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오기 복원사업 논란윤무부 교수 "우리나라 야생에선 살 수 없어" 선거 앞둔 홍준표 지원 의혹

따오기
MB정부 때 추진한 ‘ 복원사업’ 100억 증발 미스터리

윤무부 교수 “ 들여올 이유 없는 새” 주장 의혹 증폭

이명박 정부에 이어 가 한국과 중국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강화하는 메신저로 다시 등장해 주목을 끌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27일 발표한 ‘한ㆍ중 미래비전 공동성명’에 딸린 5개 항의 부속서 중 ‘인적·문화적 교류 강화’ 분야에 를 포함시켰다.

양국은 부속서에 “한ㆍ중 보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한국 측에 2마리를 기증하고, 멸종 위기종 복원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박 대통령이 복원사업에 앞장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조류학회를 중심으로 한 일부에서는 이를 석연치 않은 시각으로 보고 있다. 복원사업 배경에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지원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과거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가 처음 시작한 복원사업은 뒷말이 무성했다. 국내 토종 조류도 아닌 를 들여와 복원한다는 것도 납득하기 힘들고 이 새의 복원사업을 명목으로 100억원대의 지원금이 증발한 것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명박정부 당시 논란이 됐던 복원사업을 다시 시작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야권은 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복원사업 다시 시작

중국의 국조(國鳥)이기도 한 는 국제자연보호연맹의 멸종위기 적색 리스트에 오를 정도로 귀한 새다. 우리나라에서 가 자취를 감춘 지는 오래됐다. 1979년 비무장지대(DMZ)에서 마지막으로 촬영된 이후 발견된 적 없다.

2008년 10월 당시 김태호(현 새누리당 의원) 경남지사는 이명박 대통령과 중국을 방문해 3억여원을 들여 를 국내로 들여왔다. 김 전 지사는 중국의 복원사업 지원을 약속받고 경남 창녕의 우포늪 복원센터를 설립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는 희귀조류로 중국은 정부의 승인 없이는 의 국외 반출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복원사업은 순탄하지 않았다. 꾸준히 진행되던 복원 사업은 최근 다시 위기를 맞았다. 5년 가까이 노력한 끝에 2마리가 현재 27마리로 늘었다. 하지만 근친 교배로 인한 유전자 다양성 확보가 불가능하고, 2012년까지 도입ㆍ부화하여 성별이 확인된 19마리 중 수컷은 4마리로, 일부일처제를 고수하는 의 특성상 수컷부족으로 증식 복원에 차질이 우려됐다. 암컷에 비해 수컷이 절대적으로 적어 새로운 수컷도입이 절실한 시점에 이른 것이다. 한·중 정상의 협상 테이블에 가 등장한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중국은 80년대 국가적인 복원사업을 시작해 현재 1600여 마리의 가 서식하고 있다. 두 나라는 번식 기술 등을 서로 교류하기로 하는 한편 한국의 일부와 중국 를 교환하기로 했다.

중국은 수컷 2마리를 한국에 제공하고, 한국은 중국의 원서식지 보존과 보존기금 지원을 위해 5년간 매년 10만 달러(약 1억1465만원)를 제공키로 했다.

경남도는 7월 중 중국 측과 이번에 약속한 수컷 2마리 도입을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해 도입 5주년이 되는 금년 10월 17일 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희귀조류로 알려진 는 현재 일본에 200여 마리, 중국에 2,600여 마리가 인공사육 또는 야생방사 형태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에서는 국조(國鳥)로 지정보호하고 있으며 국제자연보존연맹(IUCN)의 ‘Red Data Book’에서 정한 멸종 위기종 목록에 27번으로 동록돼 있는 국제 보호조다.

경남도는 를 2018년까지 100개체 이상 증식하여 생물종이 다양한 우포늪에 야생 방사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쉼터와 야생적응 방사장 건립, 서식지 조성을 위한 우수습지 보전 등 우포늪이 세계적인 생물종 다양성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복원 필요하나

이번 협약에 따라 부부 한 쌍이 17일 중국에서 창녕 우포늪(소벌)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일각에서는 “토종조류도 아닌데 왜 수십억원을 들여 복원해야 하냐”고 의문을 제기한다. 복원은 불필요한 일이라는 것이다.

복원에는 우포늪에 들어선 복원센터 건립에 65억원(국․도․군비), 부지 매입에 10억원, 운반 전세기 이용에 8000여만원, 안착식 행사비에 5000여만원 등 총 100억여원 정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복원센터의 인건비도 만만치 않다고 한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복원사업과 관련해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또 조류학 권위자로 알려진 윤무부 교수도 복원사업의 문제를 지적해 눈길을 끈다.

윤 교수는 “는 우리나라 토종조류가 아니기 때문에 국내에서 멸종된 것은 큰 의미가 없다”며 “또 복원센터라는 곳에서 를 복원하고 있지만 조류전문센터에 곤충학 전문가가 투입되는 등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윤 교수는 마창진환경연합에 제공한 자료를 통해 “ 복원이란 말은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동안 주변에 살았던 동물이 사라졌을 때 사용하는 말”이라며 “학자, 전문가로서 복원이라는 말은 도저히 있을(사용할) 수 없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윤 교수는 “중국이나 일본의 경우 어딜 가나 땅이 넓고 1년 사계절 환경이 충분히 좋기 때문에 증식이 가능하다”며 “우리나라는 땅이 좁기 때문에 야생 상태에서 가 절대 살 수 없다”고 밝혔다.

윤 교수에 따르면 는 과거 우리나라에서 사계절을 살지 않았고 창녕 우포늪에서 관찰ㆍ채집한 기록이 없다. 등을 외국에서 수입 후 우리나라에서 복원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다, 동물원에서만 평생 살아갈 수 있을 뿐이고 절대 우리나라 야생에서는 살 수 없다는 게 윤 교수의 설명이다.

윤 교수는 “야생에서 살아가는 를 외국으로부터 수입해서 방사하려면 국내, 외국 학자에 의해서 제일 먼저 연구과제로 우리나라 야생환경에서 살 수 있는가를 사전검토가 있어야 하지만 이것이 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교수는 “창녕군수와 경남도지사, 대통령 등이 국내학자와 전문가로부터 사전 자문도 받지 않고 중국과 협약을 맺었다는 사실은 나라망신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과거 김 전 지사는 복원사업을 내세워 지원예산을 개인용도 비자금으로 활용한 의혹을 사기도 했다. 실제로 MB정부 때 김 전 지사와 그의 가족들은 사용한 신용카드 내용이 거의 없어 문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때 김 전 지사는 “현금을 주로 사용했다”고 말해 논란을 키웠다. 동시에 “복원사업지원예산을 개인용도로 활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무게가 실렸다.

심지어 이 전 대통령이 김 전 지사의 정치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복원사업을 하도록 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최근 박 대통령의 복원 MOU체결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도 이런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위기에 빠진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지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증폭되고 있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