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후에 제2의 직업을 찾아 상대적 박탈감을 이겨내고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려는 움직임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인구가 일할 수 있는 분야는 그리 넓지 않아 일하고 싶은 노인들은 방치되고 있는 상태다.

노인들이 다시 활발한 사회활동을 할 수는 없을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관계자는 "노인들도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문 인력으로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이라는 말에 지레 겁을 먹는 노인들도 있겠지만,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은 무시험으로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학점은행제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한 이들이나 대학을 다니다가 중퇴 또는 포기한 뒤 계속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에게 전문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제도로, 고등학교 졸업자가 정규대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시스템은 디지털시대에 맞게 시간제수업을 기본 골격으로 제공하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만 있으면 온라인으로 100% 수업이 가능하다. 따라서 노인들이 불편하게 장거리 이동을 하지 않아도 되고 집에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한국아이닷컴 김정균 기자 kjkim79@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