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근 비리 의혹 정권 말 핵폭탄 되나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에 대한 검찰 조사가 사실상 불가피하다는 관측에 점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 의원의 최측근이 거액을 수수한 금품수수 비리가 터져나온 데 이어 최근 아들인 지영씨에 대한 비리 의혹도 조금씩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야권 일각에서는 이 의원에 대해 본격적인 검찰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검찰은 여전히 이 의원의 측근 조사를 통해 이 의원에 대한 비리 정황이 포착돼야 비로소 수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정치권의 요구가 거세지면 이 의원의 소환 조사도 가능하다는 쪽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이 과거 코오롱그룹에서 데려와 16년이나 곁에 두었던 보좌관 박배수(46)씨가 지난 10일 이국철(49ㆍ구속기소) SLS그룹 회장과 유동천(71ㆍ구속기소) 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청탁과 함께 총 7억5,000여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의원실 민원담당 업무를 총괄한 박 보좌관은 이미 수억 원대 금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의원실 부하직원 4명의 계좌를 이용해 이 돈을 조직적으로 돈세탁한 정황이 드러났다. 그래서 검찰이 내년 1월 중 이 의원을 소환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박씨가 이 회장 등으로부터 챙긴 돈을 대부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을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지만, 그 밖의 여러 정황으로 미루어 검은 돈이 정치권 등에 흘러들어 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야권에서는 "박씨가 이 의원의 돈 심부름을 한 것 아니냐"며 '이 의원 몸통설'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이 회장과 유 회장은 "박씨가 아니라 이 의원을 보고 돈을 건넨 것"이라고 진술하고 있어 야권은 "이 의원이 금품 수수에 개입됐는지 여부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검찰에 촉구하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측근 비리가 터질 때마다 "검찰이 이 의원에 대해 반드시 수사할 것"이라는 말과 함께 "이 의원에 대한 비리 의혹 제기가 줄을 이을 것"이라는 추측이 끊이지 않고 나돌았다.

그러나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서는 벌써부터 회의론이 대두되고 있다. 현 정권의 실세를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검찰로서는 이 의원을 조사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지만 적극적인 수사를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안 할 수도 없는 곤란한 상황이다.

만약 이 의원을 수사해 주목할 만한 결과를 내보이지 못한다면 사건을 축소수사했다는 비난에 직면할 것이 자명하다. 적극적인 수사도 부담이다. 수사하다 보면 생각보다 큰 몸통을 건드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어서다.

SD 아들 친인척 비리도 꿈틀

검찰 내부에서는 이 의원의 측근이 구속된 이상 이 의원을 어떤 식으로든 조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박 보좌관 비리혐의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인 내년 1월 중 소환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검찰이 이 의원 수사를 부담스러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있다.

최근 이 의원과 관련된 비리 의혹에 하나 둘씩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중 일부는 현 정권의 대형 게이트로 비화될 수도 있는 사안도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주간한국이 지난 호(제 2393호 참고)를 통해 보도한 '한국투자공사(KIC), 메릴린치에 2조 투자 미스터리'기사는 최근 다른 언론이 심층적으로 보도하는 등 관련 의혹이 더욱 커지는 단계다.

검찰은 현재 전 KIC 투자운용본부장이었던 구안 옹(Guan Ong)씨를 주목하고 있다. 구안 옹씨는 이명박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고 BoA 투자에 모종의 역할을 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 석연치 않은 것은 이 대통령의 조카이자 이 의원의 아들인 지형씨가 현재 구안 옹씨가 운영하는 회사에 몸담고 있다는 점이다. 구안 옹씨는 KIC를 나와 헤지펀드 회사인 블루라이스인베스트먼트매니지먼트(Blue Rice Investment Management BRIM)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그는 미국 푸르덴셜금융그룹 글로벌 투자 총괄책임자로 있다가 지난 2006년 KIC와 인연을 맺었고 지난 2009년 임기가 끝나면서 자리에서 물러났다. 지형씨는 BRIM에서 마케팅 담당이사(Senior Director of Marketing)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 법대와 미시간대 MBA를 마친 지형씨는 지난 2000년 맥쿼리IMM자산운용 설립시 파트너로 참여해 대표까지 역임했고,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는 골드만삭스자산운용 대표로 일한 경력을 갖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이 의원의 친인척이 정부 투자금을 해외로 빼돌렸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친인척 A씨가 직접 운영하는 B회사는 상장사였으나 제대로 된 사업 실적이 없어 사실상 유령회사라는 말이 적잖이 나돌았다. 증권가에서는 이 회사가 정치권 핵심 인사들의 비자금 관리를 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었다.

B사는 검증되지 않은 사업 아이템으로 거액의 정부 투자금을 받아 해외로 빼돌린 뒤 갑자기 상장 폐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행방도 현재 불투명한 상태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KIC와 더불어 B사에 대해서도 내년 2월 중 조사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BBK 김경준 스위스 계좌 조사중"

美연방법원 채무조사 명령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만든 'BBK사건'과 관련, (주)다스와 김경준씨간의 이면합의로 이뤄진 140억 원 송금 건이 미국 법정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미 연방법원은 지난달 7일 소위 'BBK사건' 연루자인 에리카 김의 동생 김경준씨가 지명한 제3자(개인)가 23일까지 미국 땅에서 채무조사에 나설 것을 주문하는 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에리카 김과 김경준씨의 부인 이보라 씨 등이 (주)다스에 140억 원을 송금한 알렉산드리아인베스트먼트 스위스 계좌에 대한 채무조사에 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에리카 김은 과거 알렉산드리아인베스트먼트 법인 설립에 직접 관여한 인물이어서 연방법원 측은 채무 조사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

BBK 사건 또다른 연루자인 옵셔널캐피탈 측은 지난달 1일 미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김씨 가족과 (주)다스 간에 이뤄진 140억 원 송금 건에 대해 '사기성 이체(fraudulent transfer)'라며 민사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140억 원 송금 건은 연방법원과 주법원에서 각각 새롭게 조명될 운명에 처한 것이다.

이 소송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지켜봐야겠지만, 향후 국내 정치권에 BBK 의혹이 재점화 될 수도 '불씨'가 될 수도 있어 주목된다.

이와 관련, 미 연방검찰이 자국내 한국 정치인의 비자금 계좌를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소식통에 따르면 미 연방검찰은 BBK사건과 관련, 이 대통령의 아들인 시형씨를 조사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한국의 전 현직 정치인들이 미국에 은닉했을 것으로 보이는 비자금과 각종 차명 재산 내역을 추적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최근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조현오 경찰청장에 대한 소환조사 방침은 검경 수사권 조정을 겨냥한 게 아니다"라며 "미 연방검찰의 조사 결과에 따라 한국 검찰이 중요 정치사건을 상당부분 은폐했다는 비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미 연방검찰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조사하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국내 정치인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는 말은 들었다"며 "특히 BBK와 관련한 수사가 우리 검찰의 수사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경우에 따라 상황이 돌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핫이슈] 김정일 살해 가능성까지… 격랑의 한반도 어디로?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핫이슈]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