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주유소 29일 출범주유소 대부분 지방 위치 값 인하 효과 크지 않을듯… 1호점은 용인서 개장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가 알뜰주유소에 기름을 공급하기로 하면서 일반 주유소보다 기름값(휘발유 기준)이 최대 100원가량 싼 알뜰주유소가 29일 출범하게 됐다.

지식경제부는 21일 농협이 주관한 알뜰주유소 기름 공급 3차 입찰에서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를 낙찰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은 지난달 15일과 이달 8일 두 차례 유찰된 데 이어 세번째로 실시된 것이다. 정부와 정유사들은 입찰조건과 가격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다 3차 입찰에서 정부가 권역별로 입찰을 나눠 실시하는 등 입찰조건을 바꾼 끝에 공급업체 선정에 성공했다.

GS칼텍스 등 2곳 선정

입찰 결과에 따라 GS칼텍스는 영남과 호남지역에, 현대오일뱅크는 중부지역에 기름을 공급하게 된다. 공급물량은 총 140만㎘로, 농협이 100만㎘, 한국석유공사가 40만㎘를 공급받게 된다.

입찰 과정에서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는 공급가격을 시중가격보다 40원가량 싸게 적어 냈다. 정부는 당초 정유사들에 50원가량 인하를 요청했지만 이에 못 미치는 가격으로 합의가 된 것이다.

정부는 29일 용인 마평주유소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총 700개의 알뜰주유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2015년까지 전국 주유소의 10%인 1,300개를 알뜰주유소로 만들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다. 알뜰주유소는 주변 주유소보다 리터당 70~100원 싸게 기름이 공급되며 셀프주유기가 설치되고 사은품 등은 지급되지 않는다.

두 차례 유찰로 표류 위기를 맞았던 알뜰주유소가 21일 3차 입찰 끝에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를 낙찰자로 선정하면서 연내 출범을 위한 1차 관문을 넘어섰다.

정부의 물가관리 연장선에서 출발한 알뜰주유소 정책은 정유사들로부터 기름을 싼값에 대량으로 공동구매해 농협 주유소, 도로공사 주유소, 자가폴주유소 등에 공급함으로써 기름값(휘발유 기준)을 리터당 최대 100원까지 낮추겠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시장기능을 왜곡한 채 정부가 강제적으로 가격을 결정한다는 이른바 '팔 꺾기 논란'을 불러온 끝에 일단은 출범을 하게 됐다.

이날 진통 끝에 공급 주체를 선정하기는 했지만 알뜰주유소의 수도권 분포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실제 기름값 인하효과도 아직까지는 장담할 수 없어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평가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권역별로 진행된 이날 3차 입찰 결과에 따라 전남 여수에 정유시설을 보유한 GS칼텍스는 영남과 호남지역 알뜰주유소에, 충남 서산에 정유시설을 보유한 현대오일뱅크는 중부지역에 기름을 공급할 예정이다. 계약 기간은 1년이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기름값 공급·단가 비공개

입찰을 진행한 농협과 석유공사는 이번주 안에 선정된 공급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연내 알뜰주유소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알뜰주유소 1호점은 용인 마평주유소로 선정됐으며 29일 통일 브랜드로 간판을 바꿔 개장한다.

지경부는 내년에 알뜰주유소를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700개까지 늘려 소비자들이 석유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주변 주유소들의 연쇄적인 기름값 인하효과를 노릴 계획이다.

농협 주유소가 450개, 도로공사 주유소 50개, 자가폴주유소는 200개로 예상하고 있다. 2015년까지 전체 주유소의 10%인 1,300개의 알뜰주유소를 전국 곳곳에 세우는 게 정부의 목표다. 지경부는 알뜰주유소로 전환하기 위해 셀프주유기를 도입하려는 주유소에 지원금을 주는 등 육성정책을 펴고 있다.

하지만 이날 정부는 정유사들로부터 기름을 공급받은 단가는 공개하지 않아 실제 기름값 인하효과가 아직까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도경환 지경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알뜰주유소 공급물량 입찰 가격이) 정부가 기대한 것에 좀 못 미쳤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초 시가보다 리터당 50원가량 싸게 참여해달라고 정유사들에 요청했지만 정유사들은 이에 다소 못 미치는 40원가량만 낮춰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에 따라 주유소 셀프화를 통해 인건비를 줄이고 사은품 지급 등을 없애 리터당 최대 100원 인하라는 당초 목표를 맞춰볼 계획이다. 그러나 알뜰주유소 가운데 최대 규모인 농협 주유소(450개)가 대부분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위치한데다 수익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고 있는 수도권 자가폴주유소들이 얼마나 알뜰주유소에 참여할지도 장담할 수 없어 소비자들이 느끼는 기름값 인하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NH카드 결제 안 받을 것"

■ 반발하는 주유소업계

알뜰주유소가 '3수' 끝에 공급업체 선정이라는 큰 산을 넘었지만 기존 주유소 중 일부가 알뜰주유소를 주관한 농협의 NH카드 결제를 거부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당초 목표한 리터당 100원 싼 석유제품을 팔아 전국적인 기름값 인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 두 곳의 정유사로부터 리터당 40원가량 싸게 휘발유 등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해도 다음 유통단계, 즉 알뜰주유소들이 리터당 50~60원가량을 더 빼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알뜰주유소의 핵심은 공동구매와 셀프 주유방식 채택, 사은품 미지급 등을 통해 각종 비용을 줄여 기존 주유소보다 리터당 최고 100원 저렴한 가격에 기름을 판매하는 것.

문제는 알뜰주유소 자체적으로 과연 얼마나 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다. 이에 대해 정유업계는 최근 주유소의 영업이익률이 2~3%대에 그치는 상황에서 각 주유소가 리터당 50~60원을 추가 할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정부는 알뜰주유소 출범 초기에 이들 주유소에 대한 세금 지원을 해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파악된다. 결국 국민 세금으로 알뜰주유소의 판매를 돕게 되는 꼴이어서 기존 주유소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유 4사 주유소협의회는 거래 정유사들이 알뜰주유소에 제품을 공급할 경우 정유사 브랜드(폴)를 떼고 동맹휴업을 하겠다고 결의한 상태다. 협회 소속 50여개 주유소는 이날 알뜰 주유소를 주관한 농협의 NH카드의 결제를 거부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서기도 했다.


▶[핫이슈] 김정일 살해 가능성까지… 격랑의 한반도 어디로?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핫이슈]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윤홍우기자 seoulbird@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