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무성·홍준표 '위기'… 野, 문재인 '흐림' 안철수 '맑음' 김두관 '안개'박근혜 정권 PK 전성시대… 여야 불문 '잠룡의 산실'차기 대권 기상도는 제각각

문재인 의원
與 김무성 ‘위기’…野 문재인 흐림, 안철수 갬, 김두관 안개

박근혜 정권 PK 전성시대

여야 불문 잠룡의 산실 PK

차기 대권 기상도는 제각각

최근 박근혜정부 인사의 면면을 보면, 유독 두드러지고 있는 현상 하나가 PK(부산ㆍ경남) 출신 쏠림 현상이다. 지난 8월 인선된 김기춘 비서실장, 양승태 대법원장,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해 최근 후보자로 내정된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모두 PK인사다. 박근혜 대통령의 본향인 TK(대구ㆍ경북) 지역보다 오히려 PK 출신 인사들이 각광을 받고 있는 모양새다.

안철수 의원
이러한 PK 쏠림 현상이 두드러진 곳이 정권 내부만은 아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지만여야를 불문하고 차기 잠재적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 대부분 PK 출신들이다. 가히 잠룡들의 고향이라 할만하다. 특히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 꼽히는 문재인, , 모두 전통적인 야권 텃밭인 호남 출신이 아닌 PK 인사들이라는 점이 유독 눈에 띈다. <주간한국>은 여야 PK 출신 잠룡들의 기상도를 진단해 봤다.

야권 PK 주자들 두드러져

국내 정치 상황에서 여야 지역 구도는 여전히 유효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요소다. 물론 10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 PK 출신으로 대통령에 오르면서 견고한 지역 구도에 적잖은 균열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PK지역에서 야권 정치를 하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현재 PK 지역에는 민주당 소속 의원이 두 명이나 포함돼 있다.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자리를 내놓은 까지 포함한다면, 가히 큰 성장이라 할 만하다. 지난 대선 때 야권 후보로 나선 역시 현재 부산 사상구를 지역구로 둔 PK 인사다.

민주당의 한 주요 당직자는 “전통적인 야권의 텃밭인 호남은 이제 한계가 뚜렷하다. 여전히 인재 풀로 놓고 보면 야권 내에선 호남 인사들이 두드러지지만, 대권에서는 말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 지역구도, 특히 좌우 유권자 수를 놓고 볼 때 야권 내 PK 주자들은 메리트를 가질 수밖에 없다. 과거 DJ는 결국은 충청이라는 제3지역과의 연정으로 가까스로 대권에 다가섰던 특수한 케이스다. 향후 야권 내 대권 주자군 가운데 친노 인사들을 비롯한 PK 쏠림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대화록에 발목 잡힌 문재인

김두관 전 경남지사
야권 내 차기 대권을 바라보는 PK 출신 잠룡들 가운데 (경남 거제 출신)은 지난 대선에서 패배했지만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대표 주자다.

그런데 최근 문 의원의 정치 기상도는 ‘흐림’에 가깝다는 평가다. 지난 대선 패배 이후 발목을 붙잡고 있는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문제가 갈수록 본인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6일, 문 의원은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사건과 관련해 9시간에게 걸쳐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문 의원은 검찰 조사를 마치고 “노무현 대통령의 대화록 초안 수정 지시에 따라 수정 보완했다. 최초 보고된 대화록은 이관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사건의 본질은 여당과 국정원의 사실 왜곡이며, 이를 대선에 이용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를 앞두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대화록 삭제와 관련해 일부 친노 인사들의 사법처리를 시사했던 지난달 중간수사 발표 당시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단 문 의원은 지난달 23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대선 불공정’발언을 포함한 성명서를 내면서 승부수를 띄운 상황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실질적인 선전포고와 친노 진영의 재결집 등 여러 가지 의도를 담고 있는 승부수였지만, 결과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위기를 겪고 있는 문 의원의 현 시점이 향후 다시 한번 대권에 도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가름할 터닝포인트로 해석될 수 있다.

홍준표 경남지사
독일서 재기 준비 중인 김두관

현재 독일에 머물고 있는 (경남 남해 출신) 역시 민주당 내 대표적인 PK 출신 인사다. 지난 대선 당내 경선 패배 이후, 올해 3월 독일 유학길에 오른 김 전 지사는 10월 귀국 일정을 뒤로 미룬 채, 장고에 들어간 상황이다.

일단 김 전 지사의 귀국 시점은 내년 3월이다. 지난달 20일, <주간한국>이 측근과의 취재를 통해 밝혔듯 김 전 지사 본인은 지방선거에 직접 나서는 것에 대해선 생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다는 당내 입지 강화를 위해 선거 유세 활동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함께 김 전 지사의 싱크탱크로 지목되고 있는 자치분권연구소의 움직임 또한 주요 관전포인트다. 김 전 지사의 대선캠프에 참여했던 한 인사는 “현재 연구소가 편제 개편, 인재 영입을 포함해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내실과 규모 면에서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것이다. 내년 지방서거를 앞두고 김 전 지사의 행보에 주목하는 이유다”라고 지적했다.

신당 창당 준비 중인 안철수

김무성 의원
무소속 (부산 출신)은 신당창당을 본격화하고 있다. 안 의원은 최근, 신당창당에 대해선 말을 아끼면서도 정치세력화라는 에두른 표현에 있어선 긍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르면 올해를 넘기기 전 창당 발족위를 볼 수도 있을 전망이다.

안철수 진영의 한 인사는 “안철수 세력의 첫 번째 시험대는 원래 지난 10월 재보선이 될 전망이었지만 전략지역으로 꼽은 호남 지역구가 대폭 줄어들어 별다른 의미를 찾을 수 없었다”며 “사실 10월 재보선을 앞둔 당시만 해도 ‘정책네트워크 내일’이 자리를 잡아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이른 감이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시간을 번 셈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좀 더 내실 있는 정치세력화를 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신당 창당 움직임의 전조였을까, 지난 4일 안 의원은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해 전격적으로 특검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8일, 안 의원의 제안을 전격 수용해 이른바 ‘신야권연대’가 형성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국정원 대선개입 논란에 있어선, 존재감이 희미했던 안 의원이 자신의 정치세력화를 본격화하는 시점에 존재감과 정체성을 대중에 분명히 보여줬다는 해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다만, 신당 창당의 밑거름이라 할 수 있는 지역 조직화 작업은 다소 주춤하고 있다. 지난 9월 내일 측은 호남지역 실행위원을 위촉하면서, 곧바로 2차 인선이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한 달이 넘도록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외부에서는 이를 두고 실행위원 인선 작업을 꾀하고 있는 기획위원들 간 의견충돌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서청원발 위기론 김무성

여권 내 PK 인사 중에서는 단연 (부산 출신)이 돋보인다. 오랫동안 친박계 좌장 역할을 했고 지난 대선 기간 동안 선대위원장을 맡으며 박 대통령의 당선에 큰 공을 세웠다. 정권 출범 이후, 세를 확장하며 사실상 실권자로 나섰다. 그를 제어하는 여권 내 인사도 그리 마땅치 않았다.

하지만 최근 판세를 놓고 보자면, 상도동계 선배이자 원조 친박이라 일컬어지는 서청원 의원의 원내 진입으로 그 기세가 한풀 꺾였다. 무엇보다 지난 과거 김 의원과 앙금이 남아 있는 박 대통령 입장에서 정권 이후 세를 넓혀가며 자신과 거리를 두려 하는 김 의원이 마땅치 않았으리라. 이에 서 의원의 등장은 김 의원을 제어할 수 있는 브레이크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차기 대선 후보로 꼽히는 김 의원으로서는 탐탁지 않은 대목이다.

홍역 치룬 홍준표

이 밖에 여권의 PK 인사 중 잠재적 대권으로 꼽히는 인물이라면, (경남 창녕 출신)가 있다. 어쩌면, 홍 지사는 앞선 네 명의 PK 출신 잠룡 가운데 불리한 상황에 처한 인물일 수 있다.

홍 지사는 지난해 12월 재보선을 통해 경남지사에 입성했지만, 취임 초기부터 진주의료원 사태 등으로 홍역을 치렀다. 당시 전국적인 구설수에 올랐다가 최근 ‘오해’부분이 상당히 해소돼 비난 수위는 현저히 줄었지만 후유증이 완전히 가신 것은 아니다.

때문에 일각에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여부가 불확실한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그러나 홍 지사 측은 “당시 진주의료원 사태의 실체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비난도 많았지만 현재는 의연하게 대처했다는 칭찬도 많다”면서 “당과의 관계도 원만해져 공천 문제에 연연하지 않고 도정에만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어떤 결과물을 얻어내느냐에 따라 대권가도 역시 확연히 달라질 전망이다. 한병관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