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업 부문-국민은행
■ 스마트폰 뱅킹 국내 첫 4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대표 민병덕)은 현장경영을 중시하면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임직원의 공감대를 유도하고, 제도 및 프로세스 등을 영업지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펼친 결과 6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에서 1위 기업으로 뽑히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고객만족도 최우수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1년 초에는 시중은행 최초로 총수신 200조원을 돌파하였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 기반의 KB스타뱅킹이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국내 최초로 이용고객 400만명을 돌파하여 스마트폰뱅킹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러한 KB의 확고한 영업망과 고객기반 및 안정인 재무구조는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 S&P, Fitch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시중은행 최고 신용등급임을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KB국민은행은 '고객지향'을 모든 생각과 행동의 근간이 되는 핵심가치로 정의하고 은행의 존립과 번영을 위해 고객만족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숙취해소음료 부문-그래미
■ 천연차 특허 세계 10대 발명전 석권

국내 숙취해소용천연차 시장의 리딩브랜드인 그래미(회장 남종현)'여명808'은 인지도 및 만족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998년 숙취해소용천연차 및 그 제조방법으로 특허받아 탄생한 여명808은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11개국에 특허등록된 세계적인 발명특허품으로 국내에서 한국표준협회 소비자웰빙지수 8년 연속 1위(2005년~), 금탑산업훈장 수훈 등 수많은 국내수상과 미국 피츠버그 국제발명전 3관왕 석권(1999년) 등 세계 10대 발명전을 석권하며 세계에서 인정받은 제품이다.

여명808은 천연재료만을 사용해 만든 숙취해소용 천연차로 두통, 속쓰림, 입 냄새 등의 숙취증상을 말끔히 해소 할 뿐 아니라 간 기능 개선과 위점막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

주식회사 그래미는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천연차를 바탕으로 한 건강 트랜드 기업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서고 있으며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화상치료제, 아토피치료제, 암치료제 등 획기적인 발명특허품을 통해 세계적인 21세기 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부문-그루폰
■ 지자체 협약 지역 소상공인 상생 앞장

그루폰은 세계적 열풍을 몰고 온 소셜커머스의 원조로 한국에는 2011년 3월 론칭하였다.

한국 그루폰(대표 김홍식, www.groupon.kr)은 서울, 경기를 비롯해 전국의 각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 기반의 상품(레스토랑, 카페 등 다이닝 및 스파, 에스테틱 등)과 전국 어디에서나 받아볼 수 있는 배송 상품(패션, 뷰티, 식품/건강, 리빙/유아동, 디지털/스포츠 등), 국내외 여행 상품과 공연, 전시 상품 등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최상의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 2012년 3월 '그루폰 프로미스(Groupon Promise) 2.0'을 론칭, 미사용 쿠폰 환불제도를 전면 시행하였으며, 쿠폰 사용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경우 110% 환불을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류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 상품의 진위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며 특허청, 기술표준원 등 관련 정부 기관들에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상품의 품질을 보증하고, 위조품으로 확인되는 경우 200% 환불을 규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지역 중소상인들과 함께 상생하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업계 최초로 성남시 등 지자체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소셜커머스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돕기에도 나섰다.

사회공헌 부문-대한주택보증
■ '가가호호' 취약층 주거환경 개선 지원

대한주택보증(사장 김선규)은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설립된 공기업으로 2006년부터 회사의 설립목적과 연계하여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를 통해 대한주택보증은 지금까지 약 100억7천만원을 지원하여 '집'과 '방'이 필요한 1,879세대에 꿈과 희망의 터전을 만들어 주었다.

지난 10월17일에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장애인복지시설인 사랑단기보호센터를 방문해 시설 보수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대한주택보증은 공사를 위한 철거작업에 직원이 직접 참여하여 거주하는 장애인이 좀 더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해당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들과 함께 한가람미술관을 방문하여 한명씩 짝을 이뤄 미술작품전시회 관람을 돕기도 했다.

대한주택보증은 2012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가가호호프로젝트'를 운영하며 노후주택 및 노후복지시설 개보수지원, 무주택 저소득층 임차자금 지원을 실시하여 총 204세대에 14억 2천만원을 지원했으며 향후에도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결혼정보서비스 부문-듀오
■ 컴퓨터 매칭 통한 합리적 서비스 주도

'결혼해 듀오'라는 광고로 친숙한 듀오정보㈜(대표 김혜정 ∙ www.duo.co.kr)는 1995년 설립, 올해로 창립 17주년을 맞은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결혼정보회사다.

듀오는 기존 결혼정보업계의 주먹구구식 경영, 성혼사례비 요구, 허위과장정보 전달 등의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 '신(新) 결혼문화 창조'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건강한 결혼문화 조성을 위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한편, 철저한 신원인증을 통해 믿을 만한 기업형 결혼정보업체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컴퓨터 매칭 시스템(Duo Matching System)은 고객의 신상과 원하는 이상형 정보를 종합하여, 결혼을 위한 최적의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울 본사를 비롯해 부산, 대전, 광주 등 전국 11개 지사와 LA, 뉴욕, 뉴질랜드 등의 해외지사를 직영으로 연결하여 활발한 회원 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듀오는 업계 최초로 유일하게 회원수 및 성혼수, 매출액 등을 홈페이지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하고 있다. 듀오는 유료회원수 약 2만7천명, 성혼수 2만7천여명, 매출액 300억원(2011년)을 달성, 매년 업계 최고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듀오는 매출액 기준 63.2%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2012년 공정위 발표)로 2000년 이후 10여년간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