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택담보대출은 저렴한 편인가? 이번에 갈아타기 해볼까?”

아파트담보대출이 있다면 누구나 위와 같은 의문이 들게 마련이다. 어차피 받아야 할 대출이라면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 방법은 없을까? 하지만 은행들마다 이자율도 다르고 조건도 달라 내 입맛에 맞는 대출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이다.

4%이상 담보대출이라면, 은행별 주택ㆍ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부터

대부분의 1금융권 은행들은 한도는 비슷하나 자격요건 및 선택사항에 따라 은행별로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어 거치기간 선택 시 최소 0.1%~0.4%까지 금리가 가산된다. 또한 적격대출의 경우 은행별로 마진금리가 달라 상품의 조건은 비슷하나 적용금리가 다르다.

만약 변동금리를 사용 중이라면 가산금리를 확인해 가산금리가 높으면 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좋다.

장기보유계획이 아니라면 장기고정금리보다 단기고정상품이 유리

변동금리가 대부분이던 대출시장에서 고정금리로 전환하는 대출자들이 늘고 있다. 그 이유는 안정적인 고정금리임에도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출시해 꾸준히 인기몰이 중인 적격대출의 경우 3.84%(10년, 비거치)부터 판매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사계획이 있거나 장기보유 계획이 아니라면 시중은행의 1년~5년 고정 같은 단기 고정상품이 더 저렴하다. 국내에 지점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한 외국계 은행에서는 1년 고정으로 3.4%대도 판매가 되고 있고 현재 특판 상품으로 3.57%로 판매가 되고 있는 상품도 있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하고 있는 ‘뱅크아이’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3%대 고정금리 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대출에 무관심하던 사람들도 대환대출에 대한 문의가 많으며 변동금리가 주를 이루던 예전시장과 다르게 고정금리를 선호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상품 등의 금리 비교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담보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최저 금리를 안내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이자율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김현준기자 realpeac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