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사회적 기업에 기금증서 전달, 경영컨설팅 등 적극 지원

한화그룹은 지난 11일 영등포 하자센터에서 '친환경 사회적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된 18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금 전달식을 진행하였다. 한화그룹, 함께일하는재단 및 지원기업 대표들이 기금 전달식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그룹이 친환경 사회적 기업 지원에 처음으로 나섰다.

한화는 지난 4월 13일까지 친환경 영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대상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 최종적으로 18개 기업을 선정했다. 한화는 이들 기업과 함께 지난 11~12일 1박 2일 간 영등포 하자센터 및 유스호스텔에서 기금 증서 전달 및 사회적 기업의 조직문화와 브랜드 마케팅 관련 주제를 가지고 워크숍을 진행했다.

한화는 친환경 제품, 재활용, 에너지 분야 등 친환경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사회적 기업을 지원함으로써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지향하고 있다. '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지원대상에 선정된 18개 기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 및 제품 개발, 홍보·마케팅, 판로 개척, 멘토링, 기타 경영지원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

한화는 또 KAIST 비즈니스 스쿨 과정(3개월) 운영으로 환경 분야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 역량을 제고하고, 전 과정 수료 시 KAIST 총장 명의의 수료증 및 KAIST 준 동창회원 자격을 부여받도록 할 계획이다.

한화그룹 홍보팀장 장일형 사장은 "한화의 '친환경 사회적 기업 지원'은 '혼자 빨리가 아닌 함께 멀리' 가겠다는 김승연 회장의 동반성장 철학의 실천적 의지로, 국가적 과제인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는데 일조한다는 바람으로 시작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회적 기업 중 경북 구미 어촌지역에 위치한 ㈜백두리싸이클링은 북한 이탈 주민을 고용해 폐어망, 폐로프 등을 수거·가공해 재판매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이다. 해양폐기물 증가 및 소각처리에 따른 환경적 문제와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고용 및 자립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또한 충남 아산에 위치한 나눔가게는 지역아동센터 내 아동들이 서로 옷을 물려 입고 나눠 입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지역사회에 버려지는 의류ㆍ잡화 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사회적 기업이다. 기부ㆍ수거를 통해 모은 의류 및 잡화를 리폼ㆍ재사용ㆍ판매하고 남은 수익으로 지역 내 소외 계층을 돕는 선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화그룹은 작년 11월 상생, 친환경, 복지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한화 공생발전 7대 종합 프로젝트'를 선정한 이후, 구체적인 실행에 나서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 지원사업도 그 일환으로 추진된다.



김현준기자 realpeac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