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신당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의 이계안 공동위원장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당초 이 위원장은 '안철수 신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됐던 만큼 불출만 선언을 놓고 다른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에서 책임있게 대처하겠다던 안 의원측의 서울시장 후보가 누가 될 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이 공동위원장의 서울시장 불출마 취지 발언은 향후 추진할 안 의원 측의 인재영입과도 맞닿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 공동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설로 안철수 신당의 서울시장 후보가 내정되는 것처럼 비춰질 경우 현재 안 의원 측의 영입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원희룡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의 영입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원 전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안 의원 측에서 내부조율을 통해 출마 지역을 정리하고 원 전 의원 등 다른 인사의 합류를 위한 여지를 남겼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원 전 의원은 지난 11일 "안철수 신당으로 가지 않는다"며 신당 참여 관측을 부인했다.

이 위원장의 서울시장 불출마 발언의 배경에는 안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관계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안 의원이 신당 창당에 나서면서 박 시장과 안 의원은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그 동안의 인연을 고려할 때 두 사람은 특별한 관계라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박 시장은 지난달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현재 민주당 당원이고 당원의 역할을 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기성정치 관점을 넘어서면 안철수 의원과 정당이 달라도 더 큰 정치에서 협력하는 방안도 있지 않겠나"라고 연대 가능성을 열어 뒀다.

안 의원 측에서도 박 시장과의 연대 또는 공조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고 있다.

인재 영입 작업이 순탄치 않아 박 시장에 맞설 독자적인 후보를 내지 못할 경우 민주당과 연대를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안 의원 측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기 전에 민주당과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막판 빅딜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서울시장 출마설에 선을 그은 이 위원장이 서울시장 대신 경기도지사로 출마할 것이라는 소문도 있다. 이 위원장이 경기도 평택 출신인데다 신당이 수도권을 핵심 지역으로 겨냥하고 있어서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