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으로서는 통합진보당 처리 문제에도 고민이 많다. 정부에 의해 해산심판 청구가 들어간 것과 관련, 새누리당은 연일 ‘당연한 조치’라고 강경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지만 민주당은 딱히 통합진보당 편을 들 수도, 그렇다고 대놓고 여당과 보조를 맞출 수도 없는 어정쩡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순방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 마치 준비한 것처럼 통합진보당 위헌정당 해산심판이 긴급안건으로 처리됐다”며 “불행한 일이고 유감스런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김 대표는 통진당을 향해 “이번 기회에 당의 목적과 활동을 국민 앞에 밝힐 필요가 있다”며 “정부 주장대로 북한식 사회주의 정권 수립을 추구하는지 분명히 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와 양승조 최고위원, 박지원 의원 등도 헌법재판소를 향해 정치적 편견 없이 공정하게 결정할 것을 요구했다.

여권의 일방적 결정을 비판하면서 헌재의 신중한 판단을 주문하는 한편 통진당을 향해서도 일침을 놓는 애매한 태도다. 야권연대를 위해서는 당연히 정부 여당을 비판하면서 통진당에 힘을 실어줘야 하지만, 종북 이미지가 함께 덧씌워질 것을 우려해 주춤거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통진당에서 탈당한 정의당 측은 정부의 해산 심판 청구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천호선 대표는 “통합진보당은 강령과 활동이 이미 10년 넘게 이어 온 진보 정당”이라며 “강령 내용을 다시 한 번 들여다봤지만 헌법을 위반했다고 볼 만한 근거는 아예 없다고 본다”고 옹호했다. 염영남 한국일보 논설위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