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4지방선거 누가 뛰나…

2014년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는 6월4일 치러질 지방선거다. 집권 2년차에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박근혜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적 성격을 띠고 있고, 야권의 미래가 걸려 있는 선거여서 여야의 치열한 격돌이 예상된다.

벌써 야권은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공세를 취하고 있고 정부 여당은 야권책임론으로 맞서는 형국이다.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여당의 국정운영은 물론, 야당의 위상도 크게 달라진다. 박근혜정부가 순항할지 여부와 야당의 재편 방향 등이 이번 지방선거에 달린 셈이다.

과연 국민은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 것인가? 승부의 관건은 각 당의 선거 구도가 유권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어떤 후보를 내는가에 달려 있다.

[영남권]

영남권은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공천이 곧 당선과 직결되는 지역으로 당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TK(대구ㆍ경북)와 PK(부산ㆍ경남)의 정서가 다르고, 안철수 신당이나 야권의 의외의 인물이 선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새누리당의 완승 여부는 박근혜정부의 순항과도 연계돼 주목된다.

<경북지사>

경북지사 선거는 김관용 현 도지사의 출마가 확실시 되는 가운데 새누리당 후보들이 격돌하는 모양새다.

권오을 전 의원의 출마 의사를 밝혔고, 이철우ㆍ강석호ㆍ김재원 의원, 박승호 포항시장 등이 후보군에 올라 있다. 그러나 권 전 의원을 제외하고 김관용 현 지사가 3선 도전에 나설 경우 출마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차기 도지사를 노리는 포석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대구시장>

대구시장 선거는 김범일 현 시장의 3선 도전 여부가 관건이다. 김 시장은 "연말께 거취를 정하겠다"고 했지만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전언이다.

현역 중에서는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가장 유력한 대구시장 후보로 꼽히고 있고, 주성영 전 의원은 최근 대구에서 대규모 출판기념회를 열어 출마 의지를 간접적으로 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외에 배영식 전 의원과 권영진 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도 대구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야권에서는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낸 3선의 김부겸 전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경남지사>

경남도지사 선거는 홍준표 현 도지사와 안상수 전 새누리당 대표와의 빅매치, 또는 박완수 창원시장의 리턴매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상수 전 대표가 도지사에 도전장을 내고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어 전 당 대표 간의 격돌이 주목된다. 홍 지사가 현역 프리미엄이 있는 반면 안 전 대표는 마산이 고향으로 본래 경남출신임을 내세운다. 지역 연고와 의원들과의 스킨십도 낫다는 게 안 전 대표의 입장이다.

지난 보궐선거시 공천 경선에서 패한 박완수 창원시장은 이번만은 물러서지 않겠다는 각오로 지역 의원들과의 관계를 넓혀가고 있다는 후문이다. 남해출신의 김성호 전 법무부 장관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야권에서는 공민배 전 창원시장,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허성무 민주당 도당위원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후보로 거론된다.

<부산시장>

새누리당에서는 '원조 친박' 서병수 의원이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유기준 최고위원, 40대 후보로 촉망받는 박민식 의원과 권철현 세종재단 이사장(전 주일대사),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전 부산상의 회장) 등도 자ㆍ타천으로 여권 후보로 거론된다.

민주당에서는 경선 참여를 선언한 사람은 이해성 중ㆍ동구 지역위원장과 김영춘 전 의원이 후보로 꼽힌다.

안철수 신당에서는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김성식 전 의원과 오거돈 전 해수부 장관이 발탁 인사로 거론되고 있다.

<울산시장>

새누리당 후보로는 4선의 정갑윤 의원을 비롯해 3선의 강길부ㆍ김기현 의원이 후보로 거론된다. 최근 김두겸 현 울산 남구청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야권에서는 통합진보당 이영순 전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민주당 후보로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이 거론되고 정의당 조승수 전 의원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주간한국