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저 코픽스, 상품 갈아타기 열풍

4월 기준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가 2.74%로 전월 대비 0.11%포인트 하락했다. 변동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은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바로 적용이 되지만 은행자체적으로 판매하는 고정금리의 상품은 은행의 기준에 맞춰 금리인하가 결정된다.

年 3.06%의 변동금리상품 문의 폭주

3%대의 저렴한 고정금리 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신규대출자나 기존대출을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기 위해 대출상품을 비교하는 대출자들은 대부분 고정금리 상품을 선호 하였다. 하지만 변동금리의 저렴한 상품들도 출시되면서 변동금리의 대출과 고민중인 대출자들이 많다.

금융권 관계자는 단기자금일 경우 변동금리를 이사계획이 없거나 장기적인 대출일 경우 고정금리의 상품을 추천한다. 한 시중은행의 경우 고정금리의 대출은 3.45% 변동금리의 대출은 3.06% 까지 가능하다. 단 급여이체나 자동이체 같은 조건을 가입해야 한다.

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인기

최근 신용조회 없이 전화한통으로 각 은행별 이자율을 비교해보는 금리비교 서비스가 인기다. 은행에 방문하기 전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금리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매달 이용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금리비교서비스 모기지777 관계자는 “은행이나 대출상담사와의 제휴로 고객들의 상황이나 조건에 맞는 전 금융권의 상품 안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며 “대환대출(갈아타기)을 고려하고 있다면 상담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다른 금리비교서비스 뱅크아이 관계자는 “금리 이외에도 소득공제 여부나 고정금리기간, 대출금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무료 상담하고 있다”며 “자신의 이자계산을 할 수 있는 대출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