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의혹“감춰진 것 더 있다”

(br)연맹 간부들 이권 사업 검은 뒷거래 연루 정황

(br)안행부 연맹 특별검사 결과 검찰고발 미루는 내막

(br)연맹 경찰수사 영장 기각한 검찰 7개월간 수사 안 해

한국자유총연맹에 대한 비리 의혹이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안전행정부는 지난 7월 1∼19일 자유총연맹의 국고보조사업을 특별검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7건에 대해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횡령ㆍ유용 국고보조금을 환수하기로 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연맹은 경찰의 집중조사를 받았다. 국정감사를 통해 그 불씨가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가 되면서 연맹 내부에서는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연맹의 비리 의혹이 또 다시 불거지면서 향후 연맹에 대한 검찰수사에 여러 관측과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월 경찰로부터 연맹 사건을 넘겨받았으나 7개월 가까이 수사를 미뤄왔다. 이를 두고 검찰과 연맹 주변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는 반응이다. 심지어 “경찰 수사 때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여러 차례 기각했는데, 정치적인 고려가 있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안행부-검찰 엇갈리는 입장

안행부 특별검사 결과 연맹은 국고보조금의 잔액과 이자를 일부 보관해온 공금계좌인 예수금 계좌를 사금고처럼 써온 것으로 드러났다. 안행부는 연맹 내부관계자들의 국고보조금 중 횡령액을 3,000만원, 유용액을 3,700만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안행부는 검찰수사로 연맹의 국고보조금 횡령ㆍ유용이 확인되면 관련 자금을 전액 환수하고, 사업비를 감액ㆍ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안행부가 그동안 특별감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것을 석연치 않은 시각으로 보고 있다. 총재 선거와 국정감사 등을 염두에 두고 공개를 늦춘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를 두고 연맹 안팎에서 “안행부가 국감을 앞두고 책임회피를 위해 의도적으로 검사 결과 공개를 미룬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안행부 관계자는 “애초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를 기다려 조처할 예정이었지만, 수사가 지연되고 있어 연맹에 문제가 지적된 이들에 대한 파면이나 징계처분, 통보 등 별도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 지연에 대해 검찰의 입장은 안행부와 엇갈리고 있다. 검찰은 안행부가 특별검사를 통해 드러난 비리를 검찰에 고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검사 결과에 따른 고발조치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입장이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후 검찰 내부에 변화가 있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 1부의 부장검사가 교체됐고 연달아 여러 사건이 배당됐기 때문에 사건 검토 시간이 필요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그것 때문에 수사를 미룬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안행부의 검사 이후 수사를 하는 게 좋겠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양측의 설명을 들어보면 결국 두 기관이 서로의 상황을 지켜보느라 수사가 지연된 셈이다.

검찰은 현재 연맹의 다른 비리에 대해서도 조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따로 수집한 첩보를 분석한 결과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올린 것 외에도 추가 비리가 더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판단에서다.

검찰은 연맹 비리 의혹 중 일부는 연맹의 자회사 그리고 각종 수익사업과 연결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검찰은 현재 연맹 비리의 핵심 주체가 박창달 전 총재 시절 보직을 꿰찬 고위간부들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은 주변 측근들을 연맹의 자회사에 고위직에 앉히거나 각종 이권 사업에 개입하는 등 각종 특혜를 통해 비리를 저지르고 있다는 게 검찰의 분석이다.

예컨대 연맹 간부 S씨의 경우 친형이 연맹 자회사인 한전산업개발의 임원으로 근무 중이다. 또 경찰 조사를 통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연맹 간부 K씨는 안행부 특별검사에서 연맹 내부공사를 담당한 업체로부터 1억원을 리베이트로 받은 정황이 드러났다.

이권 사업, 총재 관련 의혹도

검찰은 특히 연맹 이권 사업을 주목하고 있다. 여러 비리 정황이 의심된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연맹이 소유한 목동 KT건물의 매입 과정을 주의깊게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연맹은 2011년 3월 7일 신한금투와 인수자본 용역계약을 맺었다. 연맹은 이 건물을 A사와 공동으로 총 732억원에 매입했다. 이 과정에서 연맹은 모 자산운용을 건물관리회사로 지정하고 매달 1,160만원을 주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이 회사는 신생업체로 관련 사업 실적이 거의 없어 계약에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으나 묵살됐다. 이 회사의 대표는 박 전 총재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사업의 경우 통상 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것이 원칙인데, 입찰도 하지 않고 해당 사업 실적도 없는 자격미달의 회사와 계약이 이뤄져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박 전 총재의 측근들은 여전히 연맹 요직에 머물면서 박 전 총재가 떠난 뒤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부에서는 박 전 총재에게 위로금 등 각종 명목으로 연맹과 자회사 돈을 자의적으로 지급했다는 소문도 들리고 있다.

연맹은 자금 부족으로 직원들의 월급 지급이 불안한 상황인데도 박 전 총재에게 위로금 명목으로 1억원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퇴직 후 거액의 위로금을 받은 이는 박 전 총재가 유일하다는 전언이다.

또 한산개발은 이 회사의 비상임이사인 박 전 총재에게 활동비 명목으로 월 500만원 지급하던 것을 박 전 총재 퇴임 후 월 1,000만원으로 올려 지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산개발의 요직 역시 박 전 총재가 퇴임 직전 자리를 마련했다는 소문이 뒤따른다.

한산개발의 B씨는 연맹의 KT목동사옥 인수와 관련, KT목동사옥 인수실무를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연맹은 2010년 한산개발을 상장하는 과정에서 상장 주관사로 신한금융투자를 선정하고 상장수수료 4억3,000만원을 신한금투에 지급했다.

검찰 관계자는 “연맹 내부를 살펴보면 이른바 ‘박창달 라인’이 8명 정도인데, 총재가 바뀐 이후에도 이들이 핵심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며 “한산개발과 KT사옥매입 사업에 대해서도 조사를 검토 중이고 이와 연결된 신한금투의 자금 이동경로도 문제가 드러나면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재선거 개입 간부들 요직에

한편 연맹의 간부들은 지난 총재선거에도 개입해 부정선거 논란을 촉발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S씨는 선거기간 중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를 밖으로 불러내 “오늘 청와대 사람이 연맹에 찾아와 청와대 낙점자는 김명환 전 사령관이라고 말했다”며 당선 지원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S씨 등은 ‘청와대 낙점설’을 퍼뜨리며 불법선거활동을 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