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석유화학 주력… GS에너지, 비주력사업 받아 미래성장 사업 발굴

GS칼텍스가 정유ㆍ석유화학 등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비주력사업들을 GS에너지에 넘기는 구조개편을 4일 단행했다.

이번 사업양도로 GS칼텍스는 정유, 석유화학, 윤활기유 및 윤활유 등 기존 에너지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GS에너지는 에너지전문 사업지주회사로서 미래성장사업의 발굴과 육성을 담당하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윈-윈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은 "GS칼텍스와 GS에너지가 각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자리잡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상호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이날 가스ㆍ전력, 자원개발, 녹색성장사업 등을 에너지전문 사업지주회사인 GS에너지에 양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도에는 GS파워 지분 50%를 포함해 해양도시가스ㆍ서라벌도시가스 등 가스ㆍ전력 사업과 유전광구 등 자원개발사업, GS플라텍ㆍGS나노텍ㆍ삼일폴리머 등 신에너지ㆍ신소재 사업이 포함됐다. 양도금액은 총 1조1,062억이며 양수 예정일자는 오는 29일이다.

이에 따라 GS에너지는 기존 GS칼텍스가 보유하고 있던 자회사 및 지분투자회사 중 13개 회사와 4개의 유전개발광구, 충남 보령 LNG터미널 부지, 서울 성내동 R&D센터 등을 인수하게 된다.

이번에 GS에너지가 인수하는 사업들은 GS칼텍스가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해왔던 가스 및 전력, 자원개발, 신에너지ㆍ신소재의 녹색성장 분야의 사업들이 모두 포함돼 있다. 가스ㆍ전력 부문에서 GS파워는 약 1,000㎿ 규모의 복합화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안양과 부천 지역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해양도시가스는 광주광역시와 전남 나주시 등에, 서라벌도시가스는 경북 경주시와 영천시에 각각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시장 확대를 예상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던 LNG터미널 사업도 양도됐다.

자원개발 부문에서 GS에너지는 인도네시아 노스이스트 나투나 등 4개 광구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6개의 유전개발광구를 보유하게 된다. 녹색성장 부문은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음극재와 양극재를 비롯해 폐기물 에너지화 등 에너지의 생산ㆍ유통ㆍ저장 및 재활용에 관련한 사업들을 모두 아우르게 된다.

한편 에너지전문 사업지주회사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는 GS에너지는 올 1월 ㈜GS에서 물적분할을 통해 100% 자회사로 설립됐다.



김현상기자 kim0123@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