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 싼 곳이 어디지?”

아파트담보대출 금리가 연이어 하락하고 있어 대출자들은 위와 같은 의문이 들 것이다.

저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 은행에 문의를 하는 대출자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주택담보대출은 은행들마다 조건이 달라서 여러 은행의 상품을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은행 및 보험사 3%대 고정금리 상품 연이어 출시

고정금리 열풍이 불어오면서 3%대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대출자들도 늘고 있다. 적격대출의 경우 10년 고정금리 선택 시 3.84%(10년, 비거치)를 적용받을 수 있고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은 기본형 4.0%, 우대형 3.0%로 진행이 가능하다. 3년 단기고정의 경우 급여이체나 카드사용 등 몇 가지 조건에 의해 최저 3%중반까지 고정금리로 사용이 가능하다.

▲3년 이상 된 변동금리대출 나의 가산금리는 얼마?

만약 3년 이상 된 변동금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가산금리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담보대출은 대부분 기준금리+가산금리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가산금리가 비싼 편이면 갈아타는 것이 좋다. 대출금리가 싸다고 10년 미만 대출상품으로 대환대출 시 소득공제혜택이 없어질 수도 있으니 소득공제를 받고 있다면 15년 이상의 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처럼 아파트담보대출은 은행별로 조건이 달라 여러 은행의 상품을 비교 해보는 것이 좋으나 직접적으로 방문을 다니며 상담을 받아야 되는 것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에서도 여러 은행의 상품을 한눈에 비교 해 볼 수 있는 대출금리비교 사이트가 인기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운영 중인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은행별로 금리비교를 위해 상담신청을 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고객들이 대출을 늘리려는 증액 대출보다 더 저렴한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 문의한다”고 말했다.



김현준기자 realpeac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