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사업관련 특수 관계인들에 특혜 의혹, KT측 “사실 무근”

KT 내부 친박인사 영입, 법무팀 보완 등 방어벽 강화

마무리단계 들어간 CJ그룹에 이어 검찰의 다음 타깃에 재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부 대기업과 공기업 수장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가운데 최근 사정기관을 중심으로 KT의 이석채 회장이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재계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방문 이후 정부의 공기업 손보기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예측에 무게가 실렸다. 이 회장도 그중에 포함됐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공기업 수장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다.

얼마 전 KT는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KT가 검찰수사에 대비해 검찰 출신인사나 정계에 끈이 닿는 인사를 바람막이로 세웠다”는 말이 무성했다.

최근에는 KT가 최근 홍사덕 전 의원과 김병호 전 의원 등 한나라당 출신 친박계 핵심 인사들을 잇달아 고문으로 영입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배임ㆍ횡령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된 이 회장이 검찰수사를 피하기 위한 포석 아니냐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 회장이 청와대 등 정치권에 라인을 만들기 위해 영입한 인사들이라는 것이다.

퇴진설 도는 이 회장의 노림수

홍사덕 전 의원은 박근혜 캠프의 좌장으로 불렸던 사람이다. 박근혜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으면서 “유신은 수출 100억달러를 넘기기 위한 조치였다”거나 “유신을 얘기할 때 안 좋은 부분만 얘기하고 좋은 부분은 빼는데 참 비열한 짓”이라는 등의 발언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홍 전 의원은 지난해 9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면서 새누리당을 탈당, 지난 1월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은 바 있다.

KT 관계자는 “단순히 경영 자문 차원이지 정식으로 고용 계약을 맺은 것은 아닌 걸로 알고 있다”고만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석채 KT 회장의 퇴진설과 관련해서도 “그런 소문이 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KT의 인사를 두고 바람막이 인사조치라고 불리는 이유는 더 있다. 최근 뉴라이트전국연합 대변인을 지냈고 뉴라이트 후신인 민생경제정책연구소에서 상임이사로 활동했던 변철환씨를 경영연구소 상무로 영입하기도 했다. 변 상무는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국민제안센터기획팀 팀장으로 활동한 경력도 있다.

KT 안팎에서는 이 회장이 앞서 검찰출신 인사를 고위직에 올린데 이어 이번에는 잇따라 정치권 인사들을 영입하는 것을 두고 “여러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 무마용 아니냐”는 비판이 무성하다.

KT는 지난해부터 법무팀을 대폭 강화, 법조 출신 인사들을 대거 영입했다. 검사 출신의 정성복 사장과 남상봉 전무에 이어 최근에는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 출신의 박병삼 상무를 영입했다.

KT 관계자는 “내부 감사를 강화했고 사회적으로 준법경영·윤리경영을 강화하는 추세라 법무 업무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지만 최근의 조치와 연결지어 보면 석연치 않은 구석도 다분하다.

CJ수사 다음은 공기업수장

검찰 주변에서는 “CJ그룹 수사가 재판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다시 기업 수사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이 기업 수사하고 바로 기업 수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어서 가능성이 없지 않다.

하지만 검찰소식에 정통한 한 인사는 “검찰이 KT관련 정보와 고발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준비작업을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이 인사에 따르면 권력형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어질 예정인데 그 일환으로 이 회장이 거론되고 있다. 현재 특수1부는 4대강 비리 수사, 특수2부가 CJ 수사를 맡고 있고 특수3부는 아직 드러나지 않아서 특3부가 전 정권 권력 비리를 살펴보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재계를 비롯한 일부에서는 다음 타자로 G그룹과 D그룹 그리고 H가문이 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그런데 검찰 주변의 움직임과 소식통들의 전언을 종합해 보면 KT 에 대한 검찰 수가가 우선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한 검찰 소식통은 “KT수사와 관련해 직접 수사가 아니라 이 회장의 특수관계인에 대한 수사가 먼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회장이 KT가 추진하는 여러 사업과 관련해 특수관계에 있는 여러 인물들에게 특혜를 준 의혹이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처음 듣는 얘기”라며 ”새정부 들어 공기업 수장 교체와 관련한 여러 소문 중 하나 아니겠냐”고 반박했다.

한편 중국서 돌아온 박 대통령 공기업 수장교체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문도 들린다.

현재 청와대는 공기업 수장 후보군을 검증 중에 있지만 후보들 중 일부가 부적절한 인사로 판단되거나 당사자의 고사 의사표시 등으로 수장교체 작업이 순탄치 않다는 것이다.

또 공기업의 여러 문제와 관련해 친박계 인사들이 연루돼 있는 부분도 상당해 청와대가 고민에 빠졌다는 소리도 무성하다. 최근 사기업에 대한 수사는 박차를 가하는 반면 공기업에 대한 여러 비리 의혹은 손대지 않고 있는 것도 이런 점 때문 아니냐는 의혹도 야권에서 재기되고 있다.



윤지환기자 jj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