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촛불 선동 조직 의혹 일어

국정원 선거개입을 규탄하는 촛불집회와 관련해 최근 “북한이 대남심리전술의 일환으로 후방교란전을 펼치고 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는 등 진보와 보수진영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북한은 얼마 전 ‘대선 무효’ 및 ‘정권 퇴진’을 위한 촛불 시위를 선동해 주목을 끌었다. 이는 북한이 ‘국정원 선거 개입 규탄 촛불 집회’에 의한 정국의 혼란을 남북대화에 활용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대남(對南) 선동 조직인 반제민족민주전선은 지난 2일 북측 인터넷 사이트 ‘구국전선’에 “지금 정국은 1960년 4ㆍ19 민중 봉기 전야를 방불케 하고 있다”며 “전 국민은 선거 무효화를 선언하고 선거 결과를 백지화하기 위한 투쟁에 한 사람같이 떨쳐나서자”고 촛불집회에 부추겼다.

반제민전은 “야권 단일 후보에 대한 국정원의 집요한 인터넷 댓글 작전과 파쇼 패당의 비호와 두둔이 없었더라면 선거 판도는 달리 되었을지도 모른다”면서 “2012년 대선은 (1960년) 3ㆍ15 부정선거의 재판”이라고 선동했다.

북한의 이 같은 움직임을 두고 정치권 등 일부에서 여러 분석과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체로 북한의 선동에 비판적인 반응인 가운데 야권에서도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를 보고 있다.

야권의 한 인사는 “국내 민감한 문제에 끼어들어 북한이 통수권자의 퇴진을 종용하는 것은 문제”라며 “북한의 이 같은 행위는 민주주의를 위한 국민의 요구 배후에 북한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촛불시위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와 관련해 최근에는 정치권과 사정기관을 중심으로 심상치 않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촛불시위를 부추기고 있는 특정 세력이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사정기관 공안당국 등은 문제의 세력에 대해 전국 점조직 형태로 운영되며 그들만의 네트워크로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 네트워크는 과거 MB정부 때에도 등장한 것으로 공안당국은 보고 있다. 이들은 각종 반정부 시위를 부추기고 공안기관에 대한 불신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것이다.

보수단체의 한 관계자는 “과거 광우병시위 때 이들 네트워크가 긴밀하게 움직여 광우병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도 이들이 다시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네트워크는 정부에 대한 비판여론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을 선동하는데 주안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시위의 본질은 민주주의를 위한 시위지만, 이를 움직이는 검은 세력은 시위를 반정부시위로 활용하려하고 있다”며 “이들의 네트워크는 전형적인 유형의 패턴을 보이는데, 이를 분석해 보면 군사작전교범에 등장하는 심리전을 통한 후방 교란술과 거의 유사하다”고 말했다. 윤지환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