당 준비작업이 러시를 이루면서 이들이 내년 총선에서 어떤 성적표를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전례를 살펴보면 신생 군소 정당들의 제도권 진입은 말처럼 쉽지 않았다. 오히려 총선 후 존재감을 잃거나 아예 소멸된 경우가 많았다.

2000년 총선을 한 달 앞두고 김윤환 신상우 이기택씨 등 거물 정치인들은 민주국민당을 만들었다. 이들은 한나라당 공천 탈락의 설움을 씻기 위해 분투했으나 성적표는 지역구 1석, 비례대표 1석에 그치고 말았다. 이후 민주국민당은 활로 모색에 몸부림쳤으나 결국 소멸의 길을 걷고 말았다.

1996년 제15대 총선 때는 '3김 정치 청산'을 주창한 개혁 성향의 정치인들이 시민운동가들이 통합민주당 간판을 달고 출마했으나 대부분 생환하지 못했다.

가장 최근인 2008년 총선에서는 '박근혜 당'을 표방하고 출범한 '친박연대'(현 미래희망연대)'가 14석을 얻는 돌풍을 일으켰다. 또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가 이끈 자유신당(현 자유선진당)도 18석을 확보하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총선을 앞두고 급조된 정당 중 최고 성공 사례는 열린우리당이다. 우리당은 총선 5개월 전인 2003년 11월 창당했으나, 이듬해 4월 치러진 제17대 총선에서 원내 과반인 152석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우리당은 노무현 대통령 탄핵 정국, 대선자금 수사 등의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한나라당(121석)을 압도적으로 누르고 원내 1당에 올랐다. 반면 같은 해 총선에서 정몽준 의원을 중심으로 한 '국민통합 21'도 힘차게 깃발을 나부꼈으나, 정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낙선의 고배를 들어야 했다.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불륜 행각·벤츠 접대… '여검사 사태' 알면 알수록 입이 쩍!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핫이슈] 대체 무슨 일이…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최경호기자 squeez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