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vs 주승용 '2파전' 속 박지원 출마·밀약설 '솔~솔''지역 밀착형' 주승용 vs '중앙 정치인' 이낙연 2파전 전개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박지원 출마 선언땐 경선 판도 확 바꿔박준영와 '바통터치' 밀약설도

이낙연 의원
이낙연ㆍ주승용 2파전에 박지원 출마ㆍ밀약설 솔솔

지역밀착형 주승용 대

중앙정치인 이낙연 2파전 전개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박지원 출마

박준영과의 밀약설도 솔솔

주승용 의원
전남지사 당내 경쟁 혼돈 양상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전 막올라

내년 정국의 분수령이 될 6ㆍ4지방선거가 불과 반년 앞으로 다가왔다. 역시 가장 큰 관심지역은 서울시와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 광역단체장 선거다. 현직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여야 각 후보들의 재선 여부와 함께, 거물급 인사들이 새로운 후보군으로 지목되고 있어 벌써부터 선거판이 달아오르고 있다.

여기에 수도권만큼이나 뜨거운 지역이 있다. 민주당 텃밭인 전남지사 선거다. 현직인 박준영 전남지사가 3선 제한에 걸려 선거에 나서지 못함에 따라 당내 후보들 간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후보들의 경쟁은 일찌감치 막이 올라 4선의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3선의 (전남 여수을)이 2파전을 벌이는 가운데 (전남 목포)의 출마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박지원 의원
여기에 최근 들어 당 안팎에서 박준영 전남지사와 박 의원 간의 밀약설이 설득력 있게 제기되면서 전남지사를 향한 주자들의 물밑 경쟁과 당내 구도가 복잡한 양상을 띠며 흘러가고 있다.

이낙연, 주승용 도전장

현재까지 민주당 내에서 내년 지방선거 전남지사 선거에 출마의 뜻을 밝힌 현역 의원은 모두 세 명이다. 이미 지난 지방선거에서 한 차례 도전장을 내밀었던 과 , 그리고 재선의 김영록 의원(전남 해남완도진도)이다. 다만 김영록 의원의 경우,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한 자릿수 안팎을 기록하고 있는 터라, 사실상 과 의 2파전으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 여러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전남지사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두 후보는 근소한 차이로 엎치락뒤치락하며 1,2위를 기록하고 있다. <주간한국>이 연락을 취했을 당시, 두 의원은 모두 전남 지역에서 일정을 소화하고 있었다. 국감 이후 두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앞두고 지역에서 상당 부분 시간을 보내며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과 은 서로 호남을 지역 기반으로 한 의원이라는 점 외에는 각자 지니고 있는 성향과 장점에서 큰 차이가 존재한다. 은 지역 밀착형 정치인으로 평가된다. 주 의원은 지난 1991년, 전남도의회 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1996년 여천군수를 거쳐, 1998년 통합 여수시장에 올랐다. 주 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밑바닥부터 도정과 지역 도시행정을 경험해 왔다. 전남에 대해선 그 누구보다 잘 아는 셈이다. 일선 주민과의 스킨십도 몸에 배어 있다. 현재 지역 내 조직도 기본적으로 잘 돼 있다”며 깊은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주 의원은 “현재 국토교통위원장을 맡고 있고, 의정생활 10년 중 6년을 국토위에서 활동했다. SOC가 열악한 전남 지역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자신의 상임위 경험을 큰 장점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반면, 은 지역 밀착형 후보라기 보다는 중앙 정치인에 가까운 인물이다. 오랜 기간 언론인으로 활동해 온 이 의원은 지난 16대 총선을 통해 처음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그는 지금까지 내리 4선에 성공했다.

이 의원은 의정생활을 하는 동안, 당 내에서 대변인과 사무총장, 원내대표까지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중진급 인사로 성장했다. 주 의원과 달리 지역 도정 경험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 의원은 “오히려 지역 주민들은 지역에만 함몰되는 지도자를 원하지 않는다. 박원순, 김문수, 송영길 등 앞선 광역자치단체장 대부분이 그렇지 않았느냐”며 “지방정치를 오래했다는 것이 꼭 장점만은 아닌 것 같다”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나는 많은 도민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4선을 하는 동안 비교적 노출되는 자리에 있었다. 이미 도민들 사이에서 나에 대한 신뢰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본다”며 자신의 탄탄한 중앙 정치 경험을 오히려 큰 장점으로 내세웠다.

박지원 출마 가능성 열어둬

이러한 이낙연ㆍ 간 2파전 양상에 ‘변수’가 등장했다. 바로 의 전남지사 출마 여부다. 만약 당내 거물인 박 의원이 전남지사 출마를 선언할 경우, 경선 판도는 완전히 뒤바뀔 수 있다.

현재 박 의원은 차기 당대표 경선과 전남지사 출마를 놓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물론 박 의원은 아직까지, 당대표 출마에 좀더 무게를 두고 있지만 여러가지 변수에 따라 방향을 틀 수도 있는 형국이다.

박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개인적으로는 중앙정치를 열심히 해서 정권교체의 첨병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지만, 명분이 어디에 있는지는 앞으로 잘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앞선 두 의원은 박 의원의 향후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안철수 신당에서 후보를 낼 경우, 경쟁력 측면에서 이 좀더 앞선다는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다. 박 의원 스스로도 “현재 호남인들은 지난 대선 패배로 민주당에 굉장한 실망감을 안고 있고, 그 배신감이 안철수 신당으로 향하고 있다”며 위기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는 과 박준영 전남지사 간 ‘밀약설’이 솔솔 나오고 있다. 3선 제한으로 임기를 마치는 박 지사가 향후 보궐선거를 통해 국회 입성을 노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 의원 또한 현재 71세 고령으로 차기 총선 출마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평소 친분이 두터운 박 의원과 박 지사 간 밀약을 통해 서로의 자리를‘바통 터치’하는 시나리오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박 지사의 고향은 전남 영암이다. 박 의원의 지역구 목포와 이웃하고 있는 지역이다.

‘밀약설’과 관련, 전남지사를 노리는 후보 측의 한 인사는 “실제 나도 들어봤다. 사실 여부를 떠나서,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얘기”라며 “무엇보다 박 지사는 대선에 나섰던 인물이다. 국회에 입성한다는 것 자체가 명분 없는 행동”이라며 강한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러한 밀약설에 대해 박 의원은 “박 지사와 가까운 것만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런 얘기를 나눈 적도 없고 대응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주 의원은 박 의원의 출마설과 밀약설에 대해 “박 의원은 정치를 하시는 분이지 지방행정에는 적합하지 않다. 당대표로 가시는 것이 맞다”며 묘한 경계심 속에서도 “요즘 세상에 밀약이 통하겠나. 일희일비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 의원 역시 “제3자가 뭐라 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다.

손학규-김한길-문재인 대리전?

민주당 내 전남지사 후보 경쟁은 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당내 계파와 역학구도와도 연계돼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주목을 받고 있다.

은 지난 9월 독일에서 귀국해 광폭행보를 하고 있는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과 가깝다. 손 고문이 당 대표를 할 당시 이 의원은 사무총장을 맡아 손발을 맞췄고, 손 고문의 대권행보를 도왔다. 민주당 내 손학규계는 이 의원의 우군이라 할 수 있다.

은 김한길 대표 등 비노 진영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2012년 당권을 놓고 친노 진영의 이해찬 의원과 경쟁하는 과정에 문재인-박지원 연합군에 패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지난 4월 대표 경선에서 이용섭 의원을 압도적 표차로 이겼다. 당시 당내에선 이 전남지사 후보 보장을 전제로 이 의원을 밀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은 상대적으로 문재인 의원으로 상징되는 친노 진영과 은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박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를 앞세운 친노 진영과 한 배를 탔고, 현재도 끈끈한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 경쟁은 손학규(이낙연)-김한길(주승용)-문재인(박지원)의 대리전 양상을 띠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즉 세 의원의 전남지사 후보 경쟁이 당내 최대 계파간 세 대결로 비춰진다는 것으로, 실제 그러한 모양새로 전개되는 측면이 있다.

한편, 박 의원 출마 변수와 함께 아직 결정되지 않은 당내 경선 룰도 관건이다. 지난 대선후보 경선과 당 대표 선출 과정에서 반복된 사안이지만, 당원투표와 여론조사 비율에 따라 후보의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후보간 팽팽한 기싸움도 곧 전개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병관 기자

[박스]안철수 변수에 야권 후보들 경계

민주당 당내 전남지사 후보들 간 경쟁 구도 속에서 외부의 큰 변수 하나가 자리잡고 있다. 바로 안철수 신당 창당과 그에 따른 전남지역 후보 공천 여부다. 지난달 ‘리서치뷰’

가 실시한 전남지사 선거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신당 후보는 35.9%를 기록했다. 민주당 후보가 기록한 38.9%와 비교해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안철수 진영 내에서는 이석현 전 함평군수 등 몇몇 인물이 거론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후보군은 드러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후보들은 이에 대한 경계심을 굳이 숨기지 않았다. 은 “반드시 호남을 지켜야 한다는 명제가 존재한다. 하지만 안철수 신당과 비교해 일부 여론 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들의 지지율이 반토막 나고 있다. 민주당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고 깊은 우려감을 나타냈다.

은 “안철수 신당은 성공할 수 없다. 현재 안철수 진영은 야권분열, 호남분열만 하고 있다. 유독 호남만 조직화하고 있지, 다른 지역에선 아무런 조직화 활동도 못하고 있다”며 “결코 전국 정당으로 떠올라 제3정당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대안세력이 아니다”라고 평가절하했다.

한 여론조사 분석가는 최근 각 여론조사에서 높게 측정되고 있는 호남 내 안철수 진영 후보의 지지율에 대해 나름의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 분석가는 “현재 안철수 진영에서는 특정후보가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황이다. 현재의 지지율은 사실상 안철수라고 하는 인물 자체의 지지도라고 봐도 무방하다. 변수는 결국 안철수 진영에서 어떤 인물을 후보로 내느냐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지지율과 판도는 뒤바뀔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호남지역에서 조직화 활동을 꾀하고 있는 안철수 진영의 향후 행보는 이번 전남지사 선거판에서 꼭 지켜봐야 하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한병관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