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위기의 한나라당을 이끌게 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이명박 대통령이 동행하느냐, 갈라서느냐의 기로에 서있다. 사진은 6월 3일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청와대 오찬 회동. 주간한국 자료사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2년 7개월 만에 참석해 눈길을 끈 15일 한나라당 의원총회. 박 전 대표에게 이목이 쏠리고 쇄신과 비상대책위에 관한 수식어가 난무한 가운데 조해진 의원이 다소 생뚱맞은 '이명박론'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당에서 이명박(MB) 대통령에게 나가라고 떠밀고 그러면 이 대통령 스스로 탈당할 수도 있다 '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

조 의원이 이 대통령의 측근인 터라 '교감'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지만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밝혀 대통령의 탈당이라는 예민한 사안은 해프닝으로 끝났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탈당 문제는 이전부터 당 안팎에서 논란거리였다. 가깝게는 10ㆍ26 서울시장 선거 패배의 원인으로 반MB(실정) 정서가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는 한나라당의 낮은 지지율이나 박 전 대표의 지지율 하락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친박(親朴) 진영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과 대선을 위해 이 대통령이 탈당해야 한다는 주장을 편다. 당장 탈당이 여의치 않다면 박 전 대표가 이 대통령과 '차별화' 전략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기류는 한나라당의 변화가 앞으로 구체적으로 가닥을 잡아갈수록, 그리고 당이 박 전 대표 중심으로 바뀔수록 가속화될 것이다. 물론 이 대통령 스스로 당과 박 전 대표에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탈당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 임기 1년 이상 남은 이 대통령이 당적을 쉽게 버리지는 않을 것이다. 박 전 대표와 당과의 길항관계에 따라 결별과 유지의 선택의 기로에서 결단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박근혜당'이 된 한나라당 상황, 그리고 내년 총선과 대선이 있는 정국 지형에서 이 대통령의 '결단'은 박 전 대표와의 관계에 따라 시점이 달라질 것이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와의 관계는 2007년 대선 경선 때부터 경쟁과 갈등으로 점철된 부침의 연속이었다. 두 사람의 갈등은 2008년 18대 총선 과정에서 친박계 의원들이 공천에서 대거 탈락되면서 절정을 이뤘다. 박 전 대표는 "국민도 속았고 나도 속았다"라는 말로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여기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한 촛불파동과 세종시 문제, 미디어법 개정 등에서 직접 충돌했다.

물론 지난해 8월 21일 회동, 올해 6월 3일 회동에서 이명박 정부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에 합의하면서 유화국면이 유지된 적도 있다.

그러나 지난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전후해 '안풍(安風, 안철수 바람)'의 위력에 '박근혜 대세론'이 꺾이면서 갈등의 불씨가 재점화됐다. 박 전 대표 측에서 정책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이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강하게 압박한 게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있다.

친박 원로인 서청원 전 의원이 이 대통령에게 입장 정리를 요구한 데 이어 6선의 홍사덕 의원이 공개적으로 국정기조의 변화를 촉구한 것이 그러한 예다. 박 전 대표는 6ㆍ3 청와대 회동이후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 언급을 삼갔으나 11월 8일 김영선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 "이 대통령은 쇄신파 요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공세를 취했다.

박 전 대표 측이 이 대통령과 거리두기, 압박에 나선 데는 10ㆍ26 서울시장 선거도 적잖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즉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문제를 투표에 붙이고 시장직까지 건 것은 오세훈 시장의 야망과 청와대의 음모(?)가 함께 어우러진 작품으로, 결국 정치 일정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박 전대표의 계획된 정치로드맵까지 흔들어놨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청와대가 오 시장을 부추겨 진보진영에 대항하는 보수의 상징으로 부각시켜 설령 무상급식 투표에서 패하더라도 차기 대선에서 보수를 대표하는 후보가 되도록 해 박 전 대표의 대항마로 키우려 했다는 것이다. 당시 정가에서는 오세훈 시장의 고교ㆍ대학 선배인 박형준 전 청와대 사회특보가 유력한 배후 조정자로 거론됐다..

오세훈 시장 역시 친가가 호남 출신으로 차기 대선에서 호남표와 서울표를 얻고 한나라당 고정표를 확보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보고 무리하게 무상급식 투표를 밀고 갔다는 얘기가 들린다.

박 전 대표 측은 최근의 신당 논란과 정치권의 '제3세력' 배후에 청와대의 손이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친박계의 한 중진 의원은 "지난해 말 MB가 전략통인 한 특보에게 제 3의 세력을 찾아보라고 지시했고, 그가 법륜과 윤여준 전 장관, 박세일 이사장을 만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국 박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박 전 대표와 40년 이상 인연을 맺어온 한 지인은 얼마 전에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이 신당을 준비하면서 농업 분야 특보를 맡아달라고 요청해와 박 전 대표 측에게 참여의사를 밝혔다가 냉담한 반응에 의사를 접었다고 밝혔다. 그만큼 박 전 대표 측은 신당, 제3세력에 부정적 인식과 함께 배후를 의심하고 있는 인상이다.

여러 정황을 보면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와의 관계는 전체적으로 서먹해 보인다. 아직 '협조'보다는 '견제' 하는 분위기를 띠고 있다. 이는 박 전 대표의 '미래권력'과 이 대통령의 '살아있는 권력' 간의 힘겨루기 탓이기도 하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두 권력의 파워게임 양상에 따라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동행과 갈림의 상반된 길에 더 깊숙이 들어설 것이다.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불륜 행각·벤츠 접대… '여검사 사태' 알면 알수록 입이 쩍!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핫이슈]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