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 유통업체 '저가TV' 인기… 제조 중기업체 속내는30~40인치 풀 HD 유명브랜드 절반가 '완판' 행진에 추가 계약"가격 낮추면 고사 위기" 대기업 진출 행보 주시

지난해부터 대형 유통업체들이 내놓고 있는 '저가TV'의 인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TV제조 중소기업의 속내가 복잡하다.

30~40인치 대 풀HD LED·LCD 면서도 가격은 기존 유명 브랜드 제품의 절반 수준인 40만원대인 이 제품은 나오는 족족 '완판' 행진을 기록해 최근에는 대형마트뿐 아니라 홈쇼핑과 온라인몰까지 출시 전쟁에 뛰어든 상황이다. 이에 대해 중소업체들은 새로운 판로가 생기고 '중저가 HD TV' 시장이 확대된다는 기대와 향후 대기업의 저가TV 출시가 이뤄지는데 대한 우려를 동시에 내비치고 있다.

우선 대형 유통업체에 저가TV를 납품한 중소업체들은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지난해 6월과 12월 롯데마트에 총 1만2,000대의 '통큰TV'를 납품했던 모뉴엘이 대표적이다. 이 회사는 당시 롯데마트의 의뢰에 따라 32인치 LCD·LED TV를 제작했고, 다음달에는 3,000대 물량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물류비용과 홍보비는 대형마트에서 전부 부담하는 만큼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댈 수 있었다"며 "덕분에 국내 시장에서 이름값을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옥션 '올킬TV' 제조사인 태림전자도 마찬가지다. 회사측은 "제품 납품 후 입소문이 퍼져 국내외 주문 문의가 밀려들고 있다"며 "올 들어 벌써 다른 대형유통업체와의 추가 납품 계약도 체결했다"고 귀띔했다.

한 납품업체 관계자는 "저가TV는 유통업체와 중소제조사가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마케팅"이라고 말했다. 납품을 하지 않은 HDTV 제조 중소기업들도 '시장 확대'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입장이다. 저가TV 출시로 시장 파이가 늘어나면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내놓는 중소업체 입장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

중소TV업체 A사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들이 결국 중저가TV를 광고해주는 셈"이라며 "방마다 한 대씩 TV를 놓는 '세컨드 TV'시장을 더 빨리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가 공세'로 인한 가격 교란 우려와 관련 또 다른 중소영상기기 제조기업 B사 관계자는 "상시가 아닌 이벤트성 한정판매인 만큼 장기적으로 보면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최근 삼성과 LG의 저가TV 시장진출 움직임을 이끌어낸 것에 대한 우려는 큰 상황이다. 기존에 '유통사의 저가TV 사양이 낮다'며 비난하던 두 회사는 최근 입장을 바꿔 금년 내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A사 측은 "과연 대기업이 얼마 얼마만큼 가격을 내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며 "최근의 중저가 TV수준까지 내린다면 우리는 망한다"고 토로했다. B사 관계자도 "시장이 따로 있는데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정면 승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향후 이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업체들은 또한 외국기업에 저가TV를 납품 받는 일부 유통사에 대한 아쉬움도 내비쳤다.

이마트의 저가TV '드림뷰'는 대만의 타이완TPV사, 홈플러스는 중국 피안르사에 각각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품을 들여오고 있다. 이와 관련, 중소업체들은 '국내 제품도 품질 면에서 해외와 뒤지지 않는 만큼 '상생' 차원에서라도 한국 중소기업과 거래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유통업체 관계자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중소기업 제품은 OEM 방식을 쓴다고 해도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다"며 "다만 향후 제조사는 국내를 포함한 다른 곳과 할 가능성도 열어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폭력에 멍든 학교, 이정도라니… 적나라한 실상들



김태성기자 kojjang@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