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향한 네거티브 포문인가, 구두폭탄인가?

검찰은 지난 19일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게 검찰 출두를 통보했다. 대선 후보 경선을 목전에 두고 검찰이 제1야당의 원내 수장에 대해 사법처리 절차에 착수하겠다며 초강수를 둔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물론, 민주통합당은 발칵 뒤집혔다. '정치검찰' 운운하면서 정공법으로 대응할 태세다.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있는 민주당으로서는 박 대표의 검찰 조사는 분명히 악재다. 대선 가도에 차질을 빚을 지도 모른다.

검찰은 이미 박 원내대표가 저축은행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수사 중이라고 공식화해, 그가 어떤 식으로든 조사를 피해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진작부터 국회의원의 특혜를 자진 포기하기로 했고,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동의안 부결 사태의 후유증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관심은 박 원내대표의 수사가 정치적으로 대선 가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을까 라는 점이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검찰에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항전의지를 밝혔지만, 검찰 역시 '이번이 검찰수사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나서고 있어 결과를 예측하기는 힘들다.

일단 박 원내대표가 검찰과 줄다리기를 하면서 민주당 내 위기대응팀이 풀가동 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이 대응팀은 전직 국정원 직원인 A씨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박 후보와 관련한 여러 네거티브 정보들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위기대응팀이 A씨를 접촉하는 것은 박 원내대표 수사에 대한 배후설 때문이다. 이미 정치권에서는 이상득 전 의원의 검찰 수사및 구속 배후에 특정 인물이 있다는 소문이 퍼져 있다. "검찰이 특정 대선후보의 의중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특정 후보가 대선을 앞두고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검찰에 뜻을 전달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A씨가 가진 파일이 어느 정도 파괴력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지난 2007년 한나라당 경선 당시에도 비슷한 소문이 돌았다. 이명박 캠프에서 이 파일을 '비장의 카드'로 활용하려 했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A씨의 파일이 가진 파괴력은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이미 상당한 대가를 치르고 이 파일을 입수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최근 모 언론에서 보도한 박 후보의 사생활과 관련된 부분을 놓고도 말들이 무성하다. 일부에서는 민주당이 추가 내용을 준비 중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 파일을 섣불리 열지는 못할 것이다.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결정적인 순간에, 반전의 카드가 필요할 때, 이르면 박 원내대표가 검찰에 구속될 경우, 민주당은 국면 전환의 무기로 이 카드를 쓸 수도 있다는 게 정치권 소식통들의 분석이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